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로 연결되는 윈윈 전략, 인스타그램 어필리에이트 마케팅!
- 한눈에 보는 핵심요약
- 최근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다양한 방식으로 브랜드와 인플루언서가 협업해서 진행되고 있어요. 그중에서도 성과형 마케팅을 목표로 하는 어필레이이트(Affiliate) 방식은 브랜드와 인플루언서 모두에게 매력적이에요.
브랜드는 초기 비용이 낮게 판매 채널 확대
인플루언서는 새로운 수익 창출 기대
최근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다양한 방식으로 브랜드와 인플루언서가 협업해서 진행되고 있어요. 그중에서도 성과형 마케팅을 목표로 하는 어필레이이트(Affiliate) 방식은 브랜드와 인플루언서 모두에게 매력적인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오늘은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이 무엇인지, 그리고 브랜드와 인플루언서 입장에서 어떤 장점과 특징이 있는지를 자세히 살펴볼게요!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이란?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인플루언서가 큐레이터가 되어 홍보하고 결과에 대한 수익을 받는 성과형 마케팅이에요. 쉽게 말하자면 인플루언서별 어필리에이트 상품 링크를 전달받아 홍보하고 해당 링크로 전환이 발생되면 상품 금액의 일정 수익을 셰어 받는 개념이에요.
이러한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으로는 대표적으로 쿠팡 파트너스, 오늘의집 큐레이터, 무신사 큐레이터 등으로 볼 수 있어요. 상품 금액의 일정 %를 판매 수수료로 지급받기 때문에 인플루언서는 큐레이터가 되어서 본인이 활동하는 SNS 채널을 통해 상품을 홍보하면 되고, 브랜드에서는 이러한 큐레이터를 다수 모집함에 따라 마케팅 판매 채널을 확대할 수 있어요.

어필리에이트 상품 수익 구조는?
어필리에이트는 전환 유형에 따라 상품 수익을 나누고 있어요. 판매 기준, 행동(참여) 기준, 클릭 기준, 견적 기준 등으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어요. 제일 많은 상품 수익 구조는 CPS(cost per sale)로 제품이 판매될 때마다 비용을 산정하는 구조예요. 예를 들어 제품 구매 시 5% 수익을 셰어 받는 것을 뜻해요.
그리고 두 번째로 많이 하는 CPA(cost per action)로 인플루언서의 링크를 통해 브랜드사에 유입한 유저가 한 행동에 대해 비용을 산정하는 방식이에요. 유저가 한 행동은 브랜드사가 원하는 '전환'의 의미이며, 회원가입, 문의 제출, 이벤트 참여 등 다양한 형태가 될 수 있어요. 그 밖에는 CPC, CPL 등이 있으며 CPA와 비슷한 개념이지만 조금 더 구체적으로 상품 수익을 구분할 때 사용하고 있어요.
어필리에이트 어떤 프로세스로 진행될까요?
소셜비즈에서 운영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어필리에이트 프로세스로 설명드릴게요! 브랜드와 인플루언서는 직접 컨택하지 않고 소셜비즈가 중간에서 모든 협의와 계약, 정산을 도와드려요. 그래서 브랜드와 인플루언서는 소셜비즈를 통해 쉽게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어요.
1. 브랜드와 어필리에이트 상품 협의 및 RS 책정
2. 브랜드와 계약 진행
3. 인플루언서(큐레이터) 발굴 및 모집
4. 큐레이터 선정 및 거래처/ 계약 진행
5. 인플루언서와 계약 및 가이드, 큐레이터 전용 링크 전달
6. 어필리에이트 활동 및 내역 확인
7. 어필리에이트 활동 정산(브랜드/인플루언서)

브랜드의 어필리에이트 특징
1. 낮은 초기 비용으로 시작
어필리에이트는 판매된 상품 수익의 일정 부분을 셰어하기 때문에 별다른 추가 비용 없이 진행 가능해요.
단, 운영 전체 대행 및 로그분석, 보고서 등은 선택적으로 유료 부분 발생하기도 해요.
2. 상품 지급 없이도 프로그램 운영 가능
어필리에이트는 상품을 지급해 콘텐츠를 의뢰하는 체험단이나 공구 같은 시딩 형태로 진행되지 않기 때문에 다수의 인플루언서에게 상품을 지급하지 않아도 돼요. 단, 인플루언서 큐레이터 분들의 홍보를 위한 콘텐츠 제작 품질 및 참여율은 다소 낮을 수 있어요.
3. 마케팅 판매 채널 확대
어필리에이트는 상품을 판매해 주는 큐레이터들이 마케팅 판매 채널 역할을 하게 돼요. 그래서 더 많은 잠재 고객에게 홍보되고 판매될 수 있는 채널로 확대 가능해요.
인플루언서의 어필리에이트 특징
1. 부가 수익 창출
홍보 활동으로 팔로워들이 전환을 하게 되면 전환 성과에 따라 수익을 보장받기 때문에 부가 수익을 지속적으로 발생시킬 수 있어요.
2. 활동에 대한 제한 없음
상품을 일반적으로 지급받지 않는 경우 최소한의 콘텐츠 가이드 및 계약 내용으로 계약된 기간 동안에 활동에 대한 제한이 없기 때문에 부담이 없어요. 단, 상품을 무상으로 지원받은 경우는 시딩 형태로 콘텐츠에 대한 필수 조건들이 생기긴 해요.
3. 활동 역량에 따른 브랜드와 추가 협업
큐레이터의 활동 역량에 따라 판매 또는 전환되는 유저가 많아질 경우 해당 큐레이터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최저가 공구, 체험단 기회 등 브랜드와 추가적으로 협업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돼요.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종류가 다양하고, 브랜드에 어떤 캠페인 목표냐에 따라 인플루언서와 협업할 수 있는 포인트가 달라질 수 있어요. 초기 비용은 적으면서도 판매 채널을 확대할 브랜드라면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을 진행해 보세요. 그리고 인플루언서라면 내 활동만큼 수익을 벌 수 있는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의 큐레이터가 되보시는 것을 추천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