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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에 구독자 2만명씩 늘고 있는 ‘K-직장인 햄스터’
귀여운 얼굴과 그렇지 못한 입을 가진 ‘정서불안 김햄찌’를 아시나요?! 🐹
‘정서불안 김햄찌’는 직장인의 감정을 AI 햄스터 캐릭터에 투영한 숏츠 중심의 브이로그 채널이예요.
출근하자마자 퇴사하고 싶고, 점심 먹고선 로또 당첨을 상상하며 사직서를 쓰는 AI햄스터! 1분 남짓 영상을 보면 “와 진짜 내 이야기다” 싶은 공감이 절로 나오는 콘텐츠죠!
하지만 이 햄찌의 구독자는 벌써 25만명이라는 사실! 첫 콘텐츠가 업로드 된 지 한 달이 된 지금, 평균 조회수 171만 회 이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라면 ‘정서불안 김햄찌’에게 어떤 브랜드의 PPL이 성과가 잘 나올 거라고 생각하시나요? 🤔
이렇게 핫한 햄찌에게 첫 광고를 준 브랜드가 나왔습니다.
바로 ‘유니버설 픽쳐스’예요. 최근 영화 <드래곤 길들이기>의 광고 영상을 콘텐츠로 자연스럽게 녹여냈고 댓글에는 “햄찌 첫 광고 축하해”, “유니버설 진짜 잘 골랐다” 같은 반응이 이어졌어요.
주인공인 ‘투슬리스’와 그네를 타고, 영화관에 가고, 팝콘을 먹는 장면이 만들어졌는데요. 사람이 만들었다면 비용부터 기획까지 감당 안 됐을 장면들이구현되었죠.
‘정서불안 김햄찌’가 이렇게 터진 이유는? 3가지를 뽑을 수 있어요!
① 이질적인 AI를 햄스터로 활용해 친숙하고 귀여운 외형
② 실제 K-직장인 같은 대사와 감정선
③ 1분 안에 몰입되는 리듬감 있는 숏츠 중심 편집
특히 햄찌처럼 짧고 강하게 몰입시키는 콘텐츠가 뜨면서 많은 브랜드들이 롱폼보다 숏츠 기반 콘텐츠에 PPL을 시도하고 있어요.
요즘 숏츠, 왜 이렇게 중요할까요?
숏츠는 가볍고 유쾌한 톤으로 브랜드를 스며들게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적은 예산으로 더 많은 조회수를 기대할 수 있는 구조예요.
10~30초 내외의 짧은 영상은 초반 몰입이 빠르고 시청자 입장에서도 광고라는 인식보다 일상의 콘텐츠처럼 소비되기 쉬운 포맷이죠.
게다가 유튜브 알고리즘은 숏츠의 반복 소비 패턴을 긍정적으로 보기 때문에 더 넓은 타겟에게 브랜드가 메시지를 짧고 선명하게 전달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죠
최근에는 숏츠 하나 만으로 인급동에 오르거나 구독자 수 대비 말도 안되게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는 사례도 많아졌어요.
최근 2개월, 숏츠로 반응 ‘터진’ 크리에이터 3
“숏츠 잘하면 조회수 진짜 이렇게까지 나온다고…?”
‘정서불안 김햄찌’처럼 단기간에 반응이 확 오르는 채널은 늘 숏츠에서 시작돼요.
이번엔 유광기 인기 급상승 동영상 히스토리를 통해 최근 숏츠에서 특히 반응이 좋았던 채널 3곳을 소개할게요.
유광기 내 ‘인기 급상승 동영상 히스토리’ (조회수 순)
1. 에나스쿨 ENA School - 구독자 수 대비 ‘말도 안 되는’ 조회수
에나스쿨은 코미디 기반 숏츠 콘텐츠로 특히 10대~20대 초반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어요. 구독자 수 대비 평균 수십만에서 수백만의 조회수로 광고주 입장에서는 굉장히 효율 좋은 ‘숏츠 캠페인용 채널’이라고 볼 수 있어요.
예산은 1,500~2,000만 원 수준으로 편성되며 브랜드 인지도를 빠르게 띄우고 싶은 초기 캠페인에 특히 적합하죠.
2. 인생 녹음 중 - 공감 가는 광고로 롱폼 & 숏폼 둘 다 공략
유광기 내 ‘광고 & 퍼포먼스 분석’
결혼 생활을 소재로 한 짧고 유쾌한 부부 콘텐츠로 요즘 뜨고 있는 채널이에요. “아 그거 우리 얘긴데?” 싶은 리얼한 부부 상황을 짧은 대사와 컷 편집으로 몰입도 있게 담아내는 게 특징이죠.
이 채널은 롱폼도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어 브랜드 입장에서는 콘텐츠 톤에 맞춰 숏츠–롱폼 연계 전략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특히 스키틀즈 젤리 광고 영상은 231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제품 이미지와 재미를 자연스럽게 연결시켰죠.
출처: 인생녹음중 유튜브
3. udin유딘살림
이 채널은 리빙 & 인테리어 꿀팁 쇼츠 콘텐츠로 인기를 끌고 있어요. 특히 정리, 청소, 수납처럼 누구나 실생활에 바로 써먹을 수 있는 꿀팁 콘텐츠는 짧고 간결한 형식 덕분에 조회수 평균이 높고, 반복 소비가 잘 일어나는 포맷이에요.
주요 시청자는 특히 신혼부부, 1인 가구, 자취생 등 공간을 꾸미고 싶은 니즈가 큰 소비자층에게 도달하기에 딱 좋은 채널이예요!
특히 예산이 111만원~ 150만원 사이로 적은 예산으로도 진행이 가능해요!
※ 하단 ‘예산 분석’ 기능은 유광기가 유튜브 채널의 성격과 퍼포먼스 데이터를 기반으로 예상 단가 범위를 산정한 참고 자료입니다. 정확한 금액은 변동될 수 있으나 지금 협업을 시도한다면 누구보다 효율적으로 브랜드를 노출할 수 있는 시점일 수 있어요!
유광기 내 ‘예산 분석’
💡적은 예산으로 광고를 ‘잘’하는 숏츠를 알고 싶다면?
모든 광고주 분들이 원하는 단 한가지! ‘적은 예산으로 효과가 좋은 광고’인 건 모두 마찬가지죠!
유광기에서는 ‘예상 CPV 효율이 좋은 영상’ 랭킹을 제공하고 있어요!
단순 조회수가 아닌 광고비 대비 얼마나 효율적으로 도달했는지까지 확인 가능한 기능이죠.
아래는 최근 30일간의 데이터 기준의 랭킹으로, 확실히 조회수 대비 비용 효율이 높은 콘텐츠 대부분이 숏츠 포맷이라는 점이 눈에 띕니다
유광기 내 ‘예상 CPV 효율이 좋은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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