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름의 매거진

검색엔진최적화, 도움받아볼 수 있을까요?

바름

2023.11.20 08:00
  • 855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

 

 

 

안녕하세요, 구글&메타공식파트너사 / 데이터바우처 & 수출바우처 & 혁신바우처 수행기관/ KB국민카드, 롯데카드, 신한카드, 하나카드 문자광고실행사 / SKT&KT 공식파트너사 바름입니다.

 

2023년 검색엔진최적화(SEO) 필요성이 점점 부각되면서 많은 기업이 관련 서비스를 찾고 준비하는 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검색엔진최적화(SEO)를 할 경우 중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마케팅비용을 큰 폭으로 줄일 수 있다 보니 검색엔진(네이버, 구글, 다음, 빙)마다 모두 적용하길 원하죠. 하지만 검색엔진마다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사항이 있는 반면 차별화되게 적용해야 할 사항이 있다 보니 적용의 어려움이 많습니다. 또한 기업마다 웹사이트 구조도 다양해 최적화 방법이 서로 달라 진행하는데 제대로 된 적용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은 검색엔진최적화(SEO)를 처음 시작하는 기업들을 위해 바름의 실제 사례를 통해 가이드 드리려 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 첫 스텝, ‘진단’

 

최근 국내/국외 수출을 하고 있는 B업체에서 검색엔진최적화(SEO) 컨설팅 문의가 왔습니다. 

반려동물 용품을 판매하는 기업으로 웹사이트를 구축한지 2년이 지났지만 구글, 네이버, 다음, 빙 등의 검색엔진에서 주요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검색이 되지 않았습니다. 2년 전 웹사이트를 구축할 때 웹에이전시(웹사이트 제작사)에서 기본적인 검색엔진최적화(SEO)를 해주었다고 전달받았기 때문에 잘 되어 있다고 생각하셨습니다.  

 

진단에 앞서 웹사이트 구축 스토리, 웹사이트 유지/보수 현황, 관리 인력, 검색엔진툴 사용 여부, 핵심 키워드, 목표 KPI 등의 기본 정보를 받은 뒤 웹사이트 진단을 시작하였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의 진단은 크게 테크닉 영역과 컨텐츠 영역 2가지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1.     테크닉 영역 : ‘HTML구조, 웹표준화, 보안, 사이트맵, 스크롤데이터, 모바일적합성, 페이지 경험지수, 크롤링속도, 중복된 URL, 404페이지, 리디렉션, AMP’ 등이 있습니다. 

 

2.     컨텐츠 영역 : ‘사용자 중심 컨텐츠 제작여부, 컨텐츠 가독성, 외부평판, 인용지수, 스팸 컨텐츠 여부 등’이 있습니다.

 

B업체 사이트의 경우 테크닉, 컨텐츠 영역 모두 일반 최적화 된 사이트에 비해 보완해야 할 사항이 많았고 특히 ‘테크닉 영역’에선 심각한 수준이었습니다. 진단 전 받은 정보상 웹사이트 구축 시 기본적인 작업은 모두 끝났다고 했지만 실제론 최적화에 필요한 작업이 대부분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검색엔진 공통적으로 ‘웹표준’에 부합하게끔 만들어야 로봇이 웹사이트를 읽어 갈 수 있는데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이 되어 있지 않다 보니 사실상 ‘검색엔진(네이버, 구글, 다음, 빙)’에선 해당 웹사이트가 있다는 사실조차 알지 못했습니다.

 

B업체에서도 당황하셨지만 2년 전 일이고 미처 알지 못했던 부분이었기 때문에 잘잘못을 따지기 보단 앞으로 어떻게 하면 좋을지 계획하는 것이 필요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