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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이메일 마케팅 트렌드 7가지

DMCU

2023.12.18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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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이메일 마케팅 트렌드 7가지

(참조 자료: Ecommerce email trends for 2024 you can’t afford to ignore)

거의 30년 전에 등장한 이메일 마케팅은 지금도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메일 마케팅은 소비자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는 덕분에 마케터들에게 여전히 강력한 채널 중 하나로 남아 있데요. 변화에 빠르게 발맞추는 브랜드는 복잡한 환경 속에서도 관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2024년을 맞이하여 이메일 마케팅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2024년 이메일 마케팅 트렌드 7가지는 잠재 고객에게 다가가고 소통하기 위해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꼽힙니다. 이 중 하나만 이메일 마케팅 업계에서 비교적 새로운 트렌드이지만, 나머지 트렌드는 단순한 유행 그 이상이라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아래의 각 이메일 마케팅 트렌드는 브랜드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데 필수적입니다. 2024년에 거친 경쟁의 물살에서 살아남고 싶다면 이러한 트렌드를 수용하세요.

1. 개인화 및 세분화

소비자는 자신을 단순 숫자가 아닌 개인으로 인식하기를 원합니다. 어느 한 연구에 따르면 전체 소비자의 77%가 개인화된 경험과 인센티브를 제공받는 대가로 이메일 주소를 공유할 수 있는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관련성 높은 메시징으로 이메일 구독자의 행동에 응답하는 이메일 자동화는 개인화의 한 형태입니다. 하지만 이메일 마케팅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마케터라면 이미 이러한 기능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세분화로 한 단계 더 나아가 고객의 공통된 특성에 따라 고객을 분류하고 고객에게만 맞춤화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세분화를 통해 이메일을 개인화한다는 것은 본질적으로 더 정확한 타겟팅, 즉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관련성 있는 메시지를 의미하며, 이는 곧 더 정확한 타겟팅과 동일합니다.

이메일 구독자들에 대해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에 따라 다음 지표를 기준으로 초개인화 및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 인구 통계(연령, 성별, 위치)
  • 관심사(검색 또는 구매한 제품)
  • 이메일 참여도(오픈, 클릭, 구독 기간)
  • 구매 행동(지출, 최근, 구매 빈도)을 확인합니다;
  • 가입 소스(팝업, 구독 폼, 광고, 추천)
  • 브랜드 관계(충성 고객, 브랜드 엠베서더)

예를 들어, Death Wish Coffee는 “기본적으로 당신의 생일이지만 더 좋은 날입니다.”라는 이메일 제목으로 고객을 유인하고 1주년이 되는 날에 큰 보상을 제공합니다.

쇼핑 경험을 개인화하는 브랜드는 이를 매우 잘 수행하여 평균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일반적인 브랜드보다 40% 더 많은 매출을 창출합니다.

2. 인공지능

2023년 한 해를 지배한 하나의 키워드가 있다면 단연 인공지능(AI)일 것입니다. 이메일 마케팅을 포함한 마케팅의 모든 영역에 인공지능이 침투할 것입니다.

마케터들은 제목과 카피 작성부터 이미지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작업을 간소화하기 위해 생성형 AI 를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AI 도구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아는 마케터라면 누구나 크리에이티브 프로세스의 속도를 가속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고급 수준에서 AI를 활용하는 실무자들은 타겟팅 및 참여도 향상을 위한 전략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AI 앱과 이메일 마케팅 기능의 수는 엄청나게 많으며 매일 증가하고 있습니다. AI를 처음 접한다면 이메일 마케팅을 위한 두 가지 앱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콘텐츠 작성을 위한 ChatGPT 또는 유사 챗봇 기술: 이제 AI가 신속하게 초안을 작성하게 됩니다. 최상의 결과물을 얻으려면 브랜드와 어조, 그리고 목표를 설명하는 정확한 가이드와 함께 자세한 프롬프트를 제공하세요. 카피가 올바르게 정렬되려면 직접 편집하거나 지침과 함께 ChatGPT에 피드백을 제공하는 등 약간의 마사지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또는 초안을 입력하고 AI에게 최적화를 추천해 달라고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2. ‍이미지용 ‍Canva Magic Studio: Canva의 접근성은 훌륭합니다. Magic Studio를 추가하면 디자인 역량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비전을 입력하거나 미디어를 업로드하면 AI가 변환을 처리합니다.


아직 AI를 테스트해 보지 않았다면 지금 바로 시작하세요. 아직 걸음마 단계에 불과합니다. 지금 바로 그 힘을 활용하여 다가올 혁명에 대비하세요.

3. 사용자 생성 콘텐츠(UGC)

인플루언서가 사라지고, 고객의 추천 혹은 리뷰글들이 더욱 중요해집니다.

한 보고서에 따르면 설문 응답자의 90%가 인플루언서보다 실제 구매 고객의 리뷰 콘텐츠를 더 선호한다고 답했습니다. 또한 81%는 인플루언서가 구매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답했습니다;

사람들은 이제 실제 구매 고객을 좀 더 신뢰합니다. 그들은 돈을 지불하기 전에 믿고 물어볼 수 있는 실 구매 고객을 찾습니다. 생각해 보세요. 온라인 쇼핑을 할 때, 특히 브랜드를 처음 접하는 경우 리뷰를 얼마나 자주 읽으시나요?

구매 고객의 글과 사진은 망설이는 쇼핑객이 구매를 결정하도록 설득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제품 페이지의 리뷰부터 소셜 게시물의 태그까지 다양한 소셜 증거가 산재해 있다면 더 많은 노출을 원할 것입니다. 뉴스레터와 이메일 자동화에 사용자 생성 콘텐츠(UGC)를 삽입하는 이메일 마케팅 트렌드가 점점 중요해질 것입니다.

새로운 제품 출시에서 얼리어답터들의 사용 후기가 있나요? 이메일에서 소개하세요. 웰컴 이메일 시리즈에 베스트셀러 제품 라인에 대한 스포트라이트가 포함되어 있나요? 가치 제안을 뒷받침할 수 있는 고객 후기들을 첨부하세요.


활용할 수 있는 UGC가 부족하다면 구매 후 이메일을 통해 고객에게 리뷰를 요청하여 수량을 확대하세요.

4. 모바일 최적화

한 글로벌 설문조사에 따르면, 61%의 사람들이 보통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여 이메일을 확인한다고 합니다.

이메일을 볼 때 휴대폰을 사용하지 않는 구독자보다 휴대폰을 사용하는 구독자가 더 많다면 디자인 과정에서 휴대폰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할텐데요.

모바일 우선 선호도는 점점 더 높아질 것이므로 모바일에 최적화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많은 잠재 고객들을 소외시키고 좌절시키는 열악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위험이 있습니다. 저하된 이메일 경험은 매출 저하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많은 이메일 마케팅 서비스 플랫폼은 반응형 디자인을 설계하여 기기에 관계없이 이메일이 자동으로 올바르게 렌더링되도록 합니다. 기술적인 부분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모바일과 데스크톱 환경을 모두 개선할 수 있는 몇 가지 모범 사례가 있습니다.

  1. 카피는 짧게 작성하고 한두 가지 주제에만 집중하세요. 여러 단락의 텍스트를 스크롤할 시간이나 인내심이 있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2.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더 큰 글꼴, 더 넓은 줄 간격, 대비가 높은 색상을 사용하세요.
  3. CTA 버튼을 크고 찾기 쉽게 만드세요. 이메일의 상단 4분의 1에 가까운 ‘스크롤 위’에 배치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4. 전체 이미지 이메일은 사용을 자제하세요. 느리게 로드되거나 전혀 로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반응형 디자인을 통해 제공되는 이미지의 텍스트를 코크시클은 이미지와 짧은 텍스트를 혼합하고 눈에 잘 띄는 두 개의 CTA를 포함하여 모바일에서 즐거운 시청 경험을 제공합니다;읽는 것도 어려울 수 있습니다.
  5. 이메일을 미리 보고 테스트하여 렌더링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세요.

Corkcicle은 이미지와 짧은 텍스트를 혼합하고 두 개의 눈에 띄는 CTA를 포함하여 즐거운 모바일 시청 경험을 제공합니다.


5. 스토리텔링

좋은 마케팅은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구축합니다. 이것이 바로 2024년 이메일 마케팅 트렌드로 스토리텔링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여러 대형 브랜드들은 많은 마케팅 예산을 투입하여 유명세를 떨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작지만 이제 막 시작한 기업가의 열정을 따라갈 수 있는 기업이 얼마나 될까요?

대형 브랜드가 아니더라도 많은 중소 브랜드라면 비즈니스 여정, 직접 제작하거나 소싱한 제품, 뛰어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원 등 다른 누구도 말할 수 없는 자신만의 스토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88%의 소비자가 이러한 진정성 있는 브랜드를 좋아하고 지지한다고 답했습니다.

At Home With Ray는 아래 이메일을 통해 스토리텔링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콘 댄서 캐시미어 목도리의 비하인드 스토리”라는 제목으로 시작하는 이 브랜드는 한 장의 사진과 평범한 텍스트를 활용하여 제품의 탄생 스토리를 공유합니다.


장막 뒤에서 브랜드를 들여다보는 것도 브랜드를 인간적으로 만드는 한 가지 방법이지만, 그보다 더 간단할 수도 있습니다. 매력적인 텍스트와 비주얼을 사용하여 정보를 설득력 있게 제시하는 것도 스토리텔링에 해당합니다;

다음은 이메일 마케팅에 스토리텔링을 접목하기 위한 몇 가지 아이디어입니다.

  1. 브랜드의 탄생 스토리를 공유하세요. 웰컴 이메일이 이를 위한 가장 좋은 장소입니다.
  2. 제품의 기능을 보여주기 위해 ‘이전’과 ‘이후’를 표시합니다.
  3. 구독자에게 운영 또는 제품 제작 프로세스에 대한 내부 정보를 제공하세요.
  4. 직원이 직접 진행하는 Q&A 또는 제품 추천 세션
  5. 문화 이벤트에 편승하세요.
  6. 브랜드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요소들을 확대하여 보여주세요

6. 접근성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전 세계 인구의 15%가 장애를 안고 살아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 모두는 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접근 가능한 물리적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디지털 창작물에도 이러한 생각을 넓혀야 합니다.

잠재 고객의 일부가 시각, 인지 등의 장애로 인해 이메일과 상호 작용하는 데 지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접근 가능한 디자인 원칙을 통합하지 않으면 전체 그룹을 고립시킬 수 있습니다. 그들은 포용성을 염두에 둔 다른 비즈니스를 기꺼이 찾아서 지원할 것입니다.

다음은 접근성 높은 이메일을 디자인하기 위한 몇 가지 팁입니다. 많은 팁이 모바일에 최적화된 이메일을 작성하는 모범 사례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팁은 보는 사람에 관계없이 모두 더 나은 이메일 디자인을 위한 것입니다.

  1. 가독성을 위해 텍스트, 배경, CTA에 대비되는 색상을 사용하세요
  2. 스크린 리더기를 지원하기 위해 모든 시각적 미디어에 간단한 대체 텍스트 설명을 포함하세요.
  3. 이미지에 내장된 텍스트가 아닌 라이브 텍스트를 최대한 많이 사용하세요.
  4. 읽기 쉬운 글꼴 유형(산세리프 권장)을 14픽셀 이상으로 통합합니다.
  5. “지금 쇼핑하기”와 같이 설명이 포함된 CTA를 사용하세요. 일반적인 “여기를 클릭하세요”은 스크린 리더기로 읽을 때 전후 맥락 파악이 어렵습니다.
  6. 가급적 왼쪽 정렬 텍스트를 고수하세요. 중앙 또는 오른쪽 정렬 텍스트는 읽기 어렵고, 특히 난독증 환자에게는 더 어렵습니다.

아래 Bronson Mfg. Co의 이메일은 가독성을 위한 대비, 제품명과 함께 제공되는 제품 비주얼, 왼쪽으로 정렬된 인트로 문단, 행동 지향적인 CTA 등 디자인을 통한 접근성의 훌륭한 예시입니다.


7. 윤리 및 개인정보 보호 중심 관행

2018년부터 시행된 GDPR(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ion)은 소비자 개인정보 보호에 있어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이 규정은 브랜드가 구독자와 고객 데이터 사용에 대해 더 많은 책임을 져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기술이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 소비자들은 기업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사전 예방 조치를 취하기를 기대합니다. 따라서 브랜드는 윤리적인 이메일 마케팅 관행을 계속 유지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신뢰가 사라지고 평판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좋은 이미지를 유지하려면 다음과 같이 하세요.

  1. 이메일 팝업, 양식 또는 기타 수집 모드를 사용하든 명시적인 동의를 요청하고, 구독자가 구독하게 되는 이메일 내용을 충분히 이해해야 합니다.
  2. 명시적인 동의를 얻지 않은 연락처에 이메일을 보낼 수 없는 경우 해당 외부 리스트를 구매하지 마세요.
  3. 모든 마케팅 이메일에 쉽게 찾을 수 있는 수신 거부 링크를 포함하고 수신 거부한 모든 사람을 그 즉시 삭제하세요.
  4. 구독자는 브랜드에만 동의한 것이므로 다른 기업과 목록을 공유하거나 운영 중인 다른 브랜드나 다른 목적에 사용하지 마세요.
  5.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제공하고 사이트에 공개하여 구독자가 데이터 처리 현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조치를 취하는 것은 브랜드의 성공에 매우 중요합니다. 스팸으로 분류되는 것을 방지하여 이메일 발송률을 향상시키고 보다 많은 잠재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윤리적인 이메일 마케팅 관행을 준수함과 동시에 구독자 개인 정보를 존중하면 냉담한 소비자들에게도 호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 2024년 이메일 마케팅 트렌드를 알았으니 이제 이를 실행에 옮겨야 할 때입니다;

다음과 같은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 구체적인 전략을 수립하세요.

  1. 개인화된 이메일을 통해 어떤 세그먼트에 더 효과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나요? 어떤 세그먼트를 만들 수 있나요?
  2. AI가 크리에이티브 프로세스의 속도를 높이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될까요? 이메일 마케팅의 수준을 높이는 데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
  3. 어떤 UGC가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으며, 이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나요? 고객 후기나 추천으로 이루어진 라이브러리를 구축해야 하나요?
  4. 이메일을 모바일에 최적화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5. 어떤 스토리를 전달해야 하나요? 비주얼과 텍스트로 흥미를 더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6. 이메일 디자인에서 접근성을 소홀히 하고 있나요? 어떻게 개선할 수 있나요?
  7. 개인정보 보호 정책 준수를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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