소비자 인사이트

2025년 상반기, 소비자의 공감을 얻은 브랜드의 공통점은?

2025.10.22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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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눈에 보는 핵심요약
  • 소비자가 어떤 가치에 끌리는지, 어떤 브랜드 스토리가 공감을 얻는지 그리고 마케팅에 어떤 시사점을 줄 수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요즘 브랜드의 성장을 좌우하는 건, 결국 ‘트렌드를 얼마나 빨리 감지하느냐’입니다.

하지만 트렌드는 보고서 속 통계나 SNS 해시태그보다 현장에서의 ‘실제 반응’에서 먼저 드러나죠.

 

그런 의미에서 새로운 제품과 브랜드가 실시간으로 검증되는 공간,

바로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와디즈는 시장의 생생한 트렌드를 엿볼 수 있는 곳입니다.

 

이번에 소개하는 인사이트는

2025년 상반기, 와디즈에서 실제로 소비자(서포터)의 공감과 참여가 집중된 프로젝트를 분석한 결과로,

단순히 높은 펀딩 금액이 아니라, ‘사람들이 왜 이 브랜드에 반응했는가’에 초점을 맞춘 상반기 결산 트렌드입니다. 

 

 


 

 

💡 이런 분께 추천합니다

 

  • 소비자 트렌드의 변화를 빠르게 읽고 싶은 마케터
  • 브랜드 메시지 방향을 고민 중인 기획자/전략가
  • 브랜드 팬덤을 만들고 싶은 창업자

 

 


① 서포터의 공감과 응원을 받은 TOP 5 프로젝트

 

서포터가 진심으로 반응한 프로젝트는 무엇이었을까요?
공감과 참여 지수를 기준으로 선정한 상반기 TOP5를 소개합니다.

 

 

TOP 5 프로젝트 리스트 

  1. 말도 안돼. '선크림'인데 세수하자마자 바르라고? 덧바를 필요도 없다고? / 메디비티
  2. [해태 공식콜라보] 먹지마세요 이번엔 버터링입니다ㅣ맥세이프 링홀더 충전기 / (주)미니덕트
  3. 재벌들이 어려지려 몰래 썼던 180억EGFㅣ극소량 최초공개 추후생산 미정 / 더마네이처코스메틱(주)  
  4. 6만원대로 만나는 귀관리 신세계 I 귀, 이제 보면서 관리하세요! / 비버드 | bebird
  5. [공식단독런칭] 글로벌 품절 대란 '니도 스트레스 볼' 드디어 국내상륙 / 주식회사 도훈인터내셔널

 

📝 위 프로젝트 메이커들은 와디즈에서 꾸준히 프로젝트를 오픈하며 이미 서포터와의 두터운 신뢰를 쌓고 있어요. 
       다섯 메이커의 평균 팔로워 수는 무려 1만 9천 명 가량 된답니다! 
📝 새소식도 기본적으로 10편 이상을 작성하며 서포터와의 소통을 이어 오기도 했죠. 
📝 서포터 1인당 펀딩 금액은 최저 4만 6천원 대에서 최고 18만 원으로, 평균 9만원 정도입니다.

 

 

② 출판과 콘텐츠의 약진, 도서/전자책/클래스 카테고리 주목

올해 상반기, 특히 출판 및 콘텐츠 기반 프로젝트의 약진이 두드러졌습니다.
특히 출판, 전자책, 클래스 등 지식과 경험을 전달하는 프로젝트가 타깃이 뚜렷할수록 서포터의 높은 공감을 이끌었어요. 

 

 

대표 프로젝트

 

📝 도서/전자책의 경우, 기존 서점에서는 보기 힘들지만 ‘지금 꼭 필요한 책들’이 인기를 얻었어요. 
      서포터는 흔한 책보다 나만을 위한 책에 지갑을 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체자료집의 경우 그림을 그리는 창작자에서 물리치료사나 요가 강사까지 보게 만드는 프로젝트였고, 
       천원돌파 그렌라간의 경우 마니아층의 소장 욕구를 정조준하기도 했죠. 
📝 영어 실력 향상이나 글씨체의 변화처럼 자기계발에 대한 니즈를 채워주는 프로젝트도 강세였습니다. 
       지금 당장 써먹을 수 있는 변화를 주는 클래스는 서포터의 클릭을 만들어요. 


 

③ 계속되는 웰니스 트렌드, 건강과 마음을 위한 선택

몸과 마음을 챙기는 웰니스 트렌드는 올해도 이어졌습니다.
서포터는 단순한 성분보다 맛있게, 쉽게, 지속 가능하게 건강해지는 방법에 열광했어요. 

 

 

대표 프로젝트

 

📝 건강을 설득하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건강한데 ‘맛있고 편하다’가 요즘 서포터의 기준이 되었어요. 
      파사비 크런치의 경우도 먹기 힘든 애사비를 작은 한 알의 크런치 형태로 만들어 많은 서포터의 공감을 얻었습니다. 
📝 식습관만큼이나 운동과 식사 도구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는데요.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싶은 분을 위한 풀스텐 저당 밥솥이 그 예입니다. 
       또 천국의 계단 운동기구의 경우 헬스장에 가지 않고 집에서도 스텝퍼 운동이 가능해 개인의 건강 루틴을 지속 가능하게 만들었죠. 

 

 

④ AI에 대한 관심, 와디즈에서도 확인되다

2025년 상반기, 국내외적으로 AI 관련 서비스가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와디즈에서도 AI 기술을 활용한 프로젝트에 대한 관심이 높았습니다.

 

 

대표 프로젝트

 

📝 신기함을 넘어서서 기록, 학습, 헬스케어처럼 실생활에 스며든 AI 기기들이 서포터의 응원을 받았어요. 
      특히 무겁지 않고, 연결하지 않아도 되고, 조작이 간편한 기기일수록 큰 공감을 얻었답니다. 
📝 기술보다는 결과로, 사양보다는 효과가 더 중요해진 만큼, 
      앞으로 AI 프로젝트는 ‘귀찮아서 못하고 있는 일을 대신해주는 존재’로 접근해야 많은 서포터의 선택을 받을 수 있어요.

 

 

⑤ 다양한 카테고리의 고른 인기, 테크부터 홈리빙까지

상반기에는 특정 카테고리에 쏠림 없이, 다양한 분야에서 서포터의 사랑을 받은 프로젝트가 많았습니다.
기술 기반의 테크/가전부터 감성 기반의 홈리빙, 뷰티, 가구, 클래스 등 다채로운 주제의 프로젝트가 골고루 반응을 얻었죠.

 

 

주목할 만한 카테고리 TOP3

  • 테크·가전

    • 실용성과 기술력을 앞세운 테크 제품은 여전히 강세입니다.
    • 앞서 얘기했던 ‘AI기술’과 함께 실생활에서 주로 사용하는 다리미, 세탁건조기, 공기청정기 프로젝트도 많은 공감을 받았어요. 
      계절의 영향으로 서큘레이터, 냉풍기 등 프로젝트도 여러 서포터의 관심을 받았답니다. 
  • 홈리빙

    • 홈리빙 카테고리 중에서도 수면과 관련한 프로젝트가 눈에 띄었습니다. 
    • 좋은 질감의 호텔 침구부터 최상급 매트리스폼 베개, 덮는 순간 꿀잠을 잔다는 배 덮개까지! 
      수면과 관련한 제품에 돈을 쓰는 ‘슬리포노믹스’ 시장의 강세가 여전했어요.  
  • 키즈

    • 출산율은 줄고 있지만, 한 아이에게 쏟아지는 관심과 소비는 오히려 커지고 있습니다.
      ‘에잇 포켓(8-Pocket)’ 트렌드에 따라 부모는 물론 조부모와 친척들까지 한 아이를 위해 지갑을 여는 시대, 
      키즈 시장은 그만큼 빠르게 성장하고 있죠.
      와디즈에서도 다양한 키즈 프로젝트가 오픈되며 많은 공감을 받았는데요.
    • 특히 영유아를 위한 카시트, 유아차, 젖병, 빨대컵 등 실용성과 안전성을 고려한 제품들이 큰 응원을 받았습니다.
      또한 TV나 스마트폰 등 미디어에 익숙한 아이들을 위한 그림자극장 프로젝트 역시 새로운 놀이 대안으로 주목 받았어요.

 

 

📝 2025년 상반기 데이터를 통해 우리는 다음과 같은 흐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 공감과 참여를 이끌어내는 핵심은 진정성 있는 메시지 + 실질적 효용성
  2. 출판/콘텐츠 기반 프로젝트의 성장 가능성
  3. AI·웰니스 등 시대적 흐름과 맞닿은 프로젝트의 중요성
  4. 모든 카테고리에서 공감받을 수 있는 기회는 충분히 열려 있다는 점

 

다음 프로젝트를 준비 중이라면, 위 인사이트를 참고하여 서포터의 일상에 구체적으로 닿는 프로젝트를 준비해보세요. 
서포터의 공감은 응원은 곧 성과로 이어질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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