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상세 광고 이미지

문화편의점의 매거진

<내 남편과 결혼해줘>, 슈퍼 IP 흥행 공식!

문화편의점

2024.02.13 10:02
  • 1763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

 

 

 

이주의 기획 상품 

바야흐로 "슈퍼 IP"의 시대! IP의 무한한 가능성
💡 IP란? Intellectual Property의 약자로, 지적 재산권을 의미한다.

<김비서가 왜 그럴까>, <사내맞선>, <재벌집 막내아들> 등은 모두 드라마화 된 웹소설 즉, “슈퍼 IP”의 예시입니다. 이번 콘스프에서는 IP의 무한한 확장 가능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황금알을 낳는 IP, “슈퍼 IP”

하나의 IP를 기반으로 웹소설, 웹툰, 드라마, 영화, 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 형태를 오고가며 새로운 모습으로 진화하고 확장되는 것이 바로 OSMU의 매력입니다.

💡 OSMU란? “One Source Multi Use”의 약자로 하나의 콘텐츠 자원을 뮤지컬, 영화, 게임 등으로 개발하여 판매하는 전략이다. “슈퍼 IP”도 OSMU의 일종이며 최소의 투자 비용으로 높은 부가가치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웹툰으로 한 번 시각화가 된 작품의 경우, 기존 이미지를 기반으로 하는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화가 쉽고 흥행 여부 또한 사전에 검증할 수 있기 때문에 IP의 잠재 가치는 더욱 높게 평가돼요.

또한 영상화 된 웹툰이 흥행하면, 원작이 다시 화제가 되면서 원작자의 수익이 증대되는 선순환 구조 또한 꾀할 수 있어요. K-웹툰의 경우 북미, 유럽, 일본 등 해외 시장 점유율도 높기 때문에 영상화 되었을 때 글로벌 콘텐츠 시장으로의 확장도 용이한 편입니다.

 

😎 웹소설의 시각화 (웹툰 & 드라마 & 영화)

<나 혼자만 레벨업>은 지난 2016년 웹소설에서 시작해 웹툰, 스핀오프 웹소설 등 다양한 형태로 디벨롭 되어 왔어요. 웹툰의 경우 전세계 누적 조회수 143억회 이상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출처=각각 카카오페이지, 네이버 시리즈)

 

 

(출처=각각 카카오페이지, 네이버 시리즈)

 

미국에서는 “웹툰 <나 혼자만 레벨업>의 애니메이션화” 청원에 약 22만 명이 참여하기도 했는데요. 성원에 힘입어 공개된 애니메이션 시리즈는 넷플릭스 국내 TOP 시리즈 3위를 기록하는 등 각종 OTT에서도 화제가 되었습니다. 올 상반기 중에는 넷마블에서 해당 IP를 기반으로 한 액션 RPG(역할수행게임)도 출시될 예정이에요.

웹소설 <전지적 독자시점>은 웹툰으로 제작된 후 다시 한 번 흥행에 성공한 데에 이어, 영화화까지 진행될 예정이에요. 스마일게이트가 캐스팅을 발표하면서 본격적인 촬영 시작을 알린 바 있죠.

순서대로 <내 남편과 결혼해줘> 웹소설, 웹툰, 드라마 포스터(출처=네이버 시리즈, tvN)

 

 

순서대로 <내 남편과 결혼해줘> 웹소설, 웹툰, 드라마 포스터(출처=네이버 시리즈, tvN)

 

tvN 드라마 <내 남편과 결혼해줘>는 전 세계적으로 이례적인 신기록을 기록 중이에요. 아마존 프라임비디오에서는 지난 1월 한달 간 세계 112개 국가 TOP10 안에 드는 등의 기염을 토했죠. 드라마 공개 후 원작 웹툰의 조회수와 거래액이 각각 8배, 17배 급증했다는 소식도 전해졌습니다.

비단 웹소설 뿐만 아니라 뮤지컬 <파과>의 사례처럼 소설을 원작으로 창작 뮤지컬이 제작되는 특별한 케이스도 있어요. 2013년 출간된 <파과>는 구병모 작가의 스테디셀러 소설입니다. 

 

유튜브 ‘PAGE1 company’

 

원작 소설 출간 11년 만에 뮤지컬로 재탄생한 <파과>는 오는 3월 그 막을 올릴 예정이에요. 뮤지컬에 이어 추후 영화화도 진행된다고 하니 K-소설과 뮤지컬, 영화를 한 층 더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특별한 IP 확장 사례입니다.



 

문화편의점은 점주님들의 이야기가 듣고 싶어요.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 건의사항 🚧

문화편의점 🔗위픽레터 🔗인스타그램에도 놀러 오세요. 더 많은 이야기가 기다려요.

 

  • #슈퍼IP
  • #OSM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