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트렌드

2026 헬스케어 마케팅 트렌드, 이 레터로 끝낼게요.

2025.10.16 15:00
84
0
1
  • 한눈에 보는 핵심요약
  • 제가 멤버 여러분을 대신히 방대한 '헬스케어 마케팅 트렌드' 자료를 찾아 정리했으니, 이번 레터 한 편으로 2026년의 트렌드 파악은 끝내시면 됩니다.

헬스클럽 멤버 여러분, 너무 오랜만이에요!😃 

레터를 잠시만 쉰 것 같은데 두 달이 지나갔네요. 개인적으로 바빴던 일정을 잘 마무리하고, 긴 추석 연휴에 아주 잘 쉬었습니다. 

재충전의 시간을 가진만큼 레터를 다시 잘 만들어가고 싶은 에너지가 쌓였습니다. 새롭고 흥미로운 일이 많은 헬스케어 시장 트렌드를 누구보다 앞서 소개할게요. 계속 함께 해주세요. 

 

다시 시작하는 레터 주제에 대한 고민이 많았는데, 제 레터 중 가장 큰 사랑을 받았던 '2025 헬스케어 마케팅 트렌드'를 쓴 지 꼭 일년이 되었더라고요. 이제 본격적으로 2026년을 준비해야 할 타이밍이니 이거다 싶어 다시 자료를 찾고, 분석하고, 저만의 해석을 더했어요. 7개의 글로벌 트렌드 아티클을 요약한 자료를 말미에 넣었으니 받아가세요. 

 

쉬는 동안에도 꾸준히 새로운 구독자가 생기고, 소식을 전해주시는 분들이 계셔서 힘을 낼 수 있었어요. 레터 후반부에 가벼운 소식 나눔 섹션을 마련했으니, '헬스케어' 분야에 관심이 높은 클럽 멤버들께 나누고 싶은 소식이 있다면 메일 주세요. 

관심이 있는 주제나, 레터에 대한 피드백은 늘 환영합니다. withbrandgrow@gmail.com 

 

들어가며


언젠가부터 '트렌드 전망'이 말장난처럼 느껴지기 시작했어요. 마케팅 하는 사람이라면 응당 트렌드에 앞서 가야 한다고 생각했지만, 어느 날 살펴보니 시장에서 성공하는 어떤 브랜드도 트렌드를 쫓지 않고 있었습니다.

오히려 트렌드와 다른 본질에 집중해서 그것으로 새로운 트렌드로 만드는 쪽이었죠. 그래서 한동안 의식적으로 트렌드를 거부하기도 했습니다. 

이제는 트렌드를 활용하는 저만의 방식을 찾았습니다. 트렌드 따라잡기 자체에 집중하지 않아요. 트렌드가 생기는 배경을 추정하고, 변화의 포인트가 무엇인지 찾아내요. 그리고, 내 브랜드에 어떤 시사점이 있을 지 고민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글로벌 트렌드를 조사하고, 정리하고, 분석했어요. 

제가 멤버 여러분을 대신히 방대한 '헬스케어 마케팅 트렌드' 자료를 찾아 정리했으니, 이번 레터 한 편으로 2026년의 트렌드 파악은 끝내시면 됩니다. 

 

2026 헬스케어 마케팅 트렌드


Trend 1🌟 에이전틱(Agentic) AI 마케팅의 부상

'에이전틱 AI'는 인간의 지시 없이도 행동을 취하고, 결정을 내릴 수 있는 AI를 의미합니다. 2025년까지의 AI가 명령을 실행하는 도구에 머물렀다면, 2026년의 에이전틱 AI는 자율적 파트너가 되는 것이죠.

고객 데이터를 스스로 분석해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최적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마케팅 실행을 자동화합니다. AI가 능동적 파트너로 진화하는 시대가 열리는 것이에요. 

 

가까이에서 만날 수 있는 사례는 바로 저, 브랜드그로우입니다. 1인기업인 저는 AI 없이 업무를 진행할 수 없어요. 자료 조사, 환자 여정 분석, 그리고 콘텐츠 제작까지 전체 분야에 걸쳐 AI 파트너와 대화하고 업무를 실행해요. 특히, 젠스파크를 사용한 후 에이전틱 AI시대가 이미 시작되었다는 걸 체감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제약기업은 투자를 강화하고 있어요. 화이자는 'Charlie'(창업자 이름 찰스 화이자에서 따왔다고 해요)라는 이름의 에이전틱 AI 마케팅 플랫폼을 선보였어요. 마케팅 조직이 직접 콘텐츠 생성, 편집, 팩트체크, 법무 리뷰까지 통합 수행할 수 있 플랫폼으로 베타 테스트중입니다. 존슨앤드존슨은 'Engagement.ai'를, 사노피는 'Turning' AI 플랫폼을 각각 출시하고, 시장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어요. 

 

 

화이자는 창업자의 이름에서 딴 에이전틱 AI 플랫폼 'Charlie'를 선보였어요. (이미지: Emerj)

 

 

화이자는 창업자의 이름에서 딴 에이전틱 AI 플랫폼 'Charlie'를 선보였어요. (이미지: Emerj)

👉 작은 브랜드를 위한 적용 가이드 

 

     

  • 인력 부족 문제를 AI 파트너십으로 해결
  •  

  • 환자 여정 분석, 경쟁사 모니터링, 캠페인 최적화 등 실시간 대응력을 대폭 향상
  •  

  • 작은 예산으로도 대기업 수준의 마케팅 자동화 구현

 

Trend 2🌟 온라인을 넘어선 진짜 연결 Free-Range Social 

2025년까지 모든 것을 온라인으로 전환하는 '디지털 퍼스트'에 집중했다면, 2026년에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하이브리드로 본격 결합하는 시대가 시작됩니다. 

소셜미디어 피로감이 인간적인 연결이 있는 오프라인 모임 수요를 이끌었어요. 환자 모임과 의료진 네트워킹이 증가하고 있는데, 온라인 라이브에서 시작된 이벤트가 오프라인 모임으로 확장되는 사례를 다양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존슨앤드존슨의 HealtheVoices 컨퍼런스는 희귀질환과 만성질환 환자를 위한 오프라인 모임이에요. 온라인 사전 네트워킹으로 시작해 실제 만남에서 환자 옹호자 양성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이들은 이후 각 지역에서 환자 커뮤니티 리더로 활동해요. 

 

 

존슨앤드존슨의 커뮤니티 프로그램 HealtheVoices (이미지: 존슨앤드존슨 웹사이트)

 

 

존슨앤드존슨의 커뮤니티 프로그램 HealtheVoices (이미지: 존슨앤드존슨 웹사이트)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은 환자 옹호 및 지원 부서 구성을 확대하고, 환자 자문 위원회의 정기적인 오프라인 워크숍을 확대하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어요. 

 

👉 작은 브랜드를 위한 적용 가이드 

 

     

  • 환자를 직접 만나는 작은 시도, 병원 및 지역사회와 협력
  •  

  • 온라인에서 정보 공유, 오프라인에서 경험과 감정을 공유하는 시스템 설계

 

Trend 3🌟 제약업계에 부는 가격 투명성 마케팅 

높아지는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과 각국의 의료비 부담 증가에 따른 규제 강화로 헬스케어 산업에 '가격 투명성' 요구가 강화되고 있어요. 여기에 MZ 환자들은 치료 전 '가성비 분석'을 철저히 하는 경향이 강하죠. 

지금까지의 헬스케어 브랜드가 가치 기반 포지셔닝에 주력했다면, 2026년부터는 '투명한 ROI'에 집중해야 해요. 감성적 어필로 매력을 포장할 것이 아니라 가치를 증명하는 브랜드만이 고객의 선택을 받을 수 있어요. 

영국 보건부 NHS는 올해 초 전개한 대대적인 금연 캠페인에서 구체적인 수치를 강조했어요. McKinsey 2024 연구는 헬스케어 분야에서는 데이터 기반 개인화 메시지가 일반적인 감성 메시지보다 40% 높은 참여율을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데이터를 강조하는 NHS Better Health 금연 캠페인 (이미지: Umbrella Medical)

 

 

데이터를 강조하는 NHS Better Health 금연 캠페인 (이미지: Umbrella Medical)

👉 작은 브랜드를 위한 적용 가이드 

 

     

  • 치료 기간, 성공률 등을 정확히 측정하고 공개 (단, 관련 법령 준수 범위 내)
  •  

  • 치료비 계산기, 효과 측정 시뮬레이터 등 투명성 도구 제작, 상담에 활용

 

Trend 4🌟 브랜드나 의사가 아니라 환자가 만드는 이야기

헬스케어 분야에서 환자 경험 스토리가 전문가 의견보다 더 큰 영향력을 갖는 시대가 되었어요. '같은 상황을 이미 겪은 사람'의 조언이 '의학적 권위'보다 더 신뢰받는 현상이 뚜렷해지고 있습니다. 질환 분야별 커뮤니티가 급격히 성장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에요. 

생명공학기업 바이오젠은 다발성경화증 인식 개선 캠페인을 10년 이상 전개하고 있습니다. 다발성경화증은 증상, 진행 속도, 치료 반응이 사람마다 매우 달라 환자 개인의 경험에 대한 수요가 높기 때문이에요. 장기간 이어지는 캠페인이지만, 최근에는 제작된 스토리는 '진짜 환자 이야기'로 전환하고 있어요. 실제 커뮤니티에서 자주 올라오는 질문을 콘텐츠로 다루고, 커뮤니티와 직접 협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환자 커뮤니티와 협력하는 바이오젠 (이미지: Above MS)

 

 

환자 커뮤니티와 협력하는 바이오젠 (이미지: Above MS)

같은 배경에서 권위적인 의학 전문가의 콘텐츠보다 개인의 생활을 노출하고, 친구같은 느낌의 소탈한 의료진 콘텐츠가 사랑받고 있기도 해요. 

 

👉 작은 브랜드를 위한 적용 가이드 

 

     

  • 치료 과정을 함께 기록할 '환자 앰버서더' 모집
  •  

  • 서베이, 후기 등 솔직한 경험담의 체계적 수집과 활용
  •  

 

Trend 5🌟 실시간 건강(바이오 메트릭) 데이터가 마케팅의 새로운 연료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기술 발전에 따라 실시간 건강 데이터가 마케팅의 새로운 연료가 되고 있어요. 애플과 갤럭시워치 등에서 수집되는 혈압, 심박수, 수면 패턴 기반의 실시간 데이터가 질병 징후 조기 발견과 맞춤형 치료법 제안을 도와요. 

2025년까지는 데이터 분석이 사후 이루어졌으나, 2026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예측적인 실시간 개입이 이루어진다는 점이 변화의 핵심이에요. 

실제 메드트로닉스는 올해 초 연속혈당측정기와 인슐린펜을 결합한 '스마트 MDI 시스템'으로 환자가 식사 전 주사를 놓치거나 혈당이 높을 때 자동으로 알림을 제공해 혈당 관리 성과를 높였다고 발표했어요. 

 

 

연속혈당측정기로 실시간 혈당 데이터를 제공하고 관리를 돕는 스마트 MDI(이미지: Medtronic)

 

 

연속혈당측정기로 실시간 혈당 데이터를 제공하고 관리를 돕는 스마트 MDI(이미지: Medtronic)

👉 작은 브랜드를 위한 적용 가이드 

 

     

  • 핏빗 API, 삼성헬스 SDK 등 무료 연동 가능한 서비스 활용 검토 
  •  

  • 고객이 자발적으로 데이터 공유 시 즉시 혜택 제공
  •  

 

헬스클럽 멤버 소식을 나눠요. 


📢 미니쉬테크에서 '2539 여성 치아 인식 리포트'를 발표했어요. [링크

리포트에는 여성의 치아 관련한 만족도와 인식에 대한 다양한 설문 결과를 담았어요. 치아 콤플렉스가 단순한 외모 고민을 넘어 자존감과 사회적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함께 나누고 싶은 소식이 있다면 메일 주세요! 

 

2026 헬스케어 마케팅 트렌드 총정리 

여러 글로벌 아티클을 세심하게 살펴보고, 가장 내용이 충실하고 공감할 수 있는 아티클 7개를 엄선해 나누어요. 요약 자료와 트렌드를 먼저 확인하시고, 관심이 가는 내용은 원문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 보러가기 

 

더 많은 인사이트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레터 보러가기

 

#헬스케어마케팅 #헬스케어브랜딩 #브랜드그로우 #마케팅트렌드
이 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서로의 생각을 공유할수록 인사이트가 커집니다.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