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트렌드

포토덤프, Z세대가 사진을 찍는 남다른 방법

로지켓

2023.11.20 08:00
  • 1352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

최근 SNS에서 '힙'한 것으로 통하는 사진의 기준이 달라졌습니다.

그동안 SNS에는 100장 찍어서 잘 나온 사진 1~2장을 올리는 게 당연한 일로 통했지만 Z세대 사이에서는 새로운 경향이 뜨고 있습니다. 공들여서 완성한 '인생샷' 1장이 아니라, 나의 일상을 날 것으로 담은 사진 여러 장을 무더기로 올리는 게 힙하다는 인식이 생겨난 겁니다.

 

Z세대는 이런 게시물 업로드 방식을 '포토덤프 (Photo dump)'라고 부릅니다.

 

포토덤프는 지난해부터 해외에서 크게 유행하기 시작한 SNS 트렌드이지만 최근 인스타그램과 틱톡을 통해

국내 Z세대 사이에서도 빠르게 번지고 있습니다.

 

에디터 3줄 요약

1. 포토덤프란? 나의 일상은 날것으로 업로드하는 것!

2. 인생샷아닌 편한 분위기, 자연스러운 상황!

3. 이제는 ‘보정법’ 대신 다양한 ‘촬영법’이 인기!

 

 

포토덤프 특징

 

 

1.하나의 게시물에 사진을 잔뜩 첨부해서 올립니다. 인스타그램의 경우 최대 첨부 개수인 10장을 꽉 채워서 올리는 식입니다.

2.이때 사진은 인생샷이 아니라 편한 분위기, 자연스러운 상황을 보여주는 사진들로 고릅니다.

 

 

 

포토덤프 인기

 

포토덤프 스타일 게시물은 다양한 소셜 플랫폼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 '#photodump' 해시태그를 달고 올라온 게시물 수는 무려 340만 개를 훌쩍 뛰어넘었습니다.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7월 덤프(July dump)' 직접 추가 스티커를 붙이고 게시물을 올린 사람은 30만 명에 달합니다. 

또 '일상 덤프'라는 표현이 최근 Z세대가 올리는 블로그 게시물 제목으로 쓰이고 있기도 합니다.

 

 

 

덤프 유행으로 보는 최신 비주얼 트렌드

최근 포토 덤프 트렌드가 확산되며 완벽하게 편집된 사진이 아니라 일상을 생생하게 보여 주는

사진을 모아서 피드에 올리는 게 오히려 멋지다는 인식이 생겼습니다.

 

1) 무보정 선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