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퍼포먼스 전문 온라인 광고대행사 지아이코퍼레이션에서 퍼포먼스 마케팅 그리고 데이터 분석을 하고 있는 Annie 입니다😊
오늘 다뤄볼 주제는 GA4에서 데이터가 중복집계가 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거에요!
초보 마케터, GA4를 처음 다루는 G린이들 어서어서 모여랏!
그럼 바로 시작해볼게요!🚀
- GA4 보고서에서 데이터 중복 집계 여부 확인하기
"우리 웹사이트에 들어오는 데이터가 뭔가 이상해..."
"전환수는 많이 찍히는데 실제로 구매(or문의) 남기는 건 얼마 없단말이지.."
"혹시.... 데이터가 중복집계 되고있나..?🤔"
데이터를 추출하고 분석하는 마케터에게 데이터 정합성은 정말 중요한 문제죠!
GA4에서 데이터가 중복집계 되고 있는지(한 사용자에게서 여러번의 무의미한 전환이 발생하고 있는지) 간단하게 알 수 있는 방법,
바로 여기 있어요!🙋♀️
1. GA4로 접속하여 좌측 바의 '탐색'아이콘 클릭 후 중앙 상단의 '+' 버튼을 눌러 새 보고서를 생성해줍니다.

2. 측정기준과 측정 항목에 중복집계인지 확인하고 싶은 항목을 넣어줍니다.
저는 측정기준에 '이벤트이름', 측정항목에 '이벤트수', '세션수' 등을 넣어주었어요!
(이벤트 발생과 세션 발생이 중복 사용자에게 잡히는지 볼거에요😎)

3. 자 여기서 중요한거 나갑니다!🧨
'설정' 열 아래의 '기법'에 기본으로 '자유형식'으로 되어 있는 것이 보입니다!
이것을 클릭하면 메뉴들이 나와요!
여기서 '사용자 개별화 분석'을 클릭합니다.
4. 우측에 바로 '유효사용자 ID' 와 함께 데이터가 쭉 표시돼요!
하나의 유효사용자 ID에서 데이터(전환수 등)가 여러번 발생하고 있다면 한 사용자에게서 중복집계 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5. 무의미한 중복집계가 확인되었다면, 더이상 GA4에서 중복집계가 되지 않도록 GTM(구글 태그매니저)에서 데이터 집계 방식을 바꿔주면 되겠죠!🙂
우리 웹사이트에 전환 데이터가 아주 이상하게 너무 많이 찍히고 있다면?
위의 방법으로 중복집계가 되고 있는건 아닌지 한 번 확인해보는 것도 무의미한 전환수를 바로 잡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언제든 댓글 환영입니다😆
그럼 다음시간에 더더더 유익한 꿀팁🍯 가지고 찾아올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