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 우리가 주인공! 소비시장은 이제 OO가 주도한다

피처링

2025.06.30 12:00
  • 213

🧸 우리가 주인공! 소비시장은 이제 OO가 주도한다

있으신가요? 최근 굿즈에 홀려 제품을 구매해 본 적...

 

스티커, 키링, 파우치 같은 굿즈는 최근 소비를 움직이는 핵심 키워드입니다. MZ세대는 취향을 '소유'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표현'하는 데 진심입니다 단순히 굿즈는 이제 사은품 개념이라기 보다는 굿즈 자체가 제품보다 더 강력한 구매를 불러일으키는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최근 유통업계를 중심으로 굿즈를 중심으로 한 ‘꾸미기 문화’와 ‘토핑경제’ 트렌드가 확산되며, 인플루언서 마케팅에서도 이를 활용한 접근이 본격화되고 있어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1. '굿즈가 주인공'이 되는 시대 


 

- 토핑경제 X 꾸미기 문화
‘다꾸’, ‘백꾸’, ‘텀꾸’, ‘키꾸’ 등 소지품을 자신만의 개성으로 꾸미는 소비가 문화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 트렌드는 '기성 제품 + 개인 커스터마이징'이라는 토핑경제의 대표 사례로, 29CM에 따르면 다이어리 꾸미기에 활용되는 스티커 거래액은 전년 대비 33%, 키링 거래액은 178% 급증했습니다.

 

- 개성 표현 및 소유욕 충족
Z세대는 자신만의 개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굿즈는 이러한 개성을 드러내는 수단으로 작용합니다. 한정판이나 특정 브랜드 굿즈는 소장 가치를 높여 소유욕을 자극합니다. 

 

- 브랜드 경험 확장 

굿즈는 브랜드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강화하고, 소비자에게 브랜드와 관련된 특별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단순한 상품 구매를 넘어 브랜드와의 유대감을 형성하고,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심어줍니다.

 


2. 굿즈 마케팅을 잘하는 브랜드 예시 

 

아이소이 – "잡티 퇴사 수건" 

‘퇴사하겠습니다 잡티’라는 문구를 수놓은 기념 수건 굿즈는 브랜드 메시지를 유머러스하게 풀어낸 사례입니다.

단순한 증정품을 넘어, 콘센트와 문구로 SNS 공유를 유도한 점이 인상적입니다. 

 

- 미쟝센 - "세럼&브러시 찰떡 조합" 

‘퍼펙트세럼’ 기획 세트에 브러시 굿즈를 포함해 제품 효능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기획되었습니다. 이 조합은 특히 '제품의 효과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굿즈 기획'과 ‘브랜드 체험’을 동시에 설계했다는 점에서 합리적인 소비 구성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도미노피자 – “야구팬 사로잡는 키링 굿즈”

뷰티뿐만 아니라 F&B에서도 다양한 굿즈 이벤트를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도미노 피자의 타깃과 포지셔닝을 명확히 한 굿즈 제작이 눈에 띕니다. 도미노피자 캐릭터 ‘도디’가 프로야구 10개 구단의 유니폼을 착용한 모습으로 제작되어 프로야구 팬들의 시선을 사로잡았습니다.


또한, 환경의날을 맞이하여 KBO 리유저블백을 제작하는 등 시기에 맞는 굿즈 이벤트 기획도 좋은 포인트입니다. 



3. 인플루언서와 굿즈 어떻게 성공할 수 있을까? 

 

1. 실용적 체험형 리뷰 콘텐츠 
최근 Z세대는 하나를 구매하더라도, 합리적인 소비를 하고 싶어 하는 소비자들 또한 늘어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귀여움 뿐만 아니라 굿즈를 선택하는 데에 있어 실용성 또한 빼놓을 수 없는 가치이기 때문에, 이러한 굿즈의 실용성을 제대로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특히 콜라보 제품을 강조하는 데에는 제품에 대한 리뷰를 잘하는 리뷰형 채널과 함께하는 것이 좋은데요. 일상 속에서의 굿즈의 활용도와 귀여움 모두를 소구해 줄 수 있는 인플루언서와 함께한다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 인플루언서와 굿즈 제품 간의 이미지 일치 

- 만약 귀여운 캐릭터와의 콜라보를 진행했다면, 이런 캐릭터와 인플루언서 간의 이미지를 어느 정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플루언서 지원(Jiwon)은 마루는 강쥐 캐릭터와 콜라보한 에뛰드 제품 협업을 진행했는데요. 
 

실제 인플루언서의 귀여운 이미지와 마루는 강쥐 캐릭터의 이미지가 딱 맞게 떨어져, 댓글 반응에 이러한 협업에 대해 "귀여운 언니와, 귀여운 마루는 강쥐 콜라보라니" 같은 긍정적인 댓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인플루언서의 정체성이 콜라보 성공의 배경 

- 인플루언서 '김밥집'과 함께 문구 브랜드에서 김밥 지도를 담은 NFC 키링을 출시했습니다. 김밥 지도라는 실용성 넘치는 콘텐츠를 전달함으로써 뜨거운 반응을 얻었습니다.

 



이처럼 인플루언서의 정체성과 세계관을 연결하는 콜라보 굿즈를 제작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굿즈 마케팅은 이제 단순한 사은품이 아닌, 콘텐츠 자체가 되어 소비자의 표현 욕구를 충족시키는 채널이 되었습니다. 이런 Z세대들이 반응할만한 굿즈 제품 기획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단순히 귀엽다고 콜라보하는 것이 아닌 Z세대들이 반응하는 '포인트'가 무엇인지를 잘 파악하고 이해하고 제품을 기획하여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녹여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최근 소비 트렌드인 YONO (You only need one) 등 시대적 트렌드를 반영한 콘텐츠를 제작한다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좋은 반응을 끌어낼 수 있는 콜라보 강화 인플루언서 찾기


 

 

피처링에 인플루언서 링크 공유 기능 🔗 이 새로 생긴 것 다들 알고 계신가요? 앞으로 추천 인플루언서를 해당 방식으로 전달드릴게요!

 

✔️ 해당 링크를 활용하면 에이전시/종합 광고 대행사들도 편리하게 광고주에게 엑셀 형식으로 전달드렸던 
인플루언서 리스트를 편리하게 공유하실 수 있어요 👀 

 

✔️ 오늘은 '다양한 굿즈를 소구&리뷰하는 유튜버' 를 전달드립니다 


 

피처링이 데이터로 선별한 인플루언서 리스트 바로 보러가기 

 

 

✔️  “셀럽이 픽한 옷, 바로 산다”…알리익스프레스, ‘셀럽샵’ 베타 론칭 예고

구글이 유튜브·유튜브 뮤직에 '오디오 애즈'(Audio Ads)를 한국 시장에 도입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유튜브 오디오 애즈 캠페인은 2022년 10월 글로벌 시장에 출시됐습니다. 이번에 한국에 상륙하면서 음악 스트리밍·디지털 광고 시장에 영향을 끼칠 전망입니다.

  • #인플루언서
  • #마케팅
  • #인플루언서마케팅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