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구글&메타 공식파트너사, 데이터바우처 공급기업& 수출바우처, 혁신바우처 수행기관 & 카드사 (국민,롯데,하나,신한) 광고 실행사 바름입니다 ^^
어느덧 가을도 중반을 넘어가고 2023년도 11월, 12월만을 남겨두고 있는데요. 역시나 1년동안 많은 분들이 여러가지 마케팅을 진행하고, 또 고민하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금년도에 접어들면서 구글을 포함해 주요 브라우저들에서 서드파티 쿠키 데이터 제공 중단에 따라 퍼포먼스 마케팅의 중요성도 점점 감소하는 것 같습니다.
바름에 문의주시는 업체분들과 기존 업체분들의 마케팅 활동의 대부분을 펼쳐 나가면서 더욱 많이 체감했던 년도였습니다.
게다가 소비자들이 이제 광고형태에 대해 많이들 알게 되시면서 "광고"로 취급해버리고 이탈해버리거나 아예 유입조차 발생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져 버린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다면 더이상 우리는 광고 등 마케팅 활동을 하기 어려운 걸까요? 어떻게 하면 "광고"라는 인식을 한 스푼 덜어내면서 사용자들을 우리 고객으로 확보할 수 있을까요?
답은 "콘텐츠마케팅"에 있습니다.
오늘은 바름에서의 사례와 함께 콘텐츠마케팅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콘텐츠마케팅이란?
콘텐츠 마케팅과 퍼포먼스 마케팅의 차이점
앞서 말씀드린 퍼포먼스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등 이에 대한 용어 자체가 생소하신 분들이 있으실 것 같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의 경우 "퍼포먼스"라는 말 뜻 그대로 성과에 초점을 맞춘 마케팅의 기법 중 하나라고 생각해주시면 쉽습니다.
가장 잘 알고 계시는 일반적인 PAID 형태의 광고(구글,메타,네이버 등)가 보통은 이에 해당하게 되죠.
목표하는 KPI에 맞추어 노출, 클릭, 판매 리드 등을 일으키게 되고, 이후 그에 따른 비용을 지급하게 되는 디지털 마케팅 중 한가지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행동을 분석하고 측정하여 A/B테스트 등을 거치고, 그에 따라 더 적합한 광고들을 노출하여 효율을 찾아가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아웃바운드 (먼저 사용자를 발굴하고 노출하여 진행하는 형태)와는 상이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 콘텐츠 마케팅인데요.
콘텐츠마케팅은 말 그대로 "콘텐츠"를 통해 잠재고객에게 우리 브랜드에 대한 내용을 전달, 사용자가 자연스럽게 우리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 등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인바운드 형태 의 마케팅 기법 중 하나라고 생각해주시면 보다 쉽게 이해되실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