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매출은 오르는데, 내 매출은?

2024년 쿠팡이 2년 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드디어 연 매출 40조 원을 넘겼다고 해요.
쿠팡의 광고 부문 매출은 구체적인 수치가 공개되어 있지는 않지만, 전체 매출 대비 1% 수준으로 추정되고 있어요.
결국, 쿠팡의 광고 시장만 해도 수 천억 원 규모라는 얘기죠.
광고 시장 규모가 점점 커진다는 것은, 그만큼 쿠팡에서 광고를 돌리시는 대표님들이 늘어나고 있고,
지출하는 광고비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는 의미와 같아요.
과연 광고비 지출을 늘리면 늘릴수록, 대표님들의 매출도 오를까요?
오늘은 그에 대한 답과 대표님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무료 템플릿을 하나 공유 드릴게요.
광고비를 올리면 매출도 올라갈까?
쿠팡 광고는 수동 성과형 광고 외에는 모두 AI 기반의 자동 광고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죠.
문제는 이 자동화 시스템이 셀러 입장에서 제어하기 어려운 구조라는 점이에요.
일 예산과 목표 광고 수익률(ROAS)를 제외하고는 세부적인 설정이 거의 불가능해서
성과가 없는 상품을 제외하는 식의 정교한 운영이 불가능해 주력 상품에 광고를 집중하기가 어려워요.
또, AI의 잘못된 판단으로 낮은 매출 상품임에도 광고비가 소진될 수도 있고요.
이런 이유 때문에 결국 로아스는 점점 떨어지고 마진이 남지 않는 경우가 많아요.
이에 대해 가끔 쿠팡에서 셀러들에게 ‘광고비를 올려라’, ‘로아스를 내려라’ 등을 얘기하며
팁을 주는 것처럼 전화를 하지만 결국, 효율은 더 떨어지고 광고비만 더 쓰게 만드는 일도 비일비재하죠.
그리고 광고 자체에도 문제가 있지만 광고를 켜도 내 상품이 제대로 노출되지 않는 구조도 아주 큰 문제예요.

아이템 위너 예시
최근에는 내 상품을 클릭해서 상세 페이지로 들어온 고객에게
‘추천 상품’이나 ‘고려해 볼만한 상품’이라는 이름으로 더 저렴한 경쟁 상품을 노출시키는 건 물론이고,
같은 상품이 아님에도 아이템 위너와 같이 묶이면 광고를 아무리 해도 노출 자체가 안되는 시스템까지…
대표님들에게 위협적인 요소들이 너무 많죠😢
쿠팡 광고 보고서 대신 빠르게 내 광고 진단하는 방법!


쿠팡은 많은 비효율적인 문제점을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광고를 안 할 수도 없어요.
항상 말씀드렸듯이 쿠팡에서는 ‘노출’이 곧 ‘매출’로 이어지니까요.
어차피 해야 하는 광고라면, 최대한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게 좋잖아요?
이를 위해서는 지금 내가 잘 하고 있는 건지, 돈은 어디서 새고 있는 건지 정확히 알고 있어야 돼요.
하지만, 쿠팡의 광고 보고서는 복잡해서 한눈에 파악하기도 어렵고
엑셀에 일일이 정리하고 분석하는 데 시간이 많이 들어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죠.
광고비도 비효율적인데, 내 광고를 관리하는 방식도 비효율적이라면 너무 힘들잖아요?
그래서 광고 현황은 빠르게 살펴보고 싶은 대표님을 위해 무료 템플릿을 하나 공유해 드릴게요!

돈 먹는 키워드 색출 시트는 쿠팡 광고에서 매출 전환이 발생하지 않는 키워드들을 찾아내고,
이것들을 광고에서 쉽게 제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예요.
따로 광고 보고서를 보면서 하나하나 분석할 필요가 없이 한 번에 캠페인 별로 비효율적인 키워드를 뽑아
삭제할 수 있게 도와주니까 시간을 크게 절약할 수 있어요.
쿠팡 광고에 고민이 많은 대표님들을 위해 세이비가 고심 끝에 만들었으니,
광고에 어려움이 있다면 반드시 활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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