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 유튜브 끼고 사는 한국인들, 한 달에 37시간 본다
> 피드보다 스토리.. 9:16 비율에 락인된 유저들
> Instagram, ‘인증 배지’ ‘기프트’ ‘구독‘ 도입 + 신규 기능으로 릴스 강화
> 네이버 생성형 AI 검색 Cue(큐)
> ‘스무살’ 네이버 블로그, 1030 이용자 공고 & '내돈내산' 기능으로 신뢰도 제고
> 틱톡샵 미국서 정식 출시.. 국내 진출 시점에 관심 ↑
> 굿바이 트위치, 치지직-아프리카TV 2파전 간다
CONSUMER
> 10명 중 3명만 “나는 건강하다“.. 슬로우 에이징에 목마른 소비자들
> 남성 뷰티 시장은 이제 시작, 전 세계 스킨케어 소비 1위
CONTENT
> 챗GPT 등장 1년, 생성형 AI가 바꾸는 세상
> 1시간짜리 ‘밥친구‘와 ‘숏폼’의 공존, 2023 유튜브 결산
> ‘더 이상 마니아 문화가 아니다’ 버추얼 아이돌, 더 커지는 가능성
> 불황 X 선택의 어려움, 디토 소비와 짠테크의 공존
> “소소한 디테일을 알아봐주시다니.. 개큰감동” 엑스 소통왕 에뛰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