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 GPT가 당신의 지갑을 두드립니다.
- 한눈에 보는 핵심요약
- 📢 7월 5주차 뉴스레터 헤드라인 토픽 1 👛 똑똑, GPT가 당신의 지갑을 두드립니다. 토픽 2 🇨🇳 무신사가 1000개 브랜드와 중국으로 향하는 이유는?
토픽 1 👛 똑똑, GPT가 당신의 지갑을 두드립니다.
“이젠 알아서 결제까지”, GPT 결제 기능 도입
GPT에게 상품 추천을 부탁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GPT의 쇼핑 기능은 대화 기록을 분석한 후, 메타데이터 속 상품의 가격과 후기 등을 종합해 상품을 추천하는 기능인데요. 단순한 상품명뿐 아니라, 상품 정보와 구매 링크 등을 제공하면서 사용자들이 상품을 탐색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이고 있어요.

이런 상황 속에서 GPT가 ‘결제 기능’을 도입한다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어요. 기존에는 링크 속 결제하기 버튼을 누르면 사이트 창으로 넘어가 결제가 진행되는 방식이었지만, 이제는 GPT 플랫폼 내에서 결제까지 한 번에 이뤄지는 기능을 도입한다는 의미예요. GPT는 현재 쇼피파이(Shopify) 등의 파트너사와 함께 브랜드들을 상대로 결제 시스템의 초기 버전을 시연하고, 수익 배분 조건 등을 논의 중이에요.
결제 기능 도입의 숨은 ‘진짜 의미’
그렇다면 GPT는 결제 기능을 왜 도입하고자 할까요? 전문가들은 이에 대해 ‘오픈 AI가 새로운 수익원을 물색’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어요. 기존 GPT는 유료 멤버십 구독이 주된 수입원이었는데요. 결제 기능을 통해 한정적이었던 수입원을 다변화하고자 하는 거예요. 파이낸셜타임스는 이에 대해 “3천억 달러의 기업가치를 지닌 적자 스타트업의 전략적 전환점”이라고 평가하기도 했어요.

결제 기능은 어떻게 GPT의 새로운 수입원이 될 수 있을까요? 첫번째는 바로 결제 수수료’예요. 즉, GPT내에서 결제 시스템을 통해 구매가 이뤄진 제품에 대해 판매자들이 일정 수수료를 지급하는 방식인거죠. 아직 확정되진 않았지만, 약 2%의 제휴 수수료가 책정될 것으로 예상돼요.
일각에서는 결제 기능이 도입되면서 광고 기능이 추가될 것이란 주장도 제기되고 있는데요. 기존 AI 상품 추천 기능에서는 별도의 광고 없이 메타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품을 추천했던 반면, 오픈 AI가 새로운 수익원을 찾고 있는 만큼 결제 기능과 함께 광고 기능도 도입될 것이라는 전망이에요. 실제로 과거 광고 도입에 부정적이었던 오픈 AI 경영진은 최근 “광고 도입도 고려하고 있으나, 시기와 방식에 있어 신중을 기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어요.
GPT VS 구글, 진짜 승자는?
GPT의 결제 기능이 도입되면 어떤 변화가 생길까요? 우선 GPT가 독립적인 쇼핑 채널로 성장하기는 쉽지 않아 보여요. 가장 큰 이유는 개인 맞춤형 상품 추천이 부족하기 때문인데요. 대부분의 온라인 쇼핑몰은 고객의 구매 이력, 장바구니 정보, 방문 패턴을 계속해서 기록해요. 이렇게 쌓인 데이터를 분석해 사용자가 관심 가질 만한 상품을 자동으로 보여주는 것이죠.
반면 오픈AI는 이런 고객 데이터를 직접 보유하지 않고 있어요. 즉, 사용자가 매번 “내가 원하는 제품이 무엇인지” 대화로 알려주어야만 추천이 이뤄지는 방식이에요. 개별 대화 안에서만 정보를 활용하기 때문에 정교한 맞춤 추천을 제공하기 어렵다는 치명적 단점이 존재해요.

이런 구조적 한계 때문에 GPT가 결제 기능을 도입하더라도 기존 커머스 플랫폼만큼 정교한 맞춤형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는 어려워 보이는데요. 다만 오픈AI가 노리는 시장은 독립적인 쇼핑몰이 아니라 ‘검색 채널’ 혹은 ‘광고 채널’에 더 가까워요. 즉, 쇼핑몰의 기존 고객을 직접 빼앗기보다는 검색을 통해 유입되는 잠재 고객을 흡수하려는 전략인 셈이죠.
이 경우 가장 큰 타격을 입을 가능성이 있는 기업은 구글이에요. 구글의 핵심 수익원 중 하나는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되는 광고인데요. 만약 GPT가 대화 내역을 바탕으로 맞춤형 상품을 제안하고, 결제까지 한 번에 완료할 수 있는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면 사용자가 구글 검색을 거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져요.
한편, 이에 대응해 구글은 ‘AI 오버뷰’ 기능을 중심으로 방어 전략을 강화하고 있어요. AI 오버뷰는 구글의 자체 AI 모델인 제미나이가 생성한 답변을 검색 결과 최상단에서 즉시 보여주는 기능으로, 사용자가 GPT로 이동하지 않고도 검색 내에서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어요.

토픽 2 🇨🇳 무신사가 1000개 브랜드와 중국으로 향하는 이유는?
셀러분들, 중국으로 극진히 모십니다.

무신사가 비용을 지불하면서까지 셀러들의 진출을 돕는 배경은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요. 그 이유는...
무신사가 1000명의 셀러와 중국으로 향한 이유가 궁금하신가요?
회원가입 후 이메일만 입력하시면 매주 5만명의 독자들이 받아보는 이커머스 뉴스레터를 무료료 받아볼 수 있어요.
"네? 이메일이요? 일단 뉴스레터 먼저 읽어보고 생각할게요" 생각이 드셨다면?
윈들리의 모든 콘텐츠는 사업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 한정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체적 사안에 관한 자문 또는 홍보를 위한 것이 아니므로 콘텐츠 내용의 적법성이나 정확성에 대해 보증하지 못하며, 콘텐츠에서 취득한 정보로 인해 직간접적인 손해가 발생해도 어떠한 법적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윈들리,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