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팝업 준비하는 마케터를 위한 팝업 스토어 자가진단

버클

2024.04.29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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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rcle


슬슬 날이 따뜻해지면서 성수부터 홍대, 한남동, 더현대까지 많은 팝업이 열리고 있습니다. 열리는 팝업들을 보며 나도 한 번 팝업스토어를 열어볼까?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계실수도 있는데요. 성공적인 팝업 스토어와 함께 우리 브랜드의 팝업을 성공으로 이끌고싶은 여러분을 위해 2024년 1분기 성수에서 열렸던 팝업 스토어 정보와 셀프로 팝업 스토어 기획을 진단해볼 수 있는 간단한 테스트도 준비했어요! 😄


팝업 스토어란?
팝업 스토어는 짧은 기간 동안 특정 장소에 설치되는 임시 매장을 뜻합니다. 이는 브랜드가 새로운 제품을 소개하거나,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에게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지역적 특징을 가진 다양한 공간에서 고객과 만나며 브랜드를 홍보하는 것이죠.


2024년 1분기 참고할 만한 성수 팝업은 무엇이 있었을까?
작년에 이어 올해도 정말 많은 팝업이 열리고 닫히길 반복하고 있는데요. 그 중 성수동을 중심으로 어떤 팝업이 열렸고, 참고할 만한 점은 무엇인지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샤넬 조향 마스터클래스

장소 : 성동구 연무장길 102
운영기간 : 2023년 10월 23일 ~ 2024년 4월 21일 (예약은 14일 마감)
샤넬이 마련한 남다른 향수 여정, '샤넬 조향 마스터클래스'가 열렸습니다. 마스터 클래스에서는 샤넬 하우스를 대표하는 아이코닉한 향수와 그 향을 구성하는 스토리를 비롯해, 전문 조향사가 준비한 체험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조향 마스터 클래스는 샤넬 향수 고객 한정 신청으로 1시간 동안 향수의 창의성과 장인 정신, 전문 기술을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또, 알쉬믹 향수 여정은 본인 스타일과 개성에 맞는 샤넬 향수를 알려주는 클래스로 약 30분간 진행되었어요. 또한 모든 샤넬 고객 대상 동반 1인을 포함해 예약이 가능했습니다.

예약제를 통해 운영된 이번 팝업은 샤넬의 기존 고객을 대상으로 재구매 유도와 체험의 목적이 컸고, 현장 고객 응대 및 동선 설계가 1층 전시관 - 메인 상품 특별 전시 - 상품 추천 및 체험의 구성으로 아주 잘되어 있었어요. 샤넬이 마련한 공간에서 자아를 발견할 수 있는 고유한 철학과 특성을 경험할 수 있는 팝업으로 팬층을 더욱 견고하게 만들었습니다.

샤넬 조향 마스터 클래스
샤넬 조향 마스터 클래스
 

헤라 서울 레드 팝업

장소 : 서울 성동구 아차산로11길 7 아모레성수 건물 2층
운영기간 : 2024년 01월 09일 ~ 2024년 02월 28일
뷰티 브랜드 헤라가 브랜드의 철학과 페르소나를 담은 클래식 립스틱 루즈 클래시 출시를 기념하여 아모레 성수에서 팝업스토어를 오픈했습니다. 헤라의 헤리티지인 ‘서울리스타’ 룩에서 영감을 받은 대표 컬러 ‘서울 레드’를 콘셉트로 공간을 구성했고요. 카카오톡 선물하기 헤라 립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헤라 브랜드 메이크업 아티스트에게 퍼스널 컬러에 맞는 립 컬러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뷰티 클래스도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신제품 전 색상을 경험할 수 있는 헤라 서울 레드 팝업스토어에서는 QR을 통해 고객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었는데요. 입장부터 예약유도, 헤라 홈페이지 방문유도, 카페 위치 등 다양한 디지털 접점이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루즈 클래시 #301 서울레드같은 특별 상품과 퍼스널컬러진단, 서울레드 컵케이크, 서울레드 연필과 쇼핑백 등 굿즈를 통해 고객에게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알렸습니다.

헤라 서울 레드 팝업
헤라 서울 레드 팝업
 

엄브로 Mr.UM’s CLEANERS

장소 : 서울 성동구 연무장길 88
운영기간 : 2024년 02월 02일 ~ 2024년 06월 26일
엄브로의 Mr. Um’s Cleaners 팝업은 엄브로와 세탁소라는 컨셉이 결합된 팝업입니다. 별도의 예약이 필요하지 않고 자유롭게 방문할 수 있어요. 들어가면 바로 보이는 것이 멤버십 가입 QR과 랜덤 룰렛 이벤트인데요. 멤버십은 브랜드 통합 회원 가입으로 엄브로 이외에 다양한 브랜드의 자사몰, 백화점, 대리점 직영점에서 사용 가능한 쿠폰을 제공합니다. 흩어진 고객 데이터를 한 곳으로 모으겠다는 점에 주목할만 합니다.

랜덤 룰렛 이벤트는 카톡 친구 추가를 통해 진행할 수 있었는데요. 뽑기 기계에 코인을 넣고 돌리면 경품이 나오는 이벤트입니다. 인스타그램 계정을 팔로우하면 옷걸이 커스터마이징 이벤트에 참여가 가능했습니다.

멤버십 가입, 카톡 친구 추가, 인스타그램 계정 팔로우 모두 브랜드 인지도와 고객 데이터를 위한 것으로 추후 어떻게 고객과 소통하고 마케팅 활동을 이어나갈지 궁금해집니다.

Mr.UM’s CLEANERS
Mr.UM’s CLEANERS


인텔 AI 에브리웨어

장소 : 플랜트란스 성수, 연무장11길 13
운영기간 : 2024년 2월 20일 ~ 2024년 2월 25일
인텔에서는 AI 특화 인텔 코어 Ultra 프로세서 출시 기념 팝업스토어를 열었습니다. AI를 테마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었는데요. ai 이미지 제작, 나만의 아바타 만들기, 프린팅 티셔츠 등 다양한 이벤트를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 로봇 바리스타가 만들어주는 커피까지 무료로 받을수 있는 굿즈가 참 많았던 팝업입니다. 또, 오픈 스튜디오에서는 잇섭, 주연 등 IT 유튜버들의 쇼핑 라이브 방송도 함께 진행되었고요.

프로세서 출시 기념 팝업 스토어답게 인텔의 프로세서가 탑재된 노트북이 많이 비치되어 있어서 여유롭게 체험해볼 수 있었는데, 특시 프롬프트를 활용한 이미지 생성에서 CPU, 메모리, GPU등 시스템 메트릭의 변동성을 시각화해 리소스 활용 기술에 대한것을 시각적으로 볼 수 있었습니다.

인텔은 AI 에브리웨어를 ‘쇼케이스’라고 부르기도 했는데요. 결국 본인들의 기술력을 직접 ‘체험’하고 원하면 라이브 커머스 등을 통해 ‘구매’까지 이어지게 하는 체험형 팝업스토어였습니다.

인텔 AI 에브리웨어 팝업 스토어
인텔 AI 에브리웨어 팝업 스토어
 

팝업 스토어 기획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일까?
결국 위의 다양한 팝업 사례로 봤을때 주요하게 챙겨야 할 사항은 크게 다섯가지 영역으로 나뉜다 볼 수 있을것 같은데요. 아래와 같이 한 번 정리해보겠습니다. 하지만 성공적인 팝업이 많고 참고할 팝업도 많으니, 다양한 사례를 참고해 브랜드에 맞는 팝업 스토어를 기획해보세요!

브랜드 경험 : 샤넬, 헤라, 인텔
데이터 수집 : 샤넬, 헤라, 엄브로
바이럴 : 엄브로, 인텔
매출 : 샤넬, 헤라, 엄브로
리텐션 : 샤넬
 

기획중인 팝업 스토어 자가진단
팝업 스토어를 준비중이신가요? 그렇다면 팝업 스토어 진단하기를 통해 준비단계에서 잘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지, 부족한 부분은 무엇인지, 참고할 팝업은 무엇이 있는지 아래 버튼을 클릭해 체크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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