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TREND와 함께하세요! 👈
드림인사이트의 D.TREND를 구독하시고
매주 월요일, 금요일 누구보다 빠르게 트렌디한 마케터가 되어보세요.
--------------------------- |
--------------------------- 💰 네이버, 인기글 스마트블록 개편! - 검색 결과에 '관심사' 더 반영되는 개인 맞춤형 검색 고도화 |
출처 : 네이버
네이버 VIEW, '인기글' 스마트블록으로 전환
네이버 검색화면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어제부터 '인기글' 스마트블록을 새롭게 선보이고, 네이버 통합검색 내 뷰(VIEW)
영역의 검색 결과를 스마트블록으로 전환하였습니다.
네이버 검색은 기존 VIEW 영역을 스마트블록으로 통합하고,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더욱 세분화해 주제에 따른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검색 결과를 개편하였습니다. 그 동안 통합검색 결과에 사용자 관심사 기반 맞춤형 결과를 제공하는 스마트블록 비중을 확대해온 흐름에 따라 VIEW 영역을 통해 노출되던 블로그, 카페 출처의 콘텐츠를 보다 사용자 검색 의도에 부합하도록 맞춤 제공하겠다는 계획입니다.
기존 뷰 영역은 콘텐츠를 나열하는 방식으로 결과를 보여준 반면 새 검색 결과에는 스마트블록 기반의 단일 혹은 세부 의도로 분류된 사용자 맞춤형 콘텐츠들이 주로 노출됩니다. 이 때 분류 가능한 대주제가 있을 경우 블록 명칭 앞에 주제명이 함께 표기되는데, 예를 들어 강아지 산책주기를 검색하는 사용자에게 '반려동물 인기글' 스마트블록이 노출되고, 부암동 산책코스 검색 결과에는 질의와 적합도 높은 문서를 묶어 '국내여행 인기글' 스마트블록으로 제시하는 식입니다.
최근 네이버는 검색 서비스에서 스마트블록 활용을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스마트블록은 초개인화 AI 검색방식인 '에어서치(AI+Search)'와 맞물려 있습니다. 에어서치를 통해 개인의 취향과 의도에 맞는 검색 결과를 취합해 스마트블록에 노출하는 것이 핵심이기도 합니다. 끝으로 네이버 관계자는 “네이버 검색결과 안에 다양한 문서가 존재하고 사용자 의도나 패턴이 세분화돼 있다”면서 “AI 기반의 스마트블록으로 매칭해야 검색 내에서 체류시간도 늘어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 주목 포인트 ✅ 네이버 VIEW→스마트블록 ‘인기글’ 대체, 검색결과 고도화 ✅ 검색의도 세분화한 주제의 결과값 제공 ✅ 상단 VIEW 탭, 블로그·카페 탭으로 구분
|
🛵 1위의 자리를 지키는자 VS 이를 넘어서려는 자 과연...?!
출처 : 머니투데이
쿠팡과 쿠팡플레이, 쿠팡이츠까지 연결되는 이른바 '쿠팡 생태계'
전략은 쿠팡 '로켓와우'를 월 4990원에 가입하면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인 쿠팡플레이를 무료로 시청, 쿠팡이츠 10% 할인 혜택도 제공하는데요. 선순환 구조로 이용자의 '록인'(Lock-in)을 이끌어 냈고, 모든 분야에서 상위권까지 순위를 끌어 올렸다는 분석입니다.
현재 독보적 1위인 '배달의민족'과의 격차는 여전히 크지만, 쿠팡이츠의 성장 속도를 고려하면 마냥 넋 놓고 있을 수 없는 상황인데요. 24일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 21일 쿠팡이츠 DAU(일일활성이용자수)는 111만5160만명(안드로이드·iOS 합산)을 기록하며 요기요(100만1706명)를 제치고 국내 배달앱 순위 2위를 차지했습니다.

⭐ 주목 포인트 ✅ 업계 후발주자 쿠팡이츠. 2위 요기요 추월 ✅ 배민 vs 쿠팡이츠 경쟁구도 형성.... 업계 재편 본격화 ✅ 배달앱 양대산맥 배민 vs 쿠팡이츠 '배달팁' 두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