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P1. 우리 채널에 오게 하지 말고, 노는 채널에 우리가 갑니다. (TJ 노래방)
📈 어떤 효과가 있어?
SNS 채널 인게이지먼트 증대와 ‘고객 친화적’이라는 브랜드 이미지를 가질 수 있을거야.
좀 더 우리 브랜드 이름을 개인에게 각인시키고, 경우에 따라 그 사람의 채널을 통해 우리 브랜드가 확장될 수도 있어.
🎉 어떻게 마케팅을 했어?
다나카 유튜브 채널에 ‘만화노래’를 뽕짝으로 리믹스해서 올렸거든.
근데 거기에 TJ노래방 유튜브 공식 채널이 댓글을 달았어. 그리고 사람들은 만화노래를 뽕짝 리믹스하면 ‘트로트’냐,
‘만화주제가’냐며 재미있게 공식계정에 말을 걸었지. 즉 고객이 노는 ‘놀이터’에 공식계정이 댓글을 다는거야.
🔎 어떤 부분을 참고해 따라하면 좋을까?
간단해. 고객이 노는 채널에 가서 댓글을 달면서 놀면 되는거야. 공식 계정이기에 배댓이 되기도 쉽고 어그로가 끌리겠지.
나 역시도 ‘스터디카페’ 인스타그램을 운영할 때 스터디플래너를 인증하는 계정에 댓글을 다는 것만으로, 그 계정에서 ‘스토리’에 우리 게시글을 올려주었거든.
유튜브라면 우리 브랜드와 연령-관심층이 많는 타 계정에 댓글을 달며 같이 놀면 되는 거고, 인스타그램이라면 일반인계정에 댓글을 달고 좋아요를 눌러주는 것만으로 그 사람에 스토리에 박제되거나 알게모르게 오프라인에서 입소문을 타기도 하겠지.
🎨 EP2. 내일 가입하면 오늘보다 1,000원 손해봐요!
📈어떤 효과가 있는 마케팅이야?
동일한 예산 내에 고객에게 리워드를 더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고, 참여라는 KPI를 더 빨리 그리고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이벤트야.
🎉어떻게 마케팅을 했어?
어느 알뜰폰 회사에서 말일까지 개통한 고객에게 N페이를 지급해주는 이벤트를 했어.
근데 보통에 회사들이라면 가입 후 얼마 뒤 정해진 금액에 쿠폰을 지급할텐데 여기에서는 서비스를 이용한 일자에서 말일 되는 기간x1,000원 상당의 네이버페이를 지급하는 이벤트를 했어. 즉 일찍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게 이득이다. 고민하는 일자만큼 내가 받을 페이백이 천원씩 줄어든다는 느낌을 주었어.
🔎어떤 부분을 참고해 따라하면 좋을까?
우리의 예산이 고객당 10,000원이라면 20일에 시작해서 말일까지 하는 걸로 하면 돼.
20,000원이라면 10일~말일까지 하면 되겠지. 우리 서비스에서 추가로 어떤 유료서비스를 이용하게 한다든지 하는 걸로 말이야. 특히 이렇게 마케팅을 하면 시작일에 딱 가입하지 않은 고객이 있다면 그만큼의 낙전소득을 기대할 수 있기에 예산을 좀 더 크게 잡을 수도 있지!
🎨 EP3. 앱 삭제 직전에도 이탈 방지 마케팅을 할 수 있다고?
📈어떤 효과가 있는 마케팅이야?
우리앱의 삭제를 막을 수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이탈하려는 고객이 오히려 이벤트를 참여할 수도 있을거야.
🎉어떻게 마케팅을 했어?
보통 서비스를 더 이상 이용하지 않으려고 하면 그냥 ‘휴면’으로 가는 고객도 있겠지만, 탈퇴를 하고 앱 삭제를 하는 경우도 있을거야. 이 StepApps라는 앱은 이걸 이용해 앱을 꾹 누르면 탈퇴를 하지 말라고 말하고 있어.
🔎어떤 부분을 참고해 따라하면 좋을까?
앱을 꾹 누르면 나오는 기능들에 우리 이벤트페이지를 추가하는거지. 경우에 따라서는 멜론이나 쿠팡처럼 떠나기 전 리워드를 줘서 고객을 잡는 마케팅 활동을 할 수도 있지. 심지어 이건 다크패턴으로 서비스해지를 방어하는 것도 아니니 말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