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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크드인(LinkedIn), 해외 바이어 사로잡는 방법

바름

2025.03.18 0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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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링크드인 에이전시 바름입니다.

해외 진출은 더 이상 대기업만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작은 스타트업부터 중소기업, 강소기업,중견기업, 대기업까지 글로벌 시장에서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때 많은 기업들이 주목하는 플랫폼이 바로 링크드인(LinkedIn)입니다.

링크드인(LinkedIn)을 사용해본 적이 없는 분들은 단순히 채용과 네트워킹을 위한 소셜 미디어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링크드인(LinkedIn)을 한번이라도 해본 사람들은 단순한 채용 네트워킹 플랫폼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죠. 주변에 해외 비즈니스를 잘 하고 있는 곳의 링크드인(LinkedIn)을 보게 되면 이 플랫폼이 얼마나 강력한 플랫폼인지 알게 됩니다. 

특히 해외 전시회, 박람회, 대면영업만 해왔던 기업이 링크드인(LinkedIn)을 통해 해외 바이어와의 네트워크 형성, 파트너십, 계약 체결까지 하는 모습을 보게 되면 정말 놀랄 수밖에 없죠. 

그래서 오늘 바름은 링크드인을 기반으로 한 해외 마케팅에 대해 노하우를 알려드릴까 합니다.

 
[요약]

1. 왜 지금 링크드인(LinkedIn)에 주목해야 할까?
2. 해외 진출을 준비하는 기업들이 꼭 알아야 할 이유
3. 링크드인 활용도가 높은 국가
4. 링크드인 채널 활성화를 위한 핵심 요소
5. 링크드인 광고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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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왜 지금 링크드인(LinkedIn)에 주목해야 할까?

아직 국내에선 링크드인(LinkedIn)을 활용하고 있는 기업은 많지 않습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대기업, 중견기업 중에서도 링크드인(LinkedIn)을 활용하는 기업의 수가 손에 꼽을 정도로 많지 않죠. 

하지만 중견기업, 중소기업, 스타트업에선 보다 활발하게 링크드인(LinkedIn)을 활용하여 해외 바이어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링크드인(LinkedIn)을 주목하는 이유를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글로벌 사용자가 가장 많은 B2B 플랫폼
 
링크드인(LinkedIn)은 전 세계 9억 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중 다수가 기업 대표와 마케팅 담당자입니다. 링크드인(LinkedIn)은 비즈니스 의사결정권자와 직접적으로 컨택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2.데이터 기반 타겟팅 가능

 링크드인(LinkedIn)은 사용자의 직책, 산업군, 회사 규모 등을 기준으로 세분화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3.계약으로 이어지는 실질적 효과

 링크드인(LinkedIn)은 노출형 피드만 제작하는데 그치지 않습니다.  링크드인(LinkedIn)을 통해 타겟하는 글로벌 기업과 미팅부터 계약까지 비즈니스 활동을 통해 매출을 만들 수 있습니다.

*바름에선 다양한 플랫폼을 운영하고 테스트해보았지만 링크드인(LinkedIn)만큼 의사결정권자와 직접적으로 접촉 할 수 있는 곳은 없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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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해외 진출을 준비하는 기업들이 꼭 알아야 할 이유

① 해외 시장의 필요성
많은 기업들이 국내 시장의 포화 상태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또한 내수시장의 한계를 느끼고 있어 새로운 매출원과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해외로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특히 제조업, IT 서비스, 금융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글로벌 고객과의 협업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습니다.

 

② 글로벌 신뢰도 구축
해외 진출은 단순히 판매 채널 확장이 아닌 기업의 신뢰도를 높이는 중요한 전략입니다. 기업의 신뢰도를 높이기에 가장 좋은 것이 해외(북미/유럽) 등에서 인정받는 기업이라는 타이틀을 받게 되면 국내 시장에서의 기업 이미지가 아주 크게 달라집니다. (단적인 예로 바름 내 클라이언트 중 유럽시장에서 인정을 받고 해외 기업 추천으로 국내 기관 MOU를 맺는 곳이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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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링크드인(LinkedIn) 활용도가 높은 국가 

링크드인(LinkedIn)을 활용한 해외 마케팅은 모든 나라에서 동일한 결과를 내지 않습니다. 링크드인을 정말 잘 활용하는 나라가 있는 반면 특정 국가에선 링크드인(LinkedIn)을 활용하는 유저의 수가 많지 않아 효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즈니스 채널로 잘 활용하고 있는 국가를 찾아 그에 맞는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① 미국
링크드인(LinkedIn)의 본거지이자 가장 활발하게 사용되는 국가입니다. 미국에선 B2B 기업은 물론이고 B2C 기업에서도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 입니다.

 
② 유럽(영국과 독일)
링크드인(LinkedIn) 에서 링크드인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유럽국가는 영국과 독일입니다. 특히 독일의 경우 제조업/IT기업이 많다 보니 링크드인(LinkedIn)을 통해 비즈니스를 하는 건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전문직 종사자와 의사결정권자가 일반 유저들 보다 훨씬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어 다른 국가들에 비해 의사결정권자를 만날 확률이 높습니다.

 
③ 동남아시아(싱가포르와 인도네시아)
싱가포르와 인도네시아는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으로, 링크드인을 활용한 네트워킹과 광고가 매우 효과적입니다. 특히 인도네시아의 경우 인구수가 상당하고 기업들이 생기는 속도가 상당하기 때문에 많은 해외 바이어들이 접근하는 국가 중 하나입니다.


 

4.     링크드인 채널 활성화를 위한 핵심 요소

① 프로필의 전문성
기업 프로필은 첫인상과도 같습니다. 믿을 수 있는 정보와 설득력 있는 성과 자료를 포함해 프로필을 구성해야 합니다. 바름에선 이러한 프로필 최적화가 얼마만큼의 성과를 이루는지 알기 때문에 중요하게 생각하고 가이드 합니다.

 
② 꾸준한 콘텐츠 발행
타겟 고객에게 유용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해야 합니다. 산업 트렌드, 성공 사례, 글로벌 시장 분석 등 고객이 가치를 느낄 수 있는 콘텐츠가 필요합니다.


③ 네트워킹 강화
링크드인(LinkedIn)은 단순히 정보를 공유하는 플랫폼이 아닙니다. 잠재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 신뢰를 구축하고, 더 나아가 계약으로 연결될 수 있게 영리하게 네트워킹을 강화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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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링크드인(LinkedIn) 광고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

채널 활성화와 더불어 더 많은 잠재고객을 확보하거나 원하는 타겟에게 한번이라도 더 노출하고 싶을 때 ‘광고’를 활용해 시너지 효과를 냅니다. 실제로 바름에서는 처음부터 링크드인(LinkedIn) 광고를 활용하진 않습니다. 다른 PAID매체와는 달리 링크드인(LinkedIn) 내 광고는 활용해야 하는 타이밍이 있기 때문입니다. (광고 관련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① 맞춤형 광고 캠페인
링크드인은 타겟층을 세분화할 수 있는 강력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의사결정권자에게 직접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② 다양한 광고 옵션 활용     
스폰서드 콘텐츠: 고객의 피드에 자연스럽게 노출됩니다.
다이내믹 광고: 사용자의 관심사에 맞춘 개인화된 광고입니다.
메시지 광고: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합니다.

 
③ 성과 분석과 최적화
링크드인(LinkedIn) 광고는 실시간 데이터를 제공하므로 성과를 분석하고 지속적으로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저희 바름과 함께 해외 바이어 확보를 위한 링크드인(LinkedIn)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무래도 링크드인(LinkedIn)을 처음 시작하는 기업의 입장에선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난감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땐 특정 채널을 벤치마킹 해서 비슷하게 접근하는 방법이 있고 저희 바름처럼 링크드인 전문가 집단에 도움을 받거나 멘토를 찾는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무엇이 되었든 링크드인(LinkedIn)은 해외 바이어를 확보하기 위해선 선택이 아닌 필수 플랫폼이라는 것은 변치 않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해서 하루 빨리 링크드인(LinkedIn)을 시작해보시는 것 어떠 실까요?

오늘도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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