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인사이트

컨셉 잘 잡는 컨셉

위픽코퍼레이션

2023.11.10 08:00
  • 1664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1
  • 0

위픽레터는 마케터들과 함께 호흡하고, 마케터들과 함께 만들어 가는 마케팅 전문 미디어입니다. 👉마케팅 레벨 업!            

 

위픽 트레이너 S의 북 인사이트 두 번째 에피소드입니다.

이번 주제는 마케터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컨셉’에 대한 이야기예요:) 

그럼 바로 시작할게요 ! 


 


 

컨셉은 브랜드 정체성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죠. 그런데 컨셉은 굉장히 상대적인 개념이에요. 타사에 비해 특징이 뚜렷한 회사’, ‘타인과 비교하여 색다른 사람’ 이들이 컨셉에 강하다고 얘기할 수 있는 거죠 !


성공적인 기업과 브랜드를 보면 그들의 독특한 컨셉을 떠올릴 수 있어요. 일일이 말로 설명하긴 어렵더라도, 느낌으로 컨셉을 체감하곤 하죠. 그럼 이 두루뭉술한 ‘컨셉’이란 녀석 어떻게 개발할까요? 그리고, 어떻게 브랜드의 진정한 정체성을 만드는 데 도움을 주는 걸까요?


일본의 실용주의 컨설팅기업 HR인스티튜트가 발행한 책, ‘컨셉 잘 잡는 컨셉’은 이러한 의문에 대한 답을 제공하고 있어요. 이 책은 HR인스티튜트에서 개발한 컨셉 트리와 컨셉 매트릭스라는 도구를 통해 컨셉을 개발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이제 트레이너 S와 함께 달려봅시다 !


1. 컨셉 트리에 대하여


컨셉 트리가 무엇인지 설명하기에 앞서, 그냥 이 컨셉 트리의 유형을 먼저 보여 드릴게요. 컨셉 트리 유형은 ‘누가, 어떤 목적으로, 어디서부터 그려 가는가’에 따라 크게 5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어요.


 


 

그림에서 위쪽으로 갈수록 ‘이 것이 컨셉이다!’ 하며 컨셉을 감각적으로 만들어 내는 유형이고, 아래쪽으로 갈수록 컨셉을 잡아내지 못하고 대부분 정리만 하다 끝나는 유형이에요. 즉, A에 가까울수록 컨셉을 잘 만들어내지만  다듬기에 약하고, E에 가까울수록 체계적인 정리는 강하지만 뚜렷한 컨셉을 만들어 내지 못하는 경우인 거죠.


그래서 우리가 이상적으로 가져가야 할 트리는 ‘C 컨셉에 강한 기업’유형이에요. 히트 상품을 배출하면서도, 뚜렷한 컨셉을 지속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우리는 목표 고객과 요소, 분석, 고객 이익을 요소로 컨셉을 잡아갈 수 있어야 해요.



2. 컨셉 트리 활용법


‘그래서, 컨셉 트리가 도대체 뭐야?’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었을 것 같은데요, 사실 컨셉 트리는 컨셉을 잡기 위한 길잡이의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면 편해요. 컨셉을 완성하기 위해 필요한 도구는 ‘컨셉 매트릭스’죠. 컨셉 트리에서는 컨셉을 위한 가설을  정리하면 돼요. !


우리가 컨셉 매트릭스에서 고려해야 할 내용은 ‘1) 요소 정리, 2) 고객 관점, 3) 본질 숙성, 4) 핵심 메세지’ 인데요, 컨셉 트리에서는 이러한 항목을 고려하며 목표 고객을 설정해야 해요.


예를 들어서 설명해 드릴게요 🙂


 


 

만약 러너 분들이 레스토랑 사업체를 운영 중이고, 신규 사업으로 카페를 개설한다고 가정해 보는 거예요. 그럼 위 사진과 같이 컨셉 트리를 작성해 볼 수 있어요. 사람들은 보통 ‘어디에 위치한 어느 카페에서 어떤 식으로 마시고 싶은지’를 먼저 생각하겠죠. 그래서 목표 고객의 가치관과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하며 가설을 세워보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저자가 작성한 위 표를 참고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컨셉 트리는 ‘목표 고객을 위한 매우 구체적인 여러 개의 가설’이라는 것 절대 잊지 마세요 !



3. 컨셉 매트릭스 활용법


컨셉 트리가 컨셉 요소와 요건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설계도라면, 컨셉 매트릭스는 컨셉 트리를 바탕으로 컨셉을 압축하는 인큐베이터라고 할 수 있어요. 컨셉 매트릭스는 앞서 말했던 1) 요소 정리, 2) 고객 관점, 3) 본질 숙성, 4) 핵심 메세지 등 네 단계로 구성돼죠. 우리가 설정한 목표 고객의 여러 시나리오를 통해 이 네 가지를 완벽하게 정리해 보는 거예요.


매트릭스 사용 방법은 아래와 같아요.




1단계 요소 정리에서는, 문제의식과 목적의식 관점에서 모든 여건을 정리하고 좁혀가는 게 중요하고, 2단계 고객 관점 단계에서는 고객의 상황과 이익이라는 가치를 압축해야 해요. 3단계 본질 숙성에서는 압축한 컨셉을 어떻게 풍부하게 만들 수 있을지 최종 컨셉 옵션을 작성해 보는 거죠. 그리고 마지막으로 핵심 메세지 단계에서 ‘이것을 컨셉으로 정하자’는 의사결정을 하면 됩니다 !


대략적으로 컨셉 매트릭스를 기업의 미션, 비즈니스 모델, 전략, 상품 컨셉, 광고 전략 등으로 나눈다면 아래와 같이 고민해 볼 수 있어요.


 


 

컨셉은 브랜드를 더욱 강력하게 만들고, 고객과의 연결을 강화하며,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핵심적인 요소죠. 책 ‘컨셉 잘 잡는 컨셉’에서는 이러한 요소들을 어떻게 잘 정리해 나가 의사 결정을 지원할지 컨셉 트리 및 컨셉 매트릭스를 통해 알려주고 있어요. 그리고 컨셉 전략이 필요한 세부 상황별로 사례를 들어 친절하게 설명해 줘요.


저희는 오늘 핵심 도구에 대해서만 간략하게 요약해 보았는데요,

실제로 책을 구매해서 다양한 사례를 맛보시는 것도 적극적으로 추천드립니다 ! 

그럼, 다음 북 인사이트에서 만나요 🙂 

 

 

  • #책추천
  • #컨셉
  • #마케팅 컨셉
  • #브랜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