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팝업스토어 대행사 선택 전 반드시 봐야 할 팝업스토어 성공사례 모음

프로필 스위트스팟
2025.07.22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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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눈에 보는 핵심요약
  • 팝업스토어 운영 목적별, 성공사례 정리

팝업스토어 운영 목적별 성공사례 모음집


 

안녕하세요, 팝업스토어 전문 기업 스위트스팟입니다.

 

지난 아티클에서는 ‘브랜드에 맞는 팝업스토어 대행사 잘 찾는 법’을 소개해드렸는데요, 그중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레퍼런스를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었습니다.

실제로 많은 브랜드 담당자분들이 대행사의 포트폴리오를 확인할 때 자사와 같은 카테고리 경험이 있는지를 가장 먼저 체크합니다. 물론 유사 업종에서의 운영 경험도 매우 중요하지만, 그와 함께 꼭 봐야 할 기준이 하나 더 있어요!

바로 브랜드가 팝업스토어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운영 목적’과 비슷한 프로젝트 경험이 있는지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더 많은 현장 사진을 볼 수 있어요.

✔ 제품 판매 중심 팝업스토어인지

✔ 팬덤 강화 목적의 팝업스토어인지

✔ 브랜드 인지도 상승을 위한 팝업스토어인지

팝업스토어는 운영 목적에 따라 기획 방식도, 공간 구성도, 운영 전략도 완전히 달라지기 때문에 단순히 업종만 같다고 해서 우리 브랜드에 딱 맞는 대행사라고 보긴 어렵거든요.

그래서 오늘은 ‘운영 목적’ 중심의 팝업스토어 성공 사례들을 정리해봤습니다.

팝업스토어 대행사를 고르는 게 아직 막막하다면, 이번 아티클을 통해 우선 운영 목적이 비슷한 팝업스토어를 잘 해본 곳이 어디인지부터 살펴보세요!


 

I  매출 증대형 - 제품 소개 및 판매 중심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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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은 신제품 ‘알맹이 젤리' 출시를 기념해 서울 광장시장에서 팝업스토어를 오픈했습니다. 까먹는 과일 젤리라는 제품의 특성을 반영해 랜드마크성이 있는 광장시장에서 실제 과일 가게처럼 좌판을 놓고 팝업스토어를 운영해 큰 화제가 되었죠.

현장에서는 네 가지 맛을 무료로 시식해 볼 수 있었고 하루에 3번 타임세일을 진행해 한정판 굿즈 '알맹이 선물세트'를 저렴한 가격에 판매해 국내뿐 아니라 해외 방문객들에게도 많은 관심을 받았어요. 시장 상권과의 이색적인 조합, 그리고 실제 판매와 시식을 중심으로 한 운영 방식 덕분에 하루 평균 1,000명 이상이 방문하며 성황리에 마무리되었고, 작년에 이어 올해 2차 팝업스토어로 이어졌습니다.

 

 

✅ 스위트스팟의 판매 중심형 팝업스토어 TIP

□ 시식 및 제품 체험 후, 자연스럽게 구매로 이어지는 동선 설계
□ 타임 세일 및 한정 수량 이벤트로 구매 심리 자극
□ 제품 콘셉트에 맞춘 공간 연출과 체험 요소 결합


 

I  팬덤 강화형 - 팬심을 사로잡는 몰입형 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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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YP 아이돌 그룹, 스트레이 키즈가 새로운 앨범 발매를 기념해 종로 휘겸재에서 운영한 팝업스토어입니다. 신곡 타이틀은 한국적인 요소와 힙한 무드가 어우러진 콘셉트로, 뮤직비디오 역시 한옥을 배경으로 촬영되었는데요. 이와 연결해 팝업스토어 또한 북촌의 전통 한옥 공간인 휘겸재에서 진행되었고 현장 이벤트와 게임 구성에도 전통적인 분위기를 살려 팬들에게 색다른 체험을 선사했습니다.

공간 내부는 뮤직비디오 속 장면을 재현한 포토존과 자개, 병풍, 도자기 등 앨범 콘셉트에 맞춰 큐레이션된 한국적 소품들로 꾸며졌어요. 또한 멤버들 생일에 맞춰 타이머 멈추기, 지팡이 사탕 투호 놀이 등 다양한 게임이 운영되었고 럭키드로우 이벤트를 통해 경품을 받을 수 있는 방식으로 팬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냈습니다.

 

 

✅ 스위트스팟의 팬덤 강화형 팝업스토어 TIP

□ 굿즈 판매존과 체험존 분리해 현장 혼잡도 줄이기
□ 단순 관람형 전시가 아닌, 팬 참여 중심의 프로그램으로 몰입감 높이기
□ MD 품절 문제에 대비해 구매 수량 제한과 이후 보상 체계를 마련
□ 팬 응대 중심의 운영 매뉴얼 구축

 

 

I  브랜드 인지도 강화형 - 브랜드 세계관 및 메시지 체험 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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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무원은 브랜드 철학인 '바른먹거리'를 소비자에게 친숙하게 전달하기 위해 성수에서 팝업스토어를 운영했습니다. 방문객이 직접 맛탐정이 되어 풀무원 제품을 탐구하는 콘셉트로 진행된 이번 팝업스토어에서는 제품명 빨리 말하는 민첩성 미션, 풀무원 키워드 맞히는 사격게임 등 제품과 관련된 다양한 미니게임을 통해 브랜드를 자연스럽게 경험할 수 있었어요.

모든 미션을 완료한 방문객에게는 키링과 풀무원샵에서 이용할 수 있는 할인 쿠폰이 제공되어 팝업스토어 종료 이후에도 브랜드와의 지속적인 연결로 이어질 수 있도록 유도했습니다. 또한 팝업스토어 곳곳에는 탐정 코스튬을 입고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과 포토부스가 설치되어 콘셉트에 더욱 몰입해 재미있게 즐길 수 있었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 스위트스팟의 브랜드 체험형 팝업스토어 TIP

□ 콘셉트에 맞는 일관된 공간 연출과 체험을 통해 자연스럽게 브랜드 경험 전달
□ 미션형 콘텐츠와 보상 설계로 브랜드 메시지에 대한 몰입감 강화
□ 체험 후 즉시 사용할 수 있는 쿠폰·굿즈 등으로 팝업 종료 후 행동 유도

 

 

 

이처럼 팝업스토어는 운영 목적에 따라 기획부터 공간 구성, 운영 전략까지 완전히 달라지기 때문에
브랜드가 원하는 팝업스토어 운영 목표에 맞는 경험을 잘 구현할 수 있는 대행사를 선택하는 것이 성공의 핵심입니다.

그런 경험이 있는 대행사일수록 브랜드의 니즈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성과 달성을 위한 더 효과적인 전략을 제안할 수 있으니까요.

이번 콘텐츠를 통해 우리 브랜드의 목적과 유사한 성공 사례를 먼저 살펴보고, 그 목적을 얼마나 잘 수행할 수 있는 대행사인지를 중심으로 검토해보세요!

 

 


 

 

 

스위트스팟은 엔터테인먼트, 캐릭터 IP, 뷰티, 식품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다년간 팝업스토어를 성공적으로 운영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브랜드가 팝업스토어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적을 정확히 이해하고 실행함으로써,

세가, 원피스, 짱구, 오리온, 농심 등 국내외 유수 브랜드와 꾸준히 신뢰를 쌓아 평균 5.4회의 재계약을 이어가고 있어요.

 

스위트스팟은 기획자,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공간 디자이너, 슈퍼바이저, 마케터 등 분야별 전문가들이 긴밀히 협력해 브랜드에 최적화된 팝업스토어를 완성합니다.


브랜드만의 차별화된 팝업스토어를 운영하고 싶다면, 스위트스팟과 함께하세요!

 

➡️ 스위트스팟이 정리한 팝업스토어 대행사 111곳 리스트 바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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