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의 아침은 바쁘다.
간밤의 이슈는 없었는지, 오늘은 어떤 마케팅을 해야할지.
How was your morning
오픈애즈에서 마케터에게 드리고 싶은 아침입니다.
1. 대기업은 방송 광고, 중소기업은 인터넷 검색 광고
국내 10대 대기업 광고주는 주로 디스플레이 광고를 진행한 반면 네이버와 카카오 등 인터넷 기업들은 모바일 검색광고에 주력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SK텔레콤과 같은 국내 10대 광고주가 국내 광고비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4%를 기록하며, 전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인데요. 네이버의 경우, 검색광고주의 80% 이상이 한 달에 50만 원 이하를 광고비로 사용하는 중소상공인 위주이며, 중견 기업 이상의 비중이 높은 디스플레이 광고 매출 비중은 네이버가 집행하는 국내 광고 매출의 3분의 1 이하 수준이라고 하네요.
온라인 광고 위주로 마케팅하시는 중소기업에게 오픈애즈도 큰 힘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2. 현업 디자인 종사자 주목 키워드, ‘모바일’, ‘개인화’, ‘글로벌’
지난 6일 어도비가 ‘메이크잇, 에브리웨어’를 개최했는데요. 현업 디자인 종사자들이 주목하는키워드는 ‘모바일’, ‘개인화’, ‘글로벌’ 이었다고 합니다. 800여 명의 업계 국내 디자이너, 개발자, 마케터가 한자리에 모인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도전과 변화’를 주제로 다양한 세션이 진행되었는데요. 특히, 키노트 연사로 참석한 박웅현 TBWA 크리에이티브 대표는 “허무맹랑하고 불가능한 일을 끝까지 밀고 나가는 돈키호테의 자칫 무모해 보이는 도전 정신은 늘 새로운 아이디어로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어야 하는 크리에이터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며 “일상의 모든 것에 눈과 귀를 열고, 상식에도 물음을 던질 수 있는 새로운 시각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창의력은 실행력입니다.
3. 페이스북, 인터넷 끌어쓰는 ‘셀프기지국’ 만들어
페이스북에서 무선통신전파가 약한 지역에서 직접 설치해서 쓸 수 있는 무선 액세스 플랫폼 ‘오픈 셀룰러(OpenCellular)’를 고안해냈다고 합니다. 이 기기는 테스트를 거쳐 오는 여름부터 본격적으로 쓸 수 있게 될 텐데요. 나무나 기둥 같은 곳에 설치하기만 하면 2G부터 LTE까지 무선통신전파가 도달하는 범위를 넓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제 무인도에 떨어져도 페이스북으로 SOS를 할 수 있는 시대가 온 걸까요.
4. 트위터 매각설 부상에 63% 휴면 계정
트위터가 실적 부진으로 매각될 것이라는 소문이 들려오고 있는데요. 신규 가입자가 줄어들 뿐 아니라 수익성까지 악화되어 올해 1분기 적자 규모만 7970만 달러(약 911억 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특히 트위터는 지난 2~3년 사이에 인기가 급격히 시들해졌는데요. 한국의 전체 트위터 계정 720만 개 중 63.6%가 지난 6개월 동안 한 번도 접속을 하지 않는 휴면계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트위터는 별다른 수익 모델이 없어, 300만 명 이상의 광고주를 확보한 페이스북의 30분의 1 수준인 13만 명의 광고주만 보유하고 있을 뿐입니다. 이런 위기설이 들려오면서 트위터는 올해 안에 구글에 피인수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5. KEB하나은행, 온라인쇼핑몰 마케팅비용 지원
KEB 하나은행에서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운영하는 카페24와 함께 ‘온라인 쇼핑몰 마케팅비용 지원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합니다.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사업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이 이벤트는 온라인 쇼핑몰의 무통장입금계좌를 KEB 하나은행 계좌로 지정하면 참여가 가능한데요. 온라인 쇼핑몰 사업자라면 한 번 살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6. 중소상공인 온라인 판매 활로, ‘이베이’가 넓혀!
G마켓, 옥션, G9를 가지고 있는 이베이코리아가 서울상공회의소와 함께 ‘서울소재 중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합니다. 중소상공인의 우수한 상품이 온라인에서 원할하게 판매될 수 있도록 7월부터 12월까지 G마켓과 옥션에 관련 업체 우수상품 기획적인 ‘히든 챔피언 프로모션’ 지원 사업을 실시하는데요. 상품 품평회를 통해 50개 업체를 선정하여 오픈마켓 입점, 상품 페이지 제작 등 온라인 판매와 마케팅에 대한 컨설팅을 제공해줄 예정입니다. 어떻게 판매루트를 개척해야 할지 막막했던 분들,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원문을 변경하지 않고, 비영리 목적으로 활용하며, 반드시 저작자를 표기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