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검색 환경 자체가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는 것, 업계에 계시는 모든 분들은 잘 알고 계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바로 생성형 AI 기반 검색엔진(Generative Engine) 시대의 도래입니다. ChatGPT, Perplexity, Bing Copilot과 같은 생성형 검색은 사용자의 질문 의도와 맥락을 기반으로 답변을 생성하고, 그 과정에서 신뢰할 수 있는 콘텐츠를 인용하거나 요약해 보여줍니다. 이 생성형 AI 기반 검색엔진에 브랜드가 노출되기 위한 최적화 작업을 GEO(Generative Engine Optimization)로 불리고 있습니다. (혹은 AEO(Answer Engine Optimization)나 SAO(Search AI Optimization)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2025년 3월에 발표된 오픈서베이의 AI 검색 트렌드 리포트 2025에 따르면, 사용자 1,000명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 한국인 10% 이상이 자주 이용하는 검색 서비스로 Chat GPT를 선택했습니다. Chat GPT 개발사인 미국의 오픈AI는 본격적으로 한국 지사 설립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또 최근 Perplexity(퍼플렉시티)가 한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생성형 AI 앱 2위에 오르면서 국내 인지도 또한 급상승하였습니다. 새로운 생성형 검색 엔진들이 국내 시장에서 성장하면서, 기존 전통적인 검색 엔진인 구글에서는 AI 개요(AI Overview), 네이버에서는 큐(Cue), 빙(Bing) 또한 AI 요약 및 개인화된 검색 결과 등 AI 기능을 자사 검색 서비스에 통합하였습니다.
아직 기존 전통적인 방식의 검색 사용자들에 비하면 적은 수준이지만, 이제 한국에서도 생성형 AI 기반의 검색 엔진은 검색 유입의 새로운 관문으로 성장했습니다. 검색을 통해 유입을 확보하는 기업들에게 있어 지금까지는 SEO가 유입의 중심축이었습니다. 키워드 입력 → 검색 결과 노출 → 클릭 → 웹사이트 방문이라는 전통적인 흐름에서 SEO는 검색 결과 내에서 더 눈에 띄기 위한 기술과 콘텐츠 전략의 집약체였습니다.
하지만 이 흐름이 급격히 달라지고 있습니다. 생성형 AI 기반의 검색 엔진 또는 관련 기능들은 사용자가 검색창에 입력한 질문을 이해하고, 여러 웹사이트에서 추출한 정보를 기반으로 AI가 직접 요약된 답변을 검색 결과 최상단에 제공합니다. 이전에는 사용자가 검색 결과를 하나씩 클릭하며 정보를 찾아야 했다면, 이제는 클릭하지 않아도 ‘답’을 얻을 수 있는 구조로 바뀐 것입니다. 즉, 웹사이트에 방문자조차 오지 않게 되는 콘텐츠 절벽이 생긴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러기에 GEO 대응은 점점 더 중요해질 전망입니다.
어느 정도 개념에 대해 알고 있지만 상세히 어떻게 구별되는지 혼동될 때가 있습니다. 많은 분들에게는 익숙한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는 검색 엔진(주로 구글)에 잘 노출되기 위해 키워드, 태그, 메타데이터, 구조화 마크업 등 웹사이트를 최적화하는 방법입니다. GEO 환경에서는 단순 키워드 삽입만으로는 노출되기 어렵습니다. AI는 “이 문서가 사용자의 질문에 답했는가?”, “정보가 충분하고 신뢰할 만한가?”를 기준으로 정보를 선택하고 요약합니다.
SEO 고려 사항 | GEO 고려 사항 |
키워드 최적화 | 콘텐츠 구조화 |
내외부 링크 빌딩 | 내외부 링크 인용 |
페이지 로딩 속도 | 데이터 신뢰도 |
모바일 최적화 | 문맥 강조 콘텐츠 |
콘텐츠 품질 (EEAT) | 명확한 출저 |

결론부터 말하자면, GEO와 SEO 모두 중요합니다. 한국 사용자들은 기존의 검색 엔진, 소셜 미디어, 생성형 검색 엔진 등 모두를 목적과 선호도에 맞춰 사용하는 양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절대 다수가 활용하고 있는 기존 검색 엔진들을 대상으로 하는 SEO는 여전히 필요하고 중요합니다. 결국엔 두 가지 관점에서 가장 중요한 공통적 요소는 “고품질 콘텐츠” 입니다. SEO와 GEO 모두 사용자 만족, 신뢰성 향상, 지속성 성과 유도가 가능한 고품질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다만 고품질 콘텐츠를 판단하는 기준 자체가 다를 수 있기에 적절한 하이브리드 전략 대응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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