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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브랜드가 당장 해볼 수 있는 마케팅

하이아웃풋클럽

2024.10.24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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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몰 브랜드 마케팅의 무기는 ‘진정성’
갈수록 치열해지는 경쟁 속에서 작은 브랜드가 생존하고 성장할 수 있는 비결은 무엇일까요? <이것은 작은 브랜드를 위한 책>을 쓴 이근상 대표는 작은 브랜드가 큰 브랜드를 넘어설 수 있는 비결로 ‘진정성 있는 기술로 큰 영향력을 가지는 것‘을 말합니다.

작은 브랜드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강점을 찾고, 그 강점을 진정성 있게 키워나가는 것이 중요해요. 고객과 진심으로 소통하며, 특정 분야에 집중하여 깊이를 더해나가면 작은 브랜드도 성장해나갈 수 있죠. 내 것을 하는 사람들의 성장을 위한 커뮤니티 하이아웃풋클럽에서 ‘진정성’을 바탕으로 찐팬을 만들며 단단하게 성장해나가는 멤버들의 사례를 공유드립니다.

 

반려견 의류브랜드를 운영하는 허니하니님의
스몰브랜드 마케팅 사례

창업 초기에는 그냥 일단 실행에 옮겼어요. 강아지 옷 만들기 위해 이것저것 배우고 공부하며 브랜드를 만들었죠. 그런데 막상 제품을 만들어도 잘 팔리지 않더라고요. 그제야 깨달은 거예요. 마케팅에도 전략이 필요하고, 작은 브랜드만의 마케팅 방법이 있다는 걸요.

스몰브랜드 마케팅 전략 - 반려견 의류브랜드 허니하니
출처 : 반려견 의류브랜드 허니하니

1️⃣ 고객과 진심으로 소통하기
스몰브랜드 마케팅 전략 - 반려견 의류브랜드 허니하니
브랜드의 규모가 작은게 저는 강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고객과의 진심 어린 소통’에 집중했죠. 작은 브랜드가 주는 친절함과 낮은 진입장벽이 오히려 저희 제품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해요. 단순히 제품만을 앞세우는 것이 아닌 굉장히 친절하게 제품을 설명하고 다이렉트 메세지나 유선전화로도 오래 수다떨듯이 설명드리고 있어요!


2️⃣ 작은 디테일에 하나 하나에 신경쓰기
스몰브랜드 마케팅 전략 - 반려견 의류브랜드 허니하니
오프라인의 강점을 온라인에서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어요. 물론 언젠가는 모든 패키지마다 이렇게 할 수 없겠지만, 지금은 일일이 정성을 담아 쪽지를 작성하고 있죠.

예를 들어 반려견 이름으로 송장을 보내고, 쪽지에 “OO야, 우리 옷 입고 엄마 아빠랑 잘 뛰어놀자”라는 메시지를 적어 포장해요. 작은 디테일이지만 친근하고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려고 노력하죠.



3️⃣ 콘텐츠로 브랜드의 진정성을 드러내기
스몰브랜드 마케팅 전략 - 반려견 의류브랜드 허니하니
처음 생산한 800장의 제품을 팔아야 한다는 것에만 꽂혀서, 제품을 보여주는 데에만 몰두했어요. 하지만 곧 깨달았죠. 고객들은 제품보다 브랜드와 그 뒤에 있는 사람에 대해 알고 싶어 한다는 것을요.

어린이와 동물을 사랑하는 제 모습, 9년 차 반려인으로서의 경험 등을 진심을 담아 전하려 노력했죠. 이런 진심이 담긴 스토리를 통해 고객들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브랜드와의 유대감을 쌓아갈 수 있었어요.


4️⃣ 오프라인으로 직접 고객 만나보기
스몰브랜드 마케팅 전략 - 반려견 의류브랜드 허니하니

오프라인 마케팅은 온라인에서 하기 어려운 것들을 가능하게 해줘요. 지나가는 사람들과 직접 소통하고, 실시간으로 관계를 맺을 수 있죠. 고객과 직접 만나 진심어린 대화를 나누는 게 더 없이 값진 경험이더라고요. 요즘 온라인 마케팅이 대세지만, 오히려 오프라인에서의 접점이 훨씬 깊고 의미 있는 관계로 이어지는 것 같아요.

창업 초기에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막막함을 느꼈어요.

모든 걸 완벽히 하려다 보니 아무것도 시작하지 못하고 의욕만 떨어졌죠.
망할까 봐 두려웠지만, 생각을 바꿔 할 수 있는 일부터 실천했어요.

반응이 없어도 꾸준히 콘텐츠를 만들고
제품을 개선했더니 조금씩 성과가 나타나더라고요. 그냥 한 걸음씩 나아가는 게 중요해요.

– 9기 허니하니님
허니하니님의 스몰 브랜드 생존기는 아래에서 더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어요!



영어 교육 브랜드를 운영하는 린지님의
스몰 브랜드 마케팅 사례



스몰 브랜드에게 필요한 건 빠른 성장보다도 찐팬을 만드는 게 중요해요. 인지도와 후기가 없는 상태에서 무엇인가 유료로 판매하려고 하면 쉽지 않기에 인지도를 쌓기 위해 내가 고객들에게 어떤 걸 더 줄 수 있는 지를 체크하는 게 중요하거든요. 고객에게 판매하겠다는 접근 보다 고객에게 어떤 걸 더 줄 수 있고 무엇을 해결해줄 수 있는 지 말이죠. 즉, 인지도를 쌓기 위해 돈을 벌지 못하는 구간을 버텨내야 추후 돈도 벌고, 유료 서비스 테스트도 하고 유용성도 확인할 수 있어요.


1️⃣ 무료 서비스로 인지도를 높이자


처음 시작했을 때 인지도도 낮고 후기도 없었어요. 그래서 무료 서비스로 우리를 알리기로 했죠. 시립도서관에 무료 수업 포스터를 붙이고, 아파트 커뮤니티 공간을 활용해서 약 400명에게 50회의 무료 수업을 진행했어요. 무료여도 최대한 다 알려주고, 받기 미안할 만큼 자료에 힘을 줬죠. 이렇게 수익이 없더라도 인지도를 쌓는 구간이 있다는 걸 당연하게 생각했어요.






2️⃣ 익숙한 것에서 한 끗을 다르게 설계하기

새로운 걸 계속 도전하기엔 돈도 많이 들고 시간도 오래 걸리더라고요. 그래서 익숙한 것을 타고 들어와서 한 끗 다른 것에 눈길을 줄 수 있게 했어요. 컬러 전단지를 흑백으로, 수업 홍보안내문을 매거진으로, 엄마표영어를 ‘부모’를 위한 콘텐츠로 바꾸는 식이었죠. 이렇게 지속적으로 테스트하면서 피드백을 받아 업데이트했더니 재등록률 90%가 넘고 대기리스트까지 생겼어요.


3️⃣ 우리 브랜드 메세지를 널리 알리자

처음엔 모든 플랫폼에 아이디를 만들어서 알리려고 했어요. 홈페이지부터 SNS, 뉴스레터까지 다양한 채널을 활용했죠. 각 플랫폼마다 공부도 하고 직접 콘텐츠도 제작했어요.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우리에게 맞는 채널에만 집중하기로 했어요. 현재는 홈페이지, 블로그, 유튜브, 오픈채팅방, 인스타그램, 뉴스레터를 주로 활용하고 있어요.


4️⃣ 고객들이 말하는 우리만의 차별화/장점 파악하기

코로나로 위기를 겪으면서 우리의 강점이 뭔지 다시 생각해봤어요. 수강생들의 후기를 보니 답이 있더라고요. 우리의 강점은 “영어 콘텐츠 + 매일 + 케어”라는 조합이었어요. 그래서 콘텐츠 발행량을 늘리고, 매달 서비스를 업데이트했죠. 무엇보다 수강생 한 분 한 분을 직접 케어해드렸어요. 인증을 못하는 분께는 괜찮냐고, 잘하는 분께는 잘한다고 메시지를 보내고, 영어 질문에는 설명과 예문을 듬뿍 담아 답변했죠. 이게 우리만의 차별화 포인트가 됐어요.

스몰 브랜드를 시작할 때는 급성장보다는 지속 가능한 성장을 목표로 해야 해요.

많은 스타트업들이 빠른 성장을 추구하지만, 저는 이러한 접근이 항상 최선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진정으로 도움을 주고 싶은 사람들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들을 위한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한 프로그램이나 서비스에 매몰되지 않도록,
실제로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집중하는 것이 더 의미 있는 성장을 가져다줄 것이라 생각해요.

 – 4/5기 린지님

린지님의 스몰 브랜드 철학은 아래에서 더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어요!


여성 의류 브랜드를 운영하는 샬롯님의
스몰 브랜드 마케팅 사례

1️⃣ 프로세스 이코노미를 하세요


의류 공장에서 10장 이하로 만들어주는 곳 찾기가 정말 힘들었어요.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 시도했죠. 디자이너로서의 삶, 만드는 과정, 제 생각과 고민을 모두 인스타에 담아서 공유했어요. 초기 브랜드라면 내가 제품을 만드는 과정과 생각, 고민을 모두 담아서 콘텐츠로 공유해보세요. 진정성 있는 모습은 그 무엇보다 구매 전환에 크게 영향을 줍니다. 콘텐츠를 통해 매출이 15배 성장했어요.


2️⃣ 수요 없는 공급은 하지 마세요

저희는 항상 고객님들의 의견을 듣고 의류를 만들었어요. 무조건 제작하기 전에 우리 옷을 사주실 고객님들께 설문조사를 하고 그 의견을 반영해서 만들었죠. 이렇게 하니 고객님들의 니즈에 딱 맞는 옷을 만들 수 있었어요.


3️⃣ 꾸준히 팔로워 분들과 소통하세요


한 번은 고객님께서 “왜 사진보다 실물 퀄리티가 좋아요?”라고 물어보셨어요. 그때 깨달았죠. 상세페이지에 옷의 매력을 다 담지 못하고 있구나. 그래서 라이브 방송으로 직접 보여드리기 시작했어요. 실시간으로 소통하니까 고객님들의 반응도 좋고, 저희 제품에 대한 이해도 훨씬 높아졌어요.


4️⃣ 1000명의 다수보다 10명의 찐팬을 만드세요

그냥 보고 지나치는 팔로워보다도 소수라도 나와 함께 소통하는 찐팬이라면 구매전환율이 훨씬 더 높아요. 지금 당장 성과가 보이지 않더라도 내가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일들로 꾸준한 하루를 쌓아가면서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8년을 했지만 빛을 본 건 1년 반이에요. 지금 당장 성과가 보이지 않더라도 포기하지 마세요. 오늘 할 수 있는 일을 꾸준히 하면서 새로운 도전을 해나가세요. 그러다 보면 여러분의 브랜드도 반드시 빛을 볼 거예요!

마음 속에 품은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포기하지 마세요.
답은 고객님들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작게라도 시작하세요.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실패하는 것보다 더 위험한 일입니다.
– 6/7기 샬롯님

샬롯님의 스몰 브랜드 여정은 아래에서 더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어요!

 

스몰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 5가지
하이아웃풋클럽 멤버들의 브랜드들의 사례를 통해 배운 핵심 전략을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강아지 옷, 영어 교육, 여성 의류 등 다양한 분야의 브랜드들이 어떻게 성장했는지 살펴보면서, 공통된 성장 비결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진심 어린 고객 소통 : 작은 브랜드들은 모두 고객과 진심으로 소통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겨요. 단순히 물건을 팔려고 하기보다는, 고객의 니즈를 이해하고 진심으로 도움을 주려고 노력해요. 개인 맞춤 메시지, 실시간 방송, 고객 의견 적극 수용 등 다양한 방법으로 고객과 깊은 관계를 만들어 가고 있죠.

특별한 브랜드 이야기 만들기 : 자기만의 독특한 브랜드 스토리를 만들고 이를 잘 전달하는 게 중요해요. 제품 만드는 과정, 브랜드 철학, 운영자의 개인적인 이야기 등을 콘텐츠로 만들어 고객들과 나누세요. 이렇게 하면 브랜드에 대한 신뢰와 애정을 키울 수 있어요.

꼼꼼한 고객 경험 설계 : 작은 브랜드의 강점은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 쓸 수 있다는 거예요. 개인 맞춤 포장, 손글씨 메시지, 맞춤형 서비스 등 고객이 특별하다고 느낄 만한 요소들을 적극 활용하세요. 이런 세심한 배려가 단골 고객을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해요.

유연한 마케팅 전략 사용 :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적절히 활용하고, 여러 채널을 시도해 보는 유연한 자세가 필요해요. 처음에는 무료 서비스나 콘텐츠로 인지도를 쌓고, 점차 유료 모델로 바꿔가는 전략도 좋아요. 항상 고객의 반응을 잘 살피면서 전략을 조금씩 수정해 나가세요.

꾸준함과 인내심 갖기 : 성공은 하루아침에 오지 않아요. 당장 성과가 보이지 않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꾸준히 노력하는 게 중요해요. 오늘 할 수 있는 작은 일부터 시작해서 조금씩 개선해 나가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작은 브랜드의 성공 비결은 빠른 성장보다는 진짜 팬을 만드는 데 있어요. 고객과의 진심 어린 소통, 특별한 브랜드 이야기, 꼼꼼한 고객 경험, 유연한 마케팅 전략, 그리고 꾸준한 노력이 핵심이에요. 이런 전략들을 자신의 브랜드에 맞게 적용한다면, 이제 시작하는 스몰 브랜드로서 성장 동력을 얻으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커뮤니티! 
내 것을 하는 사람들의 성장을 돕는, 하이아웃풋클럽
- 콘텐츠로 비즈니스 성장을 이끄는 더 많은 인사이트가 궁금하다면? 하이아웃풋클럽 블로그를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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