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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1년, 천만뷰 유튜브 콘텐츠 리포트 (추천 채널 TOP3)

2025.07.23 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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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눈에 보는 핵심요약
  • 지난번 아티클 ‘2025년 상반기 TOP10’에 많은 관심을 주셔서 후속 주제로 ‘최근 1년간 구독자 대비 조회수가 많이 나온 채널 TOP3’를 준비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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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자는 적은데 조회수는 천만뷰?

지난번 아티클 ‘2025년 상반기 TOP10’에 많은 관심을 주셔서

후속 주제로 ‘최근 1년간 구독자 대비 조회수가 많이 나온 채널 TOP3’를 준비해봤습니다!

 

우선 유광기가 파악한 2025년 상반기 국내 천만 뷰 영상의 수는 4,893개 입니다.

유튜브의 시청이 늘면서 천만뷰 영상의 수가 엄청나게 늘었는데요.

 

그만큼 다양한 채널 중 유튜브의 점유율은 여전히 무너지지 않는다는 걸 알 수 있어요!

 

천만뷰 영상의 주요 콘텐츠 장르 순위


 

특히 콘텐츠 장르 별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장르는 엔터테인먼트(15.4%) 그 뒤를 이어 음식 & 음료, 코미디, 일상 & 라이프스타일, 음악 콘텐츠가 뒤따랐습니다.

 

콘텐츠 유형을 좀 더 세부적으로 보면 예능형 포맷이 12.1%로 1위를 차지했고 코미디, 브이로그, 토크, 튜토리얼이 뒤를 잇습니다.

 

천만뷰 영상의 주요 콘텐츠 포맷 순위


엔터·코미디·브이로그 등 친숙하고 가볍게 소비할 수 있는 콘텐츠 장르들이 상위를 차지한 걸 보면 여전히 대중성 중심의 콘텐츠가 강세라는 걸 알 수 있어요.

 

이번 주제를 잡게 된 계기는 이렇습니다.


최근 1년 간 일반 채널 영상들을 조회수 기준으로 다시 확인해봤더니 (광고 캠페인, 뮤직비디오, 해외 콘텐츠 제외)


조회수 상위 영상들 중 절반 이상이 ‘구독자 수 대비 10배~1,000배 이상 조회수’를 기록한 콘텐츠가 있었다는 사실! 오늘 말씀 드릴 TOP3의 모든 영상들은 천만 조회수를 넘긴 콘텐츠로, 그만큼 비구독자 도달률이 높은 구조라는 뜻이 생각할 수 있죠.

 

“구독자 대비 조회수? 그게 왜 중요한가요?”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사실 마케터에겐 꽤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그 이유는 바로, 구독자가 많으면 기본적으로 조회수가 예상되며 나오긴 하지만 그만큼 광고 단가도 높죠! (PPL 비용이 눈물 나는 이유죠 😢)

 

반면에 구독자는 적은데 조회수가 많이 나온 채널은 어떤가요?

광고 단가는 낮고, 콘텐츠 파급력은 높은 콘텐츠라는 이야기죠.

 

실제로 광고 콘텐츠가 예산은 적게 쓰고도 천만 뷰를 넘긴다면? 아주 오예스!,,,😲

그리고 이런 채널은 보통 조회수가 먼저 터지고 → 구독자가 따라 붙고 → 브랜드 협업도 올라가는 성장 흐름을 가집니다.

 

바로 이런 채널이 진짜로 ‘성장캐’아닐까요?

그럼 성장캐 채널의 TOP3 영상 확인해볼게요!

 


1️⃣ 푸들커플 - 함부로 놀리면 안되는 이유..

푸들커플 썸네일

  • 조회수: 3,358만
  • 구독자 수: 123만

푸들커플은 이번 분석 대상 중에서 가장 많은 구독자를 보유한 채널이면서도 대표 영상 ‘함부로 놀리면 안되는 이유..’는 무려 3,358만 조회수를 기록하며 조회수 TOP 1위를 차지했습니다!

유광기 내 '푸들커플' 분석


💡 주목받은 이유는?

  • 대부분의 콘텐츠가 연애, 결혼, 감정 반응 중심의 숏폼/쇼츠로 구성
  • 제목과 썸네일으로 호기심 유발 포맷
  • 특히 젊은 세대(13~24세) 여성층을 타깃으로 하는 콘텐츠 비중이 높고 (여성 시청자 비율 약 63%)
  • 예능형 롱폼 영상에서도 평균 조회수가 높아 브랜드 영상 제작 시 다양한 포맷 활용 가능



💡 마케터 입장에서 주목해야 할 포인트

  • 광고 영상과 일반 영상의 조회수가 비슷한 수준으로 PPL 진행 시 광고 효과 좋음
  • 현재까지 16개 브랜드와 협업 경험이 있으며 뷰티, 건강, 생활 카테고리 브랜드가 많아 여성 타깃 마케팅에 적합

푸들커플은 구독자 자체가 많은 편이라 의외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해당 영상은 채널 평균을 훨씬 웃도는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갈등, 반전 등 기본적인 스토리 구조가 짧은 시간 안에 압축되어 있어 이런 콘텐츠는 단기간에 강하게 퍼질 수 있어요! 노출 확산형 PPL을 진행할 때도 참고하기 좋은 콘텐츠입니다!

 


2️⃣ 재찬이네 - 비행기 옆자리 승객에게 맡겼을 때 아기 반응👶🏻

재찬이네 썸네일

  • 조회수: 2,345만
  • 구독자 수: 1.57만

이번 랭킹에서 가장 눈에 띄는 ‘구독자 대비 조회수’ 남바완! 👍

구독자 수는 1만 5천 명 정도지만, 조회수는 무려 2,345만 회 구독자 수 대비 약 1,500배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콘텐츠 포인트는 명확해요!

  •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상황(비행기에서 아이를 낯선 이에게 맡기는 장면)
  • 감정적으로 몰입할 수 있는 요소(아이의 반응, 예상과 다른 전개)
  • 댓글 유도성이 높은 구조(“진짜 이럴 수 있어요?”)

특히 굉장히 짧은 영상이지만 큰 감동을 주며 사람들의 이목을 끄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런 콘텐츠는 조회수 대비 높은 시청 지속률과 댓글·공유 반응률이 함께 올라가기 때문에 알고리즘 노출이 터지면 빠르게 퍼지고, 한동안 조회수가 계속해서 누적되는 경향이 있어요!

 

이런 비슷한 류의 채널이 하나 또 있습니다! 아쉽게도 조회수로 랭킹에 들지 못했지만 ‘재찬이네’와 비슷한 구독자 수 대비 조회수로 상승한 채널이예요!


*️⃣ 채또루 – 요즘 유행하는 여행영상 단둘이 기록하는 방법 3탄👭

  • 조회수 1,647만
  • 구독자 1.1만

채또루는 ‘감성 브이로그’ 스타일의 여행 쇼츠로 성장 중인 채널이예요! 특히 최근 3개월 구독자 수는 2.9천(34% 증가)를 기록 중에 있습니다!

 

유광기 내 '채또루' 분석


특히 주목할 점은 협찬 이력이 아직 0건으로 광고 노출이 없는 순수 성장 기반 콘텐츠라는 점인데요. 여성 중심, 20~30대 여행 감성 타깃에 적합한 포맷이고 현재까지 브랜드가 손대지 않았기 때문에 지금 선제적으로 제안하면 ‘광고 첫 파트너’가 될 수 있는 잠재력 있는 채널이에요!




3️⃣ 한국민속촌 수나이퍼 - 관람객도 경악하게 만든 (전)국가대표의 무대 대처 능력

한국민속촌 수나이퍼 썸네일

  • 조회수: 1,880만
  • 구독자 수: 6.6만

 

‘한국민속촌 수나이퍼’ 채널은 이미 B급 유머와 컨셉 몰입으로 서브컬처 팬층이 꽤 있는 곳이지만 해당 영상은 그 중에서도 범 대중적으로 바이럴된 케이스입니다.

 

‘국가대표’, ‘관람객 경악’ 등 제목부터 드라마틱한 기대감을 유도하며 실제 영상에서도 설정과 연기력, 편집 타이밍이 유튜브 숏츠 트렌드와 맞아떨어지죠.

 

유광기 내 '한국민속촌 수나이퍼' 분석


컨셉이 명확한 채널이여서 ‘챌린지’ 같은 광고 영상을 기획할 때 좋은 채널이예요! 컨셉츄얼한 광고를 원한다면 고민해볼만 하겠죠?

유광기에서는 기간 별 인급동 히스토리, 카테고리 별 조회수순, 오디언스 & 예산 측정 등을 통해 최근 성과가 좋은 유튜브 채널을 찾을 수 있어요!

 

유광기 '필터 AI' 기능


필터 AI 기능을 활용하면 “조회수 대비 구독자 수가 낮은 채널만 뽑기” 같은 조건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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