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마케팅동향

🛵1위 자리 지키기 VS 넘보기

드림인사이트 D.TREND

2024.02.05 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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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주의 핫 마케팅 이슈 🔥
1. 네이버, 인기글 스마트블록 개편!
2. 1위의 자리를 지키는자 VS 이를 넘어서려는 자 과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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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 인기글 스마트블록 개편! 

- 검색 결과에 '관심사' 더 반영되는 개인 맞춤형 검색 고도화 

 

 

출처 : 네이버

   

네이버 VIEW, '인기글' 스마트블록으로 전환 

 

네이버 검색화면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어제부터 '인기글' 스마트블록을 새롭게 선보이고네이버 통합검색 (VIEW) 영역의 검색 결과를 스마트블록으로 전환하였습니다.

 

네이버 검색은 기존 VIEW 영역을 스마트블록으로 통합하고,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더욱 세분화해 주제에 따른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검색 결과를 개편하였습니다. 동안 통합검색 결과에 사용자 관심사 기반 맞춤형 결과를 제공하는 스마트블록 비중을 확대해온 흐름에 따라 VIEW 영역을 통해 노출되던 블로그, 카페 출처의 콘텐츠를 보다 사용자 검색 의도에 부합하도록 맞춤 제공하겠다는 계획입니다.

기존 영역은 콘텐츠를 나열하는 방식으로 결과를 보여준 반면  검색 결과에는 스마트블록 기반의 단일 혹은 세부 의도로 분류된 사용자 맞춤형 콘텐츠들이 주로 노출됩니다. 분류 가능한 대주제가 있을 경우 블록 명칭 앞에 주제명이 함께 표기되는데, 예를 들어 강아지 산책주기를 검색하는 사용자에게 '반려동물 인기글' 스마트블록이 노출되고, 부암동 산책코스 검색 결과에는 질의와 적합도 높은 문서를 묶어 '국내여행 인기글' 스마트블록으로 제시하는 식입니다.

최근 네이버는 검색 서비스에서 스마트블록 활용을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스마트블록은 초개인화 AI 검색방식인 '에어서치(AI+Search)' 맞물려 있습니다. 에어서치를 통해 개인의 취향과 의도에 맞는 검색 결과를 취합해 스마트블록에 노출하는 것이 핵심이기도 합니다
 
끝으로 네이버 관계자는네이버 검색결과 안에 다양한 문서가 존재하고 사용자 의도나 패턴이 세분화돼 있다면서 “AI 기반의 스마트블록으로 매칭해야 검색 내에서 체류시간도 늘어날 있다 밝혔습니다.

 주목 포인트

 네이버 VIEW→스마트블록 ‘인기글’ 대체검색결과 고도화

 검색의도 세분화한 주제의 결과값 제공

 상단 VIEW 블로그·카페 탭으로 구분

 

 

🛵 1위의 자리를 지키는자 VS 이를 넘어서려는 과연...?!

 

요기요 제치고 '배달앱 2' 쿠팡이츠 vs 배민배달팁두고 신경전



출처 : 머니투데이


◆ 요기요 제치고 '배달앱 2' 쿠팡이츠

 

배달 업계 후발 주자로 출발한 '쿠팡이츠' 결국 '요기요'까지 제치며 국내 배달 이용자 2 자리를 꿰찼습니다. '로켓와우' 멤버십을 활용한 '쿠팡 생태계' 확장 전략과 공격적인 할인 정책 신의 수가 되었는데요. 와우 멤버쉽 회원의 경우 횟수 제한없이 쿠팡이츠에서도 10%할인 혜택과 함께 최소 결제 금액 제한도 없습니다.

 

쿠팡과 쿠팡플레이, 쿠팡이츠까지 연결되는 이른바 '쿠팡 생태계' 전략 쿠팡 '로켓와우' 4990원에 가입하면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쿠팡플레이를 무료로 시청, 쿠팡이츠 10% 할인 혜택도 제공하는데요선순환 구조로 이용자의 '록인'(Lock-in) 이끌어 냈고, 모든 분야에서 상위권까지 순위 끌어 올렸다는 분석입니다.

 

현재 독보적 1위인 '배달의민족'과의 격차는 여전히 크지만, 쿠팡이츠의 성장 속도를 고려하면 마냥 놓고 있을 없는 상황인데요.  24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모바일인덱스' 따르면 지난 21 쿠팡이츠 DAU(일일활성이용자수) 1115160만명(안드로이드·iOS 합산) 기록하며 요기요(1001706) 제치고 국내 배달앱 순위 2위를 차지했습니다.




출처 : 머니투데이

최근 배달의 민족은 '배민 1플러스 선보이며, 외식 사업주에게 할인 혜택 제공에 나선 모습입니다구체적인 지원 내용은 회사는 배민 플랫폼을 사용하는 요식업 사업주에게 가게 주문시 ’15% 바로사용 쿠폰 3개월간 무제한 지원합니다.
 
배민 앱으로 음식을 주문한  가게를 방문해 수령하는 손님에게 제공 가능한 ’10% 추가 할인 쿠폰 200 지급추가로 배민 사업장 홍보를 위해  최대 200만원 한도로우리가게클릭 광고비 3개월간 지원합니다. 이는 배민이 기존에 운영하던 알뜰배달과 한집배달을 합쳐 내놓은 서비스 입니다.
 
이에 쿠팡이츠는 배민1플러스를 이용 중인 점주들에게 쿠팡이츠 고객 배달팁을 배민과 똑같이 맞추지 않으면 '10% 할인 혜택' 거두겠다고 나섰는데요배민의 고객부담 배달팁이 쿠팡이츠보다 낮게 운영되자, 쿠팡이츠가 와우할인 대상 제외라는 수를 두는 모습입니다.
 
쿠팡이츠는 10% 할인 정책 비용을 쿠팡이츠가 전액 부담하고 있는 만큼 이번 조치는 타당하다는 입장인데요하향 조정한 배달팁만큼 점주가 부담을 져야 하는 난감해진 일부 점주들은 쿠팡/배민 서비스를 두고 고심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주목 포인트

 업계 후발주자 쿠팡이츠. 2위 요기요 추월

 배민 vs 쿠팡이츠 경쟁구도 형성.... 업계 재편 본격화

 배달앱 양대산맥 배민 vs 쿠팡이츠 '배달팁' 두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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