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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4 전자상거래 리포트 100% 이해하기(3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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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들러스는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에 깊은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모든 쇼핑몰들이 GA4 활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커머스 쇼핑몰들을 위한 GA4 전자상거래 시리즈를 새롭게 개설하였습니다. 완벽한 이해를 위해 하나의 큰 주제를 총 3개의 시리즈로 나뉘어 구성했습니다.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그로스마케팅 파트너, 허들러스의 유성민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GA4 전자상거래 리포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한 전자상거래 관련 측정 기준과 측정 항목을 차근차근 설명하는 내용이 담기어져 있습니다. 사전에 해당 글을 읽기 전 아래 2개의 전자상거래 시리즈를 먼저 보고 오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1편 : GA4 전자상거래 이벤트의 정의와 종류(1편)

2편 : GA4 전자상거래를 이해하는 기본적인 개발 지식(2편)

 

1. GA4 전자상거래 표준 리포트 정복하기

1) 표준 리포트 > GA4 전자상거래 구매 > 측정 기준 알아보기

위 이미지와 같이 표준 리포트의 [수익 창출] - [전자상거래 구매] 리포트로 이동합니다.

항목 이름의 드롭다운 메뉴를 누르면, 위와 같이 전자상거래 리포트에서 쓰이는 측정 기준들이 나열됩니다.   

 

항목 이름 : 상품의 이름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 이미지와 같이 구매 이벤트를 전송한다고 했을 때, item 객체 안에 있는 Key 중에서, item_name이라는 Key의 Value값이 항목 이름을 채웁니다.

 

항목 ID : 상품의 고유한 ID값을 의미합니다. 이름이 같더라도 ID가 다른 상품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보내 주어야 합니다. item 객체 안에 있는 Key 중에서, item_id이라는 Key의 Value값이 항목 ID를 채웁니다.

어떤 쇼핑몰이든 모든 상품마다 ID값이 있습니다. 예시 스크립트에는 SKU로 상품의 식별 ID가 있으나, 카페24는 조금 다릅니다. 카페24의 콘솔창에서 제품의 ID를 검색하면 223과 같이 숫자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카페24는 별도의 형식 없이, 제품을 업로드 하는 대로 제품의 고유 식별자를 숫자대로 붙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품 ID가 어떤 형식 없이 위와 같이 숫자로만 이루어져 있다면 당연히 GA4로도 아래와 같이 데이터가 나타나야 합니다.

항목 카테고리 :항목 카테고리는 말 그대로 특정 상품의 카테고리를 의미합니다. item 객체 안에 있는 Key 중에서, item_category이라는 Key의 Value값이 항목 카테고리를 채웁니다.

 

상품 카테고리 2,3,4,5 :조금 특이하게도 항목 카테고리랑 같은 역할을 하는 측정 기준들입니다. 하지만 측정 기준의 이름이 항목 카테고리에서 상품 카테고리 2,3,4,5로 바뀌어져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상품 카테고리의 숫자가 많아질수록 조금 더 세부적인 카테고리 값을 넣도록 일반적으로 설계합니다.

 

세부적인 카테고리가 없다면 굳이 item_category5까지 값을 모두 넣어줄 필요가 없습니다.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카테고리에 있는 슬롯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대 5개까지만 가능하다는 점을 미리 인지해 두어야 합니다.

 

** 주의할 점 : item_category 매개변수를 받아오는 측정 기준의 이름은 항목 카테고리 입니다. item_category 2의 매개변수를 받아오는 측정 기준의 이름은 상품 카테고리 2 입니다. 또 상품 카테고리 3,4,5 처럼 제일 최초의 item_category를 제외하고는 모두 다 상품 카테고리를 사용하여 별도로 관리할 때에도 있습니다.

 

항목 대안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어렵지만, 항목 대안은 제품의 옵션 명을 의미합니다. item 객체 안에 있는 Key 중에서, variant 라는 Key의 Value값이 항목 이름을 채웁니다. 제품의 옵션 명이 따로 없는 단일 제품이라면 굳이 전송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상품 브랜드

상품의 브랜드 명을 의미합니다. 1개의 브랜드에서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는 경우에는 브랜드 이름이 유일하게 한 개로 들어갈 것입니다. 다만,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는 유통 쇼핑몰의 경우 브랜드가 여러 개일 수 있습니다. (ex. 무신사, 쿠팡 등) item 객체 안에 있는 Key 중에서,  brand라는 Key의 Value값이 항목 이름을 채웁니다.

 

 

2) 표준 리포트 > GA4 전자상거래 구매 > 측정 항목 알아보기

위 전자상거래 구매 리포트로 다시 돌아오면, 4가지의 측정 항목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조회 된 상품 : 특정 상품의 상세페이지 조회 수를 의미합니다. 해당 측정 항목을 보기 위해서 라면 상세페이지 조회가 발생할 때, view_item 이벤트를 전송해야 합니다.

 

장바구니에 추가된 상품 : 특정 상품의 장바구니 담기 수를 의미합니다. 해당 측정 항목을 보기 위해서 라면 장바구니 담기가 발생할 때, add_to_cart 이벤트를 전송해야 합니다.

 

구매한 상품 : 특정 상품의 구매 횟수를 의미합니다. 해당 측정 항목을 보기 위해서 라면 구매가 발생할 때, purchase 이벤트를 전송해야 합니다.

 

상품 수익 :특정 상품의 수익을 의미합니다. Item 객체에서 price와 quantity를 곱한 값으로 계산이 처리되어 나타납니다.

 

** 주의할 점 : discount 할인 금액은 상품 수익을 계산할 때에는 별도로 빼지 않습니다. discount는 최종 주문 자체에 대한 수익을 계산할 때 사용합니다.

이처럼 items 배열에 어떤 Key값과 Value값을 전송 하느냐에 따라서, 또는 어떤 이벤트를 어떤 시점에 보내느냐에 따라서, GA4 전자상거래 리포트에서는 쇼핑몰에 필요한 다양한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 보이는 시트는 실제 GA4의 표준 리포트(Standard Report)에서 사용되는 측정 기준 및 측정 항목이 실제 전자상거래의 어떤 이벤트와 아이템 매개변수와 매칭 되고 계산 되는 지를 나타낸 표입니다. 리포트 별로 각각의 측정 기준과 측정 항목의 정의를 자세하게 기술해두었습니다.

1) 표준 리포트 > 전자상거래 구매 리포트에 있는 측정 기준과 측정 항목의 목록

2) 표준 리포트 > 프로모션 보고서에 있는 측정 기준과 측정 항목의 목록

3) 표준 리포트 > 주문 쿠폰 보고서에 있는 측정 기준과 측정 항목의 목록

2. GA4 전자상거래 맞춤 리포트 정복하기

1) 맞춤 리포트 > GA4 전자상거래 > 측정 기준 알아보기

Step 1 : 탐색 > 자유 형식 리포트를 클릭합니다.

Step 2 : 측정 기준의 탭에서 (+) 버튼을 클릭합니다.


Step 3 : 무려 318개가 되는 측정 기준들이 있습니다.

해당 318개의 측정 기준 중에는 아직 업데이트 중인 측정 기준도 있고, 개수가 바뀔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전자상거래 이벤트에 있는 다양한 변수나 Key가 어떤 GA4의 측정 기준과 대응 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이 중 GA4 전자상거래에 관련된 측정 기준만 따로 정리해두었습니다.

원본 문서 바로 가기

2) 맞춤 리포트 > GA4 전자상거래 > 측정 항목 알아보기

Step 1 : 탐색 > 자유 형식 리포트를 클릭합니다.

Step 2 : 측정 항목의 탭에서 (+) 버튼을 클릭합니다.

Step 3 : 무려 171개가 되는 측정 기준들이 있습니다.

측정 기준과 동일하게, 해당 171개의 측정 항목 중에는 아직 업데이트 중인 측정 기준도 있고, 개수가 바뀔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전자상거래 이벤트에 있는 다양한 변수나 Key가 어떤 GA4의 측정 항목들을 가지고 계산이 되는지에 대한 원리를 이해하고 있어야만 합니다.

이 중 GA4 전자상거래에 관련된 측정 항목만 따로 정리해두었습니다.

원본 문서 바로 가기


시리즈 3편에 걸쳐 GA4 전자상거래 완벽 정복하기 가이드가 만들어졌습니다. 허들러스 시리즈를 구독해주시면, 앞으로 허들러스의 다양한 커머스 고객들의 전자상거래 리포트 활용 사례를 컨텐츠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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