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젤리의 매거진

색다른 발상의 전환을 보여주는 CF들

뉴스젤리

2018.10.04 1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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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티브 광고, 소비자의 이목을 집중시키다

 

 

안녕하세요. 다채널 광고 분석 솔루션 매직테이블입니다! 여러분들은 크리에이티브 광고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흔히들 크리에이티브 광고라 하면 독특하거나 한번도 접해보지 못한 표현이나 이미지, 비유 들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광고 기획의 대전제인 '소비자 타겟 맞춤'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자칫 잘못하다간 독특함만 남고 광고 제품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제대로 전달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독특한 발상의 전환을 보여주면서도 메시지 전달이 제대로 된 광고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이 글은 애드크림의 'TVCF'에서 조사된 '크리에이티브' 광고들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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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노우 카메라 스노모지 : 귀신이동면허 편 (18/05/21 최초 방영)

 

 

스노우 카메라는 얼굴을 인식하여 AR 캐릭터가 구현이 되는 기능을 귀신체험과 연관시켜 코믹하게 풀어나갔습니다. 귀신의 얼굴도 인식하여 '스노모지'라는 AR 캐릭터로 만들어준다는 것인데요. 처음에 유튜브에서 위 광고를 봤을 때 스토리라인이 있는 광고여서 몰입감있게 본 기억이 있습니다! 위 광고는 '스노모지는 얼굴을 인식하여 캐릭터 이모지를 만들어준다'는 기능을 직관적으로 설명하면서도 '얼굴인식으로 찍힌 심령사진'이라는 독특한 설정을 가미해 시청자로 하여금 뜻밖의 재미를 선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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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이니스프리 : 화산송이 모공청소기 편 (18/07/01 최초 방영)

 


위 광고는 발상의 전환으로 명확한 메시지 전달에 성공한 광고 중 가장 적합한 예시로 선정하고 싶습니다. 위 광고에서 소개하고 있는 '화산송이 팩'은 '피부의 피지와 노폐물을 제거하는 팩'이라는 기능을 담은 메시지를 청소기 필터로 형상화하여 나타냈습니다. 살구색 피부 위로 화산송이 팩 청소기를 미는 모습이 피부의 노폐물을 제거하는 팩이라는 비유인 것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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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국민건강보험 국가건강검진 : 찾습니다 편 (18/07/01 최초 방영)


 

국민건강보험에서 만든 국가건강검진 관련 광고에서는 '찾습니다'라는 문구가 반복됩니다. 보통 우리가 건강검진을 받아 특정 병이 있다는 것을 안다라는 생각이 주객전도되어 주체가 사람이 아닌 건강검진이 되는 것입니다. '건강검진이 병 걸린 장기들을 찾습니다.'라는 메시지를 반복적으로 사용합니다. 건강검진을 받으면 왜 피곤하고, 24시간 쉬지 않으면서 먹고, 마음이 아픈지 알게 된다는 메시지를 주어 건강검진을 주기적으로 받게 유도하는 것이 위 광고의 목적이라 할 수 있습ㄴ디ㅏ.  

 

다음에도 유익한 광고 트렌드 소식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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