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시장분석

25년 4월 SNS 동향: 숏폼형 SNS의 강세와 텍스트 기반 SNS의 성장

와이즈앱·리테일

2025.06.05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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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년 4월 SNS 동향: 숏폼형 SNS의 강세와 텍스트 기반 SNS의 성장
앱시장분석



💡리포트는 이런 내용을 담고 있어요!
  • 숏폼형 SNS 앱 '인스타그램'과 '틱톡'의 사용자 수는 2025년에도 지속 증가 추세
  • 텍스트 기반 SNS 앱 'X'와 '스레드', 국내에서도 점점 입지를 높이는 추세


 


✅ 숏폼형 SNS 앱 '인스타그램'과 '틱톡'의 사용자 수는 25년에도 지속 증가 추세

2025년 메가트렌드 '숏폼'의 성장과 함께 대표적인 숏폼형 SNS 앱인 '인스타그램'과 '틱톡'의 사용자 수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어요.
와이즈앱·리테일이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Android+iOS)를 표본 조사한 결과, 2025년 4월 기준 인스타그램의 앱 사용자 수가 2,660만 명으로 가장 많았고, 그 뒤를 이어 밴드 1,795만 명, 틱톡 1,046만 명, 네이버 카페 958만 명, X 738만 명 등의 순으로 집계됐어요.



숏폼형 SNS 앱의 대표주자 인스타그램과 틱톡의 사용시간 추이는 어땠을까요?
2025년 4월 인스타그램은 25,877 백만 분, 틱톡은 11,439 백만 분을 기록하면서 인스타그램과 틱톡의 사용시간도 지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인 것으로 조사됐어요.


👉여기에서 인스타그램과 틱톡 앱의 2개년 사용자 수 비교 데이터도 확인해 보세요!

✅ 텍스트 기반 SNS 앱 'X'와 '스레드', 국내에서도 점점 입지를 높이는 추세

주로 해외에서 각광받던 텍스트 기반 SNS인 'X'와 '스레드'가 국내에서도 점점 사용자 수와 사용 시간을 확보해가고 있는 추세에요.
2024년 4월 대비 사용자 수 성장율이 가장 높은 SNS 앱은 '스레드'로 사용자 수가 123.3% 증가했어요. 그 뒤로 틱톡 37.1%, 핀터레스트 22.4%, X 10.3%, 인스타그램 8.7% 순으로 나타났어요. 



그렇다면, 사용시간 성장률이 가장 높은 SNS 앱은 무엇일까요?
2024년 4월 대비 사용시간 성장률이 가장 두드러지는 SNS 앱 또한 '스레드'로 사용시간이 832.2%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어요. 그다음으로 틱톡 64%, X 25%, 인스타그램 23.4% 이었는데요! 이처럼 숏폼형 및 텍스트 기반 SNS 앱의 상승세가 높은 것이 특징이에요. 



1인당 평균 사용시간과 실행횟수도 살펴볼까요?
숏폼형과 텍스트 기반 SNS 앱 중에서 틱톡의 1인당 월평균 사용시간이 18시간 14분으로 가장 길었던 것으로 나타났어요. 또한, 1인당 월평균 실행 횟수가 가장 많은 앱은 평균 748.4회를 기록한 X였어요. 


 

 


앱 데이터로 살펴본 '25년 4월 SNS 동향: 숏폼형 SNS의 강세와 텍스트 기반 SNS의 성장리포트 어떠셨나요?
이외에도 주요 SNS 앱 사용자 수 추이 및 연도별 주요 이슈, 연령대별 비중 등 SNS 앱에 관한 자세한 분석을 담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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