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기술 트렌드

세계 탑 티어 사이트들의 앞서가는 GEO 전략

2025.07.31 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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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눈에 보는 핵심요약
  • 📍 SEO를 잘하는 곳이 GEO도 잘해요. 📍 건강 분야에서 믿을 수 있는 출처가 핵심이에요. 📍 GEO와 함께 다이나믹한 검색 환경 변화도 챙기세요.

헬스케어 멤버 여러분, 너무너무너무 더운 여름 잘 보내고 계신가요? 본격 휴가철이지만 헬스클럽 레터는 빠지지 않고 찾아왔어요.😎

이제 AI가 상당히 깊숙하게 우리의 일상 속에 함께 하고 있어요. 특히, '검색 환경'이 빠른 속도로 바뀌고 있고, 이에 따른 기업의 대응도 발빠르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오늘 레터에서는 앞서가는 헬스케어 기관과 기업의 GEO 전략에 대해 알아볼게요. 

 

세상에서 가장 많이 검색되는 '건강' 분야 기업의 앞서가는 GEO 전략  


'건강'은 인류 최대의 관심사입니다. 전 세계 구글 검색량의 약 5%를 차지해요. 매일 6.7백만 건에 달하는 콘텐츠 트래픽이 포털에서 새로운 검색 채널로 이동하고 있다면 주목해야 하지 않을까요? 

특히, 건강 분야는 질환, 증상, 치료법 등의 키워드를 복합적으로 활용하는, 검색 의도가 분명한 특성이 있어요. 따라서, 많은 헬스케어 기관과 기업이 생성형 검색 중심의 검색 환경 변화에 앞장서 대응을 시작했어요. 

 

GEO 시대가 도래하다.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 최적화)는 상당히 오랫동안 기업의 마케팅 투자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투자가 상당한만큼 키워드 광고, 기술적인 SEO 콘텐츠가 범람하면서 사용자의 '검색 의도'와 동떨어진 결과를 내주어 피로도가 높아졌고요.

이때 등장한 생성형 엔진은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정확히 이해하고, 답변을 제공했습니다. 초기에 정확성이 떨어지기도 했지만, 빠르게 답변의 품질을 높이고 있어요. 

이제, GEO(Generative Engine Optimization)은 선택이 아닌 기업의 최우선순위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첨부 이미지

헬스케어 기업과 기관을 위한 GEO 5가지 핵심 원칙


가장 먼저 알아두어야 하는 건 GEO를 위한 핵심 원칙이에요. 헬스케어 기업 맞춤형으로 5가지 원칙을 정리해 보았으니 주목해 주세요. 

 

1. AI가 신뢰할 수 있도록 출처를 밝히세요. 

 

AI는 건강 및 의료 정보를 생성할 때 공신력 있는 출처를 우선 인용합니다. 기업이나 기관이 작성한 건강 콘텐츠에 가능하다면 의학적 검수를 받은 후 밝히고, 전문가 서명과 업데이트 날짜를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상책임자 OOO에 따르면", "OO병원에 의하면"과 같은 문구가 도움이 됩니다. 

✅ 예: Mayo Clinic은 의사 이름, 리뷰 일자, 임상 근거를 콘텐츠에 명시하여 AI가 가장 자주 인용하는 기관 중 하나가 되었어요.  

 

2. 질문과 답변 형식의 콘텐츠로 구성해요. 

 

챗GPT, 퍼플렉시티 등 AI 대부분은 자연어 질문을 기반으로 응답을 생성해요. 따라서 기업이나 기관이 작성하는 콘텐츠도 실제 환자나 소비자가 질문하는 FAQ 스타일로 작성해야 합니다. 

✅ 예: "임신 초기 복통, 병원에 가야 하나요?" → “○○의 경우는 괜찮지만, △△ 증상이 동반되면 반드시 병원 진료가 필요합니다.”

 

3. 구조화된 서식과 마크업을 적용해요. 

 

AI는 정보가 잘 구조화되어 있을수록 더 정확히 요약하고 인용합니다. 챗GPT가 자주 활용하는 대제목, 중제목, 소제목과 같은 질문 구조(H1~H3), 테이블, FAQ, 요약 등의 서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세요.

검색엔진과 AI는 HTML 코드를 인식하기 때문에 홈페이지 개발 코드 내에 FAQPage, MedicaWebPage, Author 등 마크업을 표시하면 AI가 더욱 정확하게 이해하고 답변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4. 사용자 중심 키워드를 쓰고, 프롬프트 최적화를 해요. 

 

GEO와 SEO가 다른 점은 프롬프트를 중심으로 키워드를 설계해야 한다는 점이에요. 사람들이 AI에게 묻는 질문을 추론하고, 콘텐츠 내 문장이나 소제목에 그대로 반영하는 것이 좋아요. 특히 의도 중심의 키워드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증상+대처+위험도'를 활용해 보세요. 

✅소제목 작성 예시: "복부 팽만과 체중 증가가 동반된다면? — 단순 소화불량이 아닌 난소 질환일 가능성도 확인해보세요"

 

5. 콘텐츠를 분산 배포하고, 브랜드 인용을 설계하세요. 

 

생성형 AI는 자사 블로그뿐 아니라 다양한 출처의 콘텐츠를 참고해요. 헬스케어 기관이나 기업의 콘텐츠를 공신력 있는 의료 플랫폼이나 외부 매체에 소개될 수 있도록 다양한 채널에 배포해야 합니다. "OO제약에 따르면"처럼 브랜드 인용이 자연스롭도록 문장 설계도 필요해요. 

✅ 이런 이유로 주춤하던 언론홍보가 생성형 AI 사용 증가로 다시 주목받고 있어요. 기관이나 기업이 보도자료 배포 등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보세요. 

 

Case 1: SEO에서 GEO로 진화하는 Cleveland Clinic


GEO에 앞서가는 사례를 통해 더 알아볼게요. 클리브랜드 클리닉은 메이요와 함께 미국의 대표적인 대형 병원입니다. 검색 포털에서 건강 관련 키워드를 검색할 때 메이요, WebMD와 함께 클리브랜드 사이트가 가장 빈번하게 노출되는데요. 

이런 결과는 클리브랜드 마케팅커뮤니케이션팀의 정교한 전략 아래 달성된 것이에요. 클리브랜드는 각 임상의료 분야별로 SEO 담당자와 콘텐츠 에디터를 1:1로 매칭하는 시스템을 도입했어요. 개별 단위의 팀이 경쟁적으로 정보의 깊이, 구조성, AI 인용 적합성을 고려한 콘텐츠 제작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습니다. 

이러한 변화로 SEO 트래픽이 43% 증가하고, 전체 트래픽의 2/3는 Organic 검색 기반에서 발생하게 됐습니다. 그리고, 이런 SEO 성과는 자연스럽게 GEO 성과로 연결되고 있어요. 

종종 SEO 시대는 저물고, GEO에 모든 것을 걸어야한다는 주장이 있어요. 하지만, 생성형 엔진도 각각 포털 검색을 기반으로 자체적인 알고리즘을 더해 답변을 제공한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믿을 수 있는 양질의 콘텐츠를 계속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AI에 친화적인 기술적인 Tip을 적용하면 GEO 성과를 낼 수 있어요.

 

 

 

SEO의 강자 클리브랜드는 GEO로 또 앞서가요. (이미지: Cleveland Clinic)

 

 

SEO의 강자 클리브랜드는 GEO로 또 앞서가요. (이미지: Cleveland Clinic)

 

Case 2. 믿을 수 있는 건강 정보의 표준을 꿈꾸는, WebMD


WebMD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방문자를 보유한 건강 정보 사이트에요. 질환별 정보, 약품 데이터베이스 등 방대한 건강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어요. WebMD의 강점은 100명 이상의 의료진과 전문가가 콘텐츠를 직접 검수한다는 것이에요. 

이런 전통적인 웹 서비스 강자에게도 검색 환경 변화는 영향을 미치고 있어요. 2025년 상반기, WebMD는 검색 트래픽이 감소하고 있다고 밝혔어요. 생성형 검색 사이트, 구글 AI 오버뷰 등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입니다.  

WebMD는 2024년 말 출시한 'WebMD Ignite'에 공을 들이고 있어요. 데이터 기반 프로그래매틱 광고 플랫폼으로, 백과사전형 사이트를 넘어 세분화된 잠재 환자 타깃팅 플랫폼을 지향해요. 

WebMD는 AI와 GEO에 최적화된 콘텐츠 전략에도 집중하고 있어요. 기존 SEO 핵심 원칙에서도 강조하는 EEAT(전문성-경험-권위-신뢰)를 지키고, Q&A 구조와 요약 중심 콘텐츠를 제작해요. 콘텐츠 타입을 다양화하고, AI 엔진 접근성을 높이도록 전체 시스템을 바꾸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런 전략적 변화를 통해 AI 시대에 가장 중요한 '검증된 건강 콘텐츠의 대표 브랜드'로 포지셔닝에 집중하고 있어요. 

 

 

세분화된 잠재 환자 타깃팅 플랫폼을 꿈꿔요. (이미지: WebMD Ignite)

 

 

세분화된 잠재 환자 타깃팅 플랫폼을 꿈꿔요. (이미지: WebMD Ignite)

 

One More Thing, 복잡한 '다이나믹 검색 환경'의 시대 

소비자는 더 이상 포털 검색에 의존하지 않아요. 기기, 채널,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검색 도구를 원활하게 오가며 역동적인 여정을 경험하면서 자신의 검색 니즈를 충족합니다. 

그 결과, 검색 환경에 검색 포털을 넘어 인스타그램, 유튜브와 같은 소셜미디어, 네이버 카페 등 커뮤니티, 쿠팡 등 마켓플레이스 그리고 챗GPT, Gemini와 같은 생성형 엔진까지 확장되고 있어요.  

건강 분야 기업은 검색 엔진에서 생성형 엔진으로 단순한 이동이 아닌 소비자의 검색 여정을 정교하게 파악하고, 다양한 채널을 혼합한 최적화 전략을 절대적으로 필요로 한다는 점도 함께 기억하시기 바라요. 

 

 

다이나믹 검색 환경에서 검색 전략 최적화 (이미지: IQVIA)

 

 

다이나믹 검색 환경에서 검색 전략 최적화 (이미지: IQVIA)

 

배운 내용을 정리해 볼게요. 


📍 SEO를 잘하는 곳이 GEO도 잘해요. 

생성형 엔진도 포털의 검색 결과를 기반으로 그 다음의 알고리즘을 반영해요. 믿을 수 있는 양질의 콘텐츠를 생성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가장 기본입니다. 

 

📍 건강 분야에서 믿을 수 있는 출처가 핵심이에요. 

신뢰도가 중요한 건강 콘텐츠에 있어 AI가 신뢰할 수 있도록 전문가와 콘텐츠 협업을 하고, 그 내용을 밝히는 것이 중요해요. 

 

📍 GEO와 함께 다이나믹한 검색 환경 변화도 챙기세요

생성형 엔진뿐 아니라 SNS와 마켓플레이스에서도 검색이 이루어진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우리 브랜드에게 정말 중요한 콘텐츠 접점을 그려보세요.  

 

헬스클럽을 구독하면 세 가지 선물을 드려요.


1. 글로벌 자료를 꼼꼼하게 살펴보고 2025 헬스케어 마케팅 트렌드 아티클 7개를 엄선해 총정리했어요. 리드문, 요약, 트렌드 항목과 원문 링크를 포함하고 있으니 마음에 드는 아티클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채널 설정부터, 콘텐츠 조리법까지 상세한 내용을 총 25페이지의 SNS 가이드북으로 엮었어요. 3단계 콘텐츠 조리법 설명을 위한 구체적인 가이드를 헬스케어 기업 사례를 통해 설명했습니다. 누구보다 헬스케어 기업 SNS 사례를 많이 들여다보고, 어떻게 SNS의 처음을 세팅할 수 있을까 고민했습니다. 

3. 글로벌 기업, 국내 기업, 큰 기업, 스타트업의 전략을 훔쳐볼 수 있는 50개 헬스케어 기업의 링크드인 스터디 자료. 기업의 로고, 슬로건, 홈페이지와 링크드인 주소, 콘텐츠 유형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했어요. 

궁금하신 점과 비즈니스 관련 문의는 메일 주세요! withbrandgrow@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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