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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커머스 강세 속 오프라인 둔화 : 커머스 결제 및 앱 사용 동향
앱시장분석·소매시장분석

💡리포트는 이런 내용을 담고 있어요!
- 오프라인 소매시장 성장 둔화, 이커머스 시장 지속 성장세
- 사용률, 사용시간 등에서 C커머스의 인기도 감소
✅ Chapter 1. 오프라인 소매시장 성장 둔화, 이커머스 시장 지속 성장세
2024년 오프라인 소매시장은 성장세가 둔화되며, 온라인 쇼핑과 이커머스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어요.
이커머스와 편의점 시장은 뚜렷한 성장세를 보이는 반면, 대형마트는 안정적인 규모를 유지하고 있으며, 백화점과 홈쇼핑은 감소세를 겪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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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테일 유형별 결제추정금액의 성연령 비중을 살펴볼까요?
리테일 유형별 결제추정금액 성별 비중은 이커머스, 대형마트, 홈쇼핑은 여성에서 높고, 편의점은 남성 비중이 더 높았어요.
연령대별로는 이커머스와 편의점이 30대와 40대, 대형마트가 40대와 50대, 백화점이 30대, 홈쇼핑이 50대 이상에서 높은 결제 추정 금액 비중을 보인 것으로 조사됐어요.

✅ Chapter 2. 사용률, 사용시간 등에서 C커머스의 인기도 감소
C커머스의 인기가 감소하는 가운데, 2025년 1월 종합몰 앱 사용자 수 1위는 3,293만 명으로 쿠팡이 차지했어요.
그 뒤로 알리익스프레스 911만 명, 테무 822만 명, 11번가 779만 명, G마켓 542만 명, GS SHOP 345만 명, 홈플러스 256만 명, 옥션 245만 명, CJ온스타일 237만 명, 롯데ON 235만 명 순으로 나타났어요.
2025년 1월 종합몰 앱의 1인당 월평균 사용시간을 살펴볼까요?
2025년 1월 종합몰 앱의 1인당 월평균 사용시간 1위 역시 쿠팡으로, 121분을 기록했어요.
그 뒤로 테무 84분, G마켓 70분, 알리익스프레스 68분, GS SHOP 54분, 홈플러스 51분, 옥션 47분, CJ온스타일 42분, 11번가 29분, 롯데ON 23분 순이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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