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잉크닷

[유튜브 분석 6월 1주] 영상 수 급감, 하지만 조회수와 좋아요 수는 증가!

잉크닷

2024.06.11 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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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1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상 수 감소했으나 조회수 증가는 광고 영향으로 짐작됨

  • 2024년 6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게재된 영상 수는 총 170건으로 전 주 대비 59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반영상과 쇼츠영상 모두 감소하는 모습이었습니다. 
  • 영상 수는 감소했지만 조회수와 좋아요 수는 전 주 대비 증가했는데, 살펴보면 조회수의 경우 일반영상에서 약 30만 회 증가했으며, 좋아요 수는 일반영상은 감소했지만 쇼츠영상에서 크게 증가한 모습이었습니다. (공공기관 유튜브 채널의 경우에) 조회수와 좋아요 수의 증가는 광고와 큰 연관이 있으며, 이번 주에는 일반영상에서 광고가 다수 집행되었음을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댓글은 일반영상에서 크게 감소했는데, 이는 이벤트 진행이 감소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상청, 영상 게재 수 1위.

  •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기상청으로 총 14건을 게재했습니다. 뒤를 이어 국토교통부가 13건을 게재했는데 이 중 일반영상이 6건, 쇼츠영상이 7건이었습니다. 일반영상과 쇼츠영상을 통해 국토교통부 관련 정책 정보를 적극적으로 전달하고 있느느 모습입니다. 뒤를 이어 국가보훈부가 11건의 영상을 게재했는데, 그중 쇼츠영상이 8건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 일반영상의 경우 100건 이하인 94건의 영상이 게재되는 이례적인 영상 수를 보여주었습니다. 가장 많은 일반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기상청으로 14건이었으며, 뒤를 이어 국토교통부(6건) > 국세청(5건)의 순으로, 이번 주에는 눈에 띄게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이 많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 쇼츠영상은 총 76건이 게재되었으며,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과은 국가보훈부(8건)이었습니다. 6월 6일 현충일을 맞아 묵념 참여를 독려하는 영상이 다수 게재된 영향입니다. 뒤를 이어 국토교통부(건) > 식품의약품안전처, 행정안전부(5건)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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