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구독자님⭐️ 당신의 유튜버에게 'HYPE' 하세요
- 한눈에 보는 핵심요약
- HYPE 기능...그게 뭔데? 어떻게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적용해야할까요?
최근 유튜브 동영상을 보다 보면 좋아요 버튼 아래 'HYPE'라는 새로운 기능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구독자 50만 명 미만의 크리에이터에게 한 주에 최대 3회까지 HYPE를 보내 해당 영상의 인기도를 높이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해당 영상을 추천해주기 위한 팬 참여형 신기능인데요.
이러한 HYPE 기능이 어떤 기능인지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그래서 HYPE 기능이 대체 뭔데?
👀 그래서 HYPE 어떻게 하는건데?
HYPE는 구독자 500~500,000명 사이의 크리에이터가 최근 7일 이내에 올린 '롱폼 동영상'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팬들은 'HYPE' 버튼을 클릭해 동영상에 포인트를 부여하며, 크리에이터의 구독자 수가 적을수록 HYPE 당 더 많은 보너스 포인트가 추가되어 소규모 채널에 유리합니다.
한 주에 시청자가 3번까지 HYPE를 무료로 보낼 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유료 HYPE(구매한 포인트)도 실험 중으로, 팬들이 추가로 결제해 크리에이터를 돕는 기능이 확장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HYPE 점수가 높은 영상은 '탐색' 메뉴에 신설된 리더보드에서 상위에 노출되어 새로운 팬층과 더 넓은 시청자에게 빠르게 알려집니다. 리더보드는 5분 단위로 변경되며, 국가별로 동일하게 적용되어 공정성과 다양성을 높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다만, 아직은 많은 유저들에게 기능이 알려지지 않은 탓인지 콘텐츠의 퀄리티가 좋지 않다는 평가가 있어, 더 지켜볼 필요가 있을 것 같네요.
인플루언서 마케팅에서 달라지는 부분이 있을까?
기존의 알고리즘 추천이나 광고 중심의 콘텐츠 노출에서 팬 기반 추천이 강화되었습니다 직접적인 팬의 '서포트'가 새로운 유입과 노출에서 중요한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략에서는 구독자와 팬 커뮤니티의 활발한 참여 유도가 중요해졌습니다.
소규모 크리에이터는 HYPE를 통해 알고리즘 의존 없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와 협업 시 팬덤의 적극적 참여를 높일 방법(이벤트, 보상 등)을 생각해야 합니다. HYPE로 인한 노출 극대화를 활용해 마케팅 캠페인의 효율성과 바이럴 확산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이프 기능이 도입된 영상은 별도의 배지가 부여되고, 인플루언서-브랜드 제휴 시 홍보력의 객관적 지표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활용해 보세요!
유저 참여 이벤트로 확장하기 HYPE 기능을 활용해 'HYPE로 브랜드 응원하고 선물 받기'와 같은 이벤트를 인플루언서-브랜드 공동으로 진행하여 팬들과 함께 HYPE 영상을 만들어보세요. HYPE를 누른 것을 인증하면 선물을 주는 등의 방식으로 함께 HYPE 영상을 만들어 나가 보는 것도 좋습니다.
-
HYPE 영상에 랭크된 인플루언서와 협업하기 HYPE 점수가 높은 영상은 '추천 영상 리더보드'에 노출됩니다. 그만큼 지지도가 높은 인플루언서라는 반증이되기도 하죠. 소규모이지만 지지도가 높은 인플루언서를 찾아 함께 협업해 보세요.
- 장기적 인플루언서 프로그램 설계 일회성 캠페인보다 장기 협업(앰버서더·연속 PPL) 구조로, 인플루언서를 브랜드의 성장 파트너로 만들고, 꾸준한 HYPE 참여 유도를 통해 브랜드 팬덤도 함께 강화시켜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