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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광고 실전 꿀팁] 같은 광고 예산으로 높은 로아스 달성하는 방법! 캠페인 고도화 작업으로 쿠팡 광고 전략 다지기 (캠페인 그룹화 편)

세이비 savvy

2025.05.30 0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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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광고 실전 꿀팁] 같은 광고 예산으로 높은 로아스 달성하는 방법! 캠페인 고도화 작업으로 쿠팡 광고 전략 다지기 (캠페인 그룹화 편)

그룹화, 더 효율적으로 쿠팡 광고 돌리는 방법!

 

 

 

저번에 광고를 잘 하려면 데이터를 읽고, 그걸 내 상황에 맞게 조절하는 게 핵심이라고 말씀드렸죠?

그래서 일단은 일예산, 로아스, 키워드 설정처럼 바로 손댈 수 있는 부분부터 다뤘었는데요.

 

만약 기억이 잘 안 나시거나 읽어보지 않으셨다면, 꼭 읽어보세요!

[쿠팡 광고 실전 꿀팁 - 일예산&ROAS&키워드 편 보러 가기]

 

이번에는 쿠팡 광고를 조금 더 깊이 이해하고, 전략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법!

바로 ‘캠페인 그룹화’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해요.

 

 

 


 캠페인과 그룹은 무엇인가요?

 

 

 

쿠팡 광고에서 캠페인은 전체 예산과 ROAS 설정이 가능한 단계이고,

그룹은 상품과 입찰가, 노출 영역 등 더 세부적인 부분 설정이 가능한 단계예요.

 

간단히 정리하자면, 그룹캠페인하위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되는 거죠.

 

전에도 알려 드렸듯 쿠팡 광고는 AI 스마트 광고, 매출 최적화 광고, 수동 성과형 광고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그중, AI 스마트 광고는 계정 당 단 하나의 캠페인만 만들 수 있어 그룹화가 불가능해요.

 

하지만, 매출 최적화 광고수동 성과형 광고는 캠페인을 여러 개 설정할 수 있어 캠페인 분류가 가능하죠.

 

특히 수동 성과형 광고는 캠페인 아래 그룹을 따로 나눌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어

이런 특징을 잘 활용하면 같은 예산을 써도 훨씬 더 똑똑하게 광고를 운영할 수 있어요!

 

 


 그룹화, 왜 중요한가요?

그룹화란, 나만의 세분화된 기준으로 캠페인을 묶는 작업을 말해요.

 

예를 들어 대표님이 구두를 판다고 하고,

하나의 캠페인 안에 상품을 이런 식으로 나눠서 구분해볼게요.

  • [그룹 1 – 여성용 구두]
  • [그룹 2 – 남성용 구두]

이렇게 나눠서 광고를 설정하게 되면, ‘여성용 구두’라는 키워드로 상품을 찾는 고객한테

내 상품이 더 효과적으로 노출될 수 있겠죠?

 

이렇게만 설명을 드리면, 그룹화 여부에 대한 차이가 잘 와닿지 않을 수 있어 이번에는 반대로 다시 생각해 볼게요.

만약 모든 상품을 한 그룹에 넣으면 어떤 일이 생길까요?

 

이런 경우, 여성 구두를 검색한 고객에게 남성 구두까지 보이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요.

이건 클릭도 안 되고, 광고비만 날아가는 비효율적인 구조죠.

 

정리하자면 내가 보여주고 싶은 사람한테 맞춤형으로 광고를 보여주는 것, 이게 바로 그룹화의 핵심이에요.



 그룹화 잘 활용하는 꿀팁 4가지

 

 

 

그룹화를 할 때는 막연하게 상품을 나누는 것보다, 기준을 하나 정하고 그룹을 묶는 게 좋아요.


전체 예산과 로아스 조절이 가능한 캠페인 단계에서 그룹화를 할 수도 있고, 

보다 세부적인 설정을 원한다면 광고 그룹을 그룹화할 수도 있어 어떻게 나누는 게 나에게 더 도움이 될지 판단할 수 있어야 돼요.

 

이럴 때 참고해볼 수 있는 팁을 한번 제안해볼게요!

 

마진율 범위에 따라 캠페인 그룹화 하기!

마진율 범위에 따라 그룹을 만들면, 예산이나 전략도 그에 맞춰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마진율이 30~40%인 그룹의 일 예산을 다른 캠페인보다 높게 설정하면 수익을 더 높일 수 있겠죠?

 

신규 상품만 따로 캠페인 그룹화 하기!

신규 상품들을 따로 그룹을 묶어서 관리하면, 일예산과 ROAS를 높게 설정해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런칭 초기에 많은 노출을 만들 수 있어요.

 

시즌 상품끼리 광고 그룹화 하기!

자주 껐다 켰다 해야 하는 상품들의 광고는 따로 묶는 게 광고비 절감이 가능하고 훨씬 관리하기가 편해요.

여름철 슬리퍼와 같은 시즌 상품의 경우, on/off를 자주 해야 하니까 애초부터 그룹을 따로 나눠서 관리하면

다른 광고에 영향을 안 주고 깔끔하게 운영할 수 있다는 거죠.

 

✅ 추가/제외 키워드가 필요하다면 광고 그룹화 하기!

쿠팡에서 제대로 노출이 되기 위해서는 상품명과 키워드가 중요해요.

대부분의 고객이 키워드 검색을 통해 원하는 상품을 찾아서 구매하기 때문이죠.

 

이와 관련해 쿠팡에서는 수동 성과형 광고에서만 키워드 세팅이 가능하고,

캠페인 별 광고할 수 있는 키워드를 최대 500개로 제한하고 있어요.

만약 수동 광고를 관리할 때 추가 키워드가 필요하다면, 그룹을 나눠서 원하는 신규 키워드를 더 많이 추가해볼 수 있어요.

 

이런 식으로 그룹화를 많이 하게 되면, 효율적인 광고 운영이 가능하긴 하지만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 높은 성과를 기대하기는 힘들어요.

각 캠페인 별로 하나하나 키워드를 추가 및 삭제하고, 광고를 on/off 할 수 있어야 하는데,

아무래도 모든 걸 신경 쓰기에는 여유가 부족하죠.

 

그럴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게 바로 ‘세이비’예요!

 

 

 

 

쿠팡 광고에서 캠페인 별로 제외할 수 있는 키워드가 500개인데, 하나의 캠페인을 세 개로 나누면 1500개로 늘어나잖아요?

이때 ‘돈 먹는 키워드 제외’ 기능으로 더 쉽게 캠페인 별 효율이 좋지 않은 키워드를 주기적으로 선별해 제외할 수 있어요.

 

그리고 ‘돈 먹는 상품 제외’ 기능을 통해 광고하고 있는 상품의 옵션(SKU)별로 관리하며

예산 낭비에 원인이 되는 팔리지 않는 상품 광고를 찾아내 OFF 할 수도 있죠.

 

또한, 쿠팡 광고에 최적화된 AI가 상품의 기존 키워드와 겹치지 않는 태그를 추천해주는 ‘AI 태그 추천’ 기능을 통해 검색 영역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상품 노출을 만들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상품명이 ‘여자 운동 필라테스 여름 레깅스’라면 쿠팡에서는 ‘여자 레깅스’, ‘여름 레깅스’, ‘필라테스 레깅스’ 등 

상품명의 조합만으로도 검색이 되기 때문에 태그에서 이와 겹치는 키워드들을 지워주고 새로운 태그를 추천해주는 거죠!

 

만약 캠페인 별로 광고 운영 및 관리를 혼자하기 어려운 대표님이라면,

세이비의 도움을 받아보시길 추천 드려요!

 


 

지금 대표님께서 운영 중인 캠페인을 한 번 돌아보세요.

혹시 상품이 한데 뒤엉켜서 비효율적으로 굴러가고 있진 않은가요?

 

캠페인 그룹화는 광고를 더 똑똑하게 운영할 수 있게 해주는 핵심 전략이에요.

그룹을 어떻게 나누느냐에 따라, 같은 예산으로 더 많은 성과를 낼 수도 있거든요.

 

이번 기회에 나만의 기준으로 캠페인을 구분해서

광고 효율을 최대로 올려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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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이비에서는 대표님들의 매출 성장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발행할 예정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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