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팝업스토어 No.1 기업 스위트스팟입니다.
2024년, IP부터 패션, 뷰티, 엔터, 식품까지 다양한 브랜드들이 독창적인 팝업스토어로 소비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는데요. 2024년 팝업스토어의 성공을 경험한 브랜드들은 2025년에도 이 흐름을 이어가기 위해 더욱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어요!
이번 아티클에서는 각 카테고리별 팝업스토어 데이터를 상세히 뜯어보며 2025년 성공적인 팝업스토어를 준비하는 데에 도움 될만한 인사이트를 가득 담아봤어요! 그럼 함께 확인해 보실까요?
IP 팝업스토어 트렌드
2024년에 운영된 1,431개의 팝업스토어 중 약 21%가 캐릭터 및 IP를 활용한 팝업스토어입니다. 캐릭터 및 IP 브랜드는 주로 11월에, 영등포구에서, 판매형 팝업스토어를 중심으로 운영한 것이 특징이에요. 특히 다른 카테고리에 비해 성수에서 진행된 팝업스토어 비율이 현저히 낮은 점이 주목됩니다. 이는 다양한 캐릭터와 IP의 인기가 전국적으로 확산되며, 특정 지역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장소에서 팝업스토어가 운영된 결과로 보여요. IP 팝업스토어의 주요 운영 공간으로는 더현대 서울, 잠실 롯데월드몰, 용산 아이파크몰, 홍대 AK PLAZA 등이 자리 잡았습니다.
이모티콘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캐릭터 '오둥이'를 주제로 한 팝업스토어는 ‘아르바이트’라는 독특한 콘셉트로 진행되었는데요. 초대형 인형 피규어가 배치된 포토존은 많은 사람들의 발길을 멈추게 했으며 커스터마이징 제품, 팝업 한정 상품, 합리적인 가격대의 굿즈 등으로 팬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어요.
인기 웹툰 외모지상주의는 10주년을 기념하여 잠실 롯데월드 몰에 첫 번째 팝업스토어를 열었습니다. 팝업스토어는 팬들에게 10년의 추억을 되돌아볼 수 있는 히스토리존과 전시존을 제공했으며 단순 판매 공간을 넘어 체험 중심의 공간으로 운영되었어요. 굿즈존과 전시존을 분리해 내부 혼잡을 줄였고 일반 POP를 대신해 웹툰 장면을 활용한 안내문을 배치해 팬들의 몰입감을 높였답니다.
패션&잡화 팝업스토어 트렌드
IP 팝업스토어에 이어 2024년에 가장 많이 열린 팝업스토어는 패션 및 잡화 분야였습니다. 패션 브랜드들은 주로 판매형 팝업스토어를 선보였으며 특히 성수동에서 활발히 진행된 점이 눈에 띕니다. 최근 성수동은 국내 소비자뿐만 아니라 글로벌 타깃이 모이는 핫플레이스로 자리 잡으며, 패션 브랜드들이 제품을 소개하는 전략적 장소로 활용되고 있어요! 성수동 외에도 더현대 서울, 잠실 롯데월드 몰, 현대백화점 판교점 등 유동인구가 많은 주요 유통사에서 팝업스토어가 운영되었습니다.
지난 10월, 성수동에서 팝업스토어를 진행한 언더웨어 브랜드 베리시는 파격적인 프로모션을 내세운 행사로 주목받았습니다. 소비자가 기존에 사용하던 속옷을 가져오면 베리시의 새 제품으로 교환해 주는 이벤트를 진행했는데 이를 통해 많은 방문객들의 관심을 받았어요. 또한 팝업 이벤트를 통해 제품을 체험해 본 고객들 사이에서 제품이 "편안하다"는 후기가 입소문을 타며, 팝업스토어 운영 후반부로 갈수록 인기가 더욱 높아졌습니다.
라코스테는 브랜드 히스토리를 테마로 한 전시형 팝업스토어를 성수동에서 선보였습니다. 팝업스토어는 1층에서 라코스테의 역사를, 2층에서 브랜드 제품을 만나볼 수 있도록 설계되었어요. 특히 이번 팝업은 반려동물 동반이 가능하며 반려동물과 함께 방문 시 펫폴로 셔츠를 증정해 반려인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어요!
뷰티&향수 팝업스토어 트렌드
2024년에 열린 뷰티 및 향수 팝업스토어는 총 160개로, 전체 팝업스토어의 약 11%를 차지했습니다. 뷰티 브랜드들은 팝업스토어를 통해 제품 체험 기회를 제공하며 새로운 고객을 만나기 위해 판매형과 체험형 팝업스토어를 고루 운영했어요. 특히 뷰티 팝업스토어는 성수동에서의 운영 비율이 다른 카테고리에 비해 높았으며 단독 브랜드 팝업뿐만 아니라 여러 브랜드가 함께 참여하는 대규모 뷰티 페스타까지 성수동에서 열려 성수 뷰티 팝업스토어의 열풍을 이끌었습니다.
롬앤의 대표 제품 쥬시 래스팅 틴트를 메인으로 한 팝업스토어 ‘서울 쥬시 올롬픽'은 올림픽 콘셉트를 활용해 색다른 체험형 이벤트를 선보였습니다. 방문객들은 스위밍, 볼링 등 다채로운 스포츠 게임을 즐길 수 있었고 관중석처럼 꾸며진 포토존과 단종된 제품의 재출시를 기원하는 패자부활전 등 메인 테마에 어울리는 공간 구성을 통해 큰 재미를 느낄 수 있었어요.
삐아가 창립 20주년을 기념해 쀼:니버시티 팝업스토어를 삼성 코엑스에 오픈했어요. 방문객들은 삐아대의 학생이 되어 입학부터 졸업까지의 과정을 체험하며 다양한 제품을 테스트할 수 있었는데요. 이 과정에서 삐아를 포함해 (주)삐아의 계열 브랜드들도 함께 선보였으며 브랜드별 구매 이벤트를 진행해 팝업스토어의 실질적인 판매 효과를 높였습니다.
엔터 팝업스토어 트렌드
2024년에는 버추얼 아이돌,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유튜버까지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팝업스토어 열풍이 이어졌습니다. 엔터 팝업스토어는 팬들의 높은 관심을 끌어모았고 이를 유치하려는 유통사들의 경쟁으로 인해 더현대 서울, 잠실 롯데월드몰, 신세계 백화점 등 주요 상권에서 다수의 엔터 팝업스토어가 진행되었습니다. 팝업스토어에서는 주로 앨범 굿즈와 아이돌을 모티브로 한 인형 상품이 판매되었으며 상품 구매 금액에 따른 리워드 프로모션이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YG의 신인 아이돌 그룹 베이비몬스터는 첫 정규 앨범 발매를 기념해 성수동에 팝업스토어를 열었습니다. 팝업스토어 내부에 틱톡 신곡 챌린지 촬영 공간을 마련해 신곡 홍보 효과를 극대화했으며 뮤직비디오 속 댄서 모습으로 분장한 프로모터들이 성수동 인근을 돌며 홍보 활동 및 상품 쿠폰 증정 등을 진행해 방문을 적극 유도했습니다.
유튜버 이영지의 인기 채널 차린건 쥐뿔도 없지만을 주제로 한 팝업스토어입니다. 입구에 거대한 이영지 입간판을 배치해 지나가는 사람들의 발길을 멈추게 했으며 내부 공간은 협소했지만 유튜브 촬영 공간을 그대로 재현해 낸 포토존과 굿즈존을 효율적으로 나누어 운영해 많은 팬들의 방문과 호평을 이끌었습니다.
식품&주류 팝업스토어 트렌드
식품과 주류 업계에서는 한정판 에디션을 출시하거나 다양한 브랜드와 콜라보를 진행하는 등 소비자들의 시선을 사로잡기 위한 이색 마케팅 전략이 인기를 끌었어요. 새우깡, 선양소주, 칠성, 엠앤엠즈 등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강화한 대규모 팝업스토어가 특정 지역에 편중되지 않고 전국 각지에서 활발하게 운영되었으며 새로소주와 같이 지역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팝업스토어도 등장했습니다.
매년 독창적인 체험형 팝업스토어로 주목받는 진로는 2024년에도 신선한 아이디어로 큰 관심을 모았습니다. 팝업스토어는 금빛 회전목마로 시작해 링토스, 난타 스탭퍼, 다트 등 5가지 게임과 함께 진로 시음을 제공했습니다. 이 외에도 럭키 드로우, 굿즈존 등 다양한 즐길 거리를 마련해 방문객들에게 잊지 못할 경험을 선사했어요.
하림과 하림펫푸드는 용가리치킨 25주년을 기념해 성수동에서 대규모 팝업스토어를 열었습니다. 어린 시절 용가리를 즐기던 세대를 겨냥해 PUB 형태로 팝업스토어를 구성하고, 다양한 안주와 맥주를 제공하며 성인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실내에는 사람을 위한 게임 공간, 실외에는 강아지를 위한 펫 전용 공간을 마련해 모든 방문객이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경험을 제공한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작년, 다양한 브랜드가 창의적인 전략과 체험 요소를 결합한 팝업스토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이러한 트렌드는 2025년에도 더욱 확장될 것으로 예상되며, 성공적인 팝업스토어 운영을 위해서는 브랜드 특성에 맞춘 전략적 기획과 철저한 데이터 분석이 필수적입니다.
스위트스팟은 2024년 한 해 동 네이버, JYP, 보노보노, 바오패밀리, 룰루레몬, 샵사이다 등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해 106개의 팝업스토어를 성공적으로 운영하며 업계 선두의 자리를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팝업스토어 준비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계신다면, 언제든 스위트스팟에 문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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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에 운영된 1,431개의 팝업스토어 데이터를 전수 조사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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