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인사이트

2024년과 그 이후의 탑 트렌드

WGSN Korea

2024.01.23 08:00
  • 2156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2
  • 1

AI의 발전, 지속가능성 혁명, WGSN 선정 올해의 컬러 등 2024년과 그 이후에도 영향력을 미칠 패션, 인테리어, 뷰티, 테크, 식음료 분야의 13가지 트렌드 중 다섯가지를 소개합니다. 



AI 비서

 


AI 툴은 소비자가 하고 싶어하지 않는 허드렛일을 돕고 있다.

 

미국 기업 리얼터닷컴(realtor.com)이 새롭게 선보인 드림 하우스 툴은 사용자가 검색 엔진을 통해 꿈꾸는 집을 구상하고 이를 찾을 수 있게끔 돕습니다. 사용자가 이상적인 집의 모습을 묘사하면 사이트에서 이미지를 생성하고, 이에 일치하는 실제 매물 목록을 제시합니다.

네덜란드의 온라인 여행 소매업체 부킹닷컴(booking.com)은 사용자의 휴가 계획을 돕는 챗GPT 여행 계획 툴을 앱에 도입했습니다. AI는 개인의 쇼핑과 라이프 코칭에도 활용되고 있으며, 직장에서도 사소한 업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미국 미디어 사이트 버즈피드(Buzzfeed)와 씨넷(Cnet)은 콘텐츠 제작에 AI를 활용했으며, 코카콜라는 비즈니스 전반에 AI를 총체적으로 활용하는 프로젝트를 출범했습니다.

 

 

 

성숙한 구제

 


빈티지 레트로 오피스웨어는 공예풍 커스터마이징과 결합되어 새로운 시티 패션을 연출한다.

 

오피스룩은 전통적인 직장 패션을 거부하고 개성있는 스타일과 직업적 정체성을 융합해 보다 신선하고 경쾌한 출퇴근룩을 추구하는 성숙한 구제 트렌드에 따라 재탄생합니다.

구제품과 신상품을 혼합하는 것이 핵심이며, 이는 절충적인 DIY 스타일링법과 공예풍 커스터마이징으로 구현됩니다. 스타일을 중시하는 성숙한 구제 소비자들은 이러한 방식으로 새롭게 구매한 아이템에 자신만의 개성 넘치는 패션 요소를 가미하여, 각 아이템이 거래처와의 회의에서부터 주중 술자리에 이르기까지 두루 활용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룩에는 젠더 포용성을 중심으로 하는, Z세대에서 볼 수 있는 비순응성과 포용성의 모든 면이 담겨 있습니다. 블레이저, 핀스트라이프, 넥타이, 80년대 숄더 패드는 구제 아이템의 기본이며, 재해석되고 반전이 가미된 테일러드 의상은 하이 패션 감각이 깃든 차세대 시티 패션을 표현합니다.

 

 

 

식물 뿌리 추출물

 


풍요의 종말과 더불어 대체 성분 소싱의 필요성은 지속가능한 뷰티에 혁명을 가져올 것이며, 식물 뿌리 추출물은 하나의 솔루션으로 등장하게 될 것이다.

 

이 대체 재배법은 수기경 재배와 식물 뿌리에서 활성 성분을 추출하는 방법을 이용합니다. WGSN이 소개한 뷰티 소비자 페르소나의 '프리토피안족'에 어필하는 이 지속가능한 방법은 더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것을 만들며, 토지와 용수 사용을 최소화하면서 수확량을 최대화합니다.

식물 뿌리 추출은 환경 친화적이고 비파괴적인 방식으로 동일한 식물에서 1년에 여러 번 반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100% 추적이 가능하므로 뷰티 소비자가 뿌리 추출 단계에서부터 뷰티 루틴 단계에 이르기까지의 제품 원산지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소셜 러닝

 


소셜 러닝을 위한 공간에서는 집단적 경험과 교육 기회가 결합된다.

 

소셜 러닝 기관은 직업보다는 개인의 열정과 호기심에 근거하고 있으며, 점점 더 원격화되는 세상에서 대학 캠퍼스나 사무실을 대체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틈새 관심사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전용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가 자신과 같은 생각을 공유하는 커뮤니티를 찾는 데 결정적인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뉴욕의 익스플로러즈 클럽(Explorers Club) 같은 선례들을 보면 접근성, 즐거움을 위한 학습, 포용적인 커뮤니티에 중점을 둔 새로운 모습으로 Z세대를 끌어들이고 있습니다. 샌프란시스코의 더커먼스(The Commons)와 뉴욕의 베르치(Verci)는 여전히 스터디 그룹과 토론 수업을 열망하는 대학 졸업생들을 위해 대학과 같은 환경을 조성하며 소셜 러닝 공간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아시아 도시에서 늘어나고 있는 서점-카페 공간은 소셜 러닝 경험에 대한 열망을 드러냅니다. 연구에 따르면, 이처럼 특화된 제3의 공간은 중국 유스 세대 사이에서 가장 중요한 여가 환경이 어떤 모습인지 보여줍니다.

 

 

 

생분해성 데님

 


혁신 기업들은 진 폐기물을 줄이기 위해 새로운 섬유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매년 20억 벌 이상의 진이 생산되는 가운데, 산더미 같은 의류 폐기물을 처리하기 위해 다양한 솔루션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패션 산업은 지속적으로 순환 모델로 전환하는 과정 중에 있으며, 의류의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한 여정을 시작했으나, 이 수치는 여전히 의류의 약 1%에 불과한 실정입니다. 이에 따라 패션 폐기물이 자연 환경에서 안전하게 생분해될 수 있도록 하는 일은 여전히 중요하게 자리합니다.

2024년에 터키 데님 원단 기업 칼리크 데님(Calik Denim)은 단 210일 만에 의상의 99% 이상이 생분해되게 하는 코팅을 입힌 진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칸디아니 데님(Candiani Denim)은 생분해성 스트레치 데님을 출시했는데, 이들이 선보인 특허받은 식물 기반 코레바(Coreva) 기술을 탑재한 데님에서는 고무 같은 스트레치가 유성 섬유를 대체합니다. 또 다른 이탈리아 브랜드 제이콥 코헨(Jacob Cohën)은 완전히 퇴비화 가능한 진을 생산했습니다.

 

 

 

2024년에 주목해야하는 나머지 트렌드가 궁금하신 마케터분들은 아래 채널로 문의해주세요. 샘플리포트를 전달해드리겠습니다. 

 

👉🏼http://pf.kakao.com/_QGjnM/chat

 

  • #트렌드
  • #2024년
  • #AI
  • #패션

추천 콘텐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