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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 브랜딩 전략 : 유튜브 마케팅이 필요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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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5.19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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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은 궁금한 것이 있을 때, 어떤 채널을 통해 정보를 찾으시나요? 아마 포털 엔진인 네이버, 구글 등을 통해 정보를 탐색하시거나 챗GPT와 같은 AI 챗봇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탐색하는 케이스가 가장 많을 것 같습니다. 포털이나 AI 챗봇과 같은 텍스트 기반이 정통적인 정보 탐색 도구라면, 유튜브는 숏폼의 발달로 쉽고 빠른 정보 탐색이 가능한 채널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의료와 관련된 정보는 신뢰성이 있는 전문가가 전달하는 정보로, 많은 사용자들이 양질의 정보를 찾기 위해 많은 검색을 거치는 분야입니다. 그렇기에 많은 병원과 전문의들이 병원 유튜브 마케팅을 통해 정보 전달과 홍보를 함께 진행하고 있는데요. 이번 콘텐츠에서는 어떻게 우리 병원을 마케팅 해야할까 고민하시는 분들께 병원 유튜브 마케팅을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병원 마케팅에 브랜딩이 필요한 이유


VIP 동물 의료센터 youtube 영상


1신뢰도가 중요한 업종

병원은 의사 면허 등 각 전문의 과정을 수료한 의사가 진료를 받고 치료를 하는 공간입니다. 때문에 다른 무엇보다 치료를 해주는 전문의에 대한 신뢰가 있어야 병원에 방문합니다. 특히 잦은 방문을 하지 않는 진료 과목일수록 신뢰도가 중요한데요. 고가의 수술&시술 및 치료 비용이 발생하는 성형외과, 피부과, 안과, 정형외과 등은 환자들이 병원의 전문의&원장의 이력을 검색해보고 방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튜브 콘텐츠로 전문의가 직접 출연하여 진료 과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면, 환자들은 전문의의 실력에 대해 신뢰도를 가지게 되면서 자연적으로 마케팅 효과가 발생합니다. 이 때 중요한 점은 깔끔한 화질과 정돈된 촬영 환경, 쾌적해보이는 병원 환경을 노출하면서 ‘치료 받기 좋은 병원’이라는 이미지를 제공하는 브랜딩 마케팅입니다.

 

2) 높은 활용도(유튜브, 홈페이지, SNS, 대기실TV)

병원 브랜딩을 위한 영상 제작을 하게 될 시, 다른 업종보다 영상 활용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단순히 홍보 목적으로 병원을 소개하는 영상을 단 한 편을 제작하게 되더라도 해당 영상을 유튜브,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 플랫폼에 업로드하여 많은 환자들에게 노출을 할 수있으며, 홈페이지 메인페이지에도 개시할 수 있고 병원 내 대기실 TV에도 노출하여 병원의 이력, 진료 과목 소개, 진료 과정 등을 방문한 환자에게 홍보할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 유튜브 숏츠 및 인스타그램 릴스는 계정이 많이 활성화 되어 있지 않더라도 알고리즘 통해 관련 정보를 찾는 사람들에게 콘텐츠가 노출될 확률이 높기에 짧은 영상이라도 꼭 업로드하여 병원 브랜딩을 시작해보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병원 브랜딩 영상의 핵심 : 신뢰, 전문성, 친근함


신경과전문의 박재현 youtube 영상


병원 유튜브 마케팅을 통해 진행하는 브랜딩에 핵심은 신뢰와 전문성, 그리고 친근함입니다. 위에서 잠깐 이야기한 것과 같이 병원은 진료, 치료를 받는 특수한 업종이기에 환자에게 신뢰&전문성을 주어야합니다. 영상 콘텐츠는 글이나 이미지보다 빠르게 신뢰를 전달하고, 시각적으로 병원의 이미지를 각인시킬 수 있기에 병원 유튜브 마케팅에 적합한 형식입니다. 영상을 통해 전달되는 병원의 분위기와 의료진의 말투와 태도를 통해 영상 시청자들은 무의식적으로 신뢰를 형성할 수 있어요.

 

가장 기본적인 의료진, 원장 등의 의료진을 소개하는 콘텐츠와 증상&병에 대한 설명과 치료 과정을 투명하게 설명한다면 기본적으로 환자들은 신뢰를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쉽게 방문할 일이 없는 진료 과목일수록 환자들의 정보는 부족하기에 영상 콘텐츠를 통해 의료진이 설명하는 모습을 보게된다면 병원에 대한 전문성을 피부로 느낄 수 있습니다.

 

원인을 확실하게 추정할 수 없는 이석증, 뇌졸증, 메니에르병과 같은 신경과 병은 일상 생활이 불편함을 느낄 정도로 증상이 심각하기에 많은 환자들이 병 이름을 모른채로 검색을 하고 ‘어떤 병원에 가야하지?’와 같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특히 유튜브 검색을 통해 호전하는 방법을 많이 찾아보게되기에 병원 브랜딩 콘텐츠가 많은 환자들의 신뢰를 얻으면서 병원 방문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차례대로 '뷰T 금손닥터 이원장', '우선이선우', '대한민국No.1 [압구정안과의원]' Youtube 영상


유튜브를 통해 진행하는 브랜딩 콘텐츠의 전략 중 하나는 ‘친근함’입니다. 보통 많은 환자들이 병원, 의사를 ‘차갑다’, ‘무심할 것 같다’ 와 같은 이미지로 떠올리기 쉽습니다. 고가의 치료 비용을 지불하는 과목일수록 환자들은 불친절한 병원에 방문하기 싫어하기에 우리 병원과 의료진은 친절하고 친근하다는 이미지를 심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친근함은 병원 문화를 자연스럽게 보여주는 영상 콘텐츠나, 치료&시술하는 과정을 통해 보여질 수 있습니다. 특히 피부과의 경우 수술이 필요하지 않고 시술이 많은 과목 이기에 의사가 직접 ‘셀프 시술’을 하는 장면을 콘텐츠화 할 때, 의사의 인간적인 모습 등을 통해 더더욱 환자들이 친근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병원 유튜브 브랜딩 영상 제작에 주의할 점

이동엽 원장의 자세혁명 youtube 영상


1) 과장 없는 진정성 and 의료 광고법 준수

병원 유튜브 마케팅 역시 마케팅이기에 '의료 광고법'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뢰가 중요한 업종이기에 과장이나 거짓보다는 실제 진료를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환자에게 필요한 정보와 전문성으로 다가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치료 효과의 과장이 없어야 하며, 환자 후기나 사례를 사용하는 것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병원 브랜딩 콘텐츠 종류 중 하나인 '실제 환자 인터뷰' 를 영상 콘텐츠화 할 때는 환자의 동의가 꼭 필요하며, 과한 연출이 없도록 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슬기로운 방광 tv youtube 영상


2) 영상 퀄리티

병원 브랜딩 영상의 퀄리티는 병원에 대한 신뢰도&전문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화질이 흐리거나 음성이 잘 안들리거나 등의 오류 포인트가 있을 시, 아무리 좋은 내용을 담더라도 환자에게는 믿을만한 병원으로 비춰지기엔 어려움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영상 퀄리티 보장을 위해 전문적인 촬영 도구와 마이크 사용을 통해 화질과 목소리가 뚜렷하도록 구성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두 번째는 병원&의료진에 대해 좋은 첫인상을 받도록 전체적인 조명과 색감을 따뜻하게 설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정기 및 장기적인 콘텐츠 업로드

병원 '브랜딩' 전략이기에 일회성이나 단기적인 콘텐츠 업로드에 그친다면 잠재적인 환자&고객에게 신뢰를 쌓을 수 없습니다. 의료 서비스는 '신뢰' 를 기반으로 선택을 하기에 장기적으로 콘텐츠를 업로드하여 환자가 신뢰할 수 있다는 인식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브랜딩은 한 번의 순간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기에 유튜브 운영에 대한 장기적인 플랜을 짜서 유튜브 마케팅에 투자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병원 브랜딩 전략인 유튜브 마케팅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보았습니다. 이미 많은 병원과 전문의들이 유튜브를 통해 브랜딩 마케팅을 하고 있는데요. 그렇기에 레드 오션이라고 생각으로 아직 유튜브 마케팅을 하지 않는 케이스가 많습니다.

 

그러나 많은 병원들 중 환자가 찾아오는 병원이 되기 위해 의료진의 전문성을 보여주고 신뢰를 형성하는 '브랜딩 마케팅'은 꼭 필요한 부분이기에 숏폼 콘텐츠 제작 시도 등을 통해 꼭 브랜딩을 진행해보시길 추천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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