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GAW마케팅클라우드의 매거진

중국 쇼핑앱의 진격! 한국 시장 장악할까?

IGAW마케팅클라우드

2023.11.15 08:00
  • 529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

 

 

안녕하세요. 아이지에이웍스 마클(마케팅클라우드)입니다.

오늘은 아이지에이웍스 데이터 기반의 [해외직구 트렌드 리포트]를 통해,

주요 해외직구 앱들의 특징 및 현황과 시장 트렌드를 알아보겠습니다.

 

Full ver 리포트는 아래 '다운로드'를 통해 무료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진격의 중국 쇼핑앱! 해외직구 카테고리 앱 사용자 수 10배 증가

 

가장 먼저 사용자 수를 보니, 해외직구 전체 카테고리 앱 사용자 수가 작년 대비 10배 증가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쉬인 등 중국 쇼핑앱의 한국 시장 진출이 시작되며 급격하게 사용자 수가 늘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이커머스 시장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 같습니다.

 

 

 

 

2. 중국 쇼핑앱, 매서운 기세로 한국 시장 공략 박차

 

특히, 알리익스프레스는 23년 3월 마동석을 모델로 내세워 만든 TVCF로 전월 대비 223%의 신규 설치 건 수 상승을 이뤄냈습니다. 테무는 23년 7월 한국 시장 진출 이후로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고 쉬인 또한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3. 테무, 알리익스프레스 사용자의 페르소나는 자동차 구매 예정자, 쉬인은 패셔니스타!

 

다음으로 사용자 페르소나를 살펴보면, 테무와 알리익스프레스 사용자는 자동차, 가상화폐, 부동산 투자에 관심이 많고 쉬인 사용자는 패션, 외모/뷰티, 아르바이트에 관심이 많은 페르소나 비중이 높았습니다.

 

 

 

이렇듯 해외직구 카테고리에서 중국 쇼핑앱 마다 사용자 특징들은 각각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중국 쇼핑앱들에 대한 더 자세한 분석을 보고싶으시다면, 아래 '리포트 다운로드'를 통해 풀버전 리포트를 무료로 확인해보세요.

 

풀버전 리포트 미리보기

- 진격의 중국 쇼핑앱! 해외직구 카테고리 사용자 수 증가 추이는?

- 중국 쇼핑앱의 성장 추이

- 중국 쇼핑앱 사용자 페르소나 TOP 5

- 중국 쇼핑앱 사용자 성비 비교

- 중국 쇼핑앱 성장 이유 분석

- 주요 쇼핑앱 교차 사용자 사용량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