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들러스의 매거진

GA4 101 시리즈 : 6편 : GA4 데모 계정 맛보기 ④

  • 652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허들러스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에 깊은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GA4 101 시리즈라는 E-book을 제작하였습니다. 구독하신 분들에게는 GA4 101의 새로운 내용 업데이트 시 알림을 드릴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여섯 번째 시리즈를 통해, 웹사이트와 앱 플랫폼에서의 '획득 리포트'와 '채널 리포트'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소개하겠습니다. 마케팅 전문가나 웹사이트 운영자들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므로 주의 깊게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획득 리포트는 무엇인가요?

GA(Google Analytics)의 데모 계정을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획득 리포트를 확인하면 '개요', '사용자 획득 리포트', '트래픽 획득 리포트' 등의 세부 항목이 보입니다. 이 리포트는 웹사이트나 앱에서 사용자가 어떤 경로로 접속했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사용자 획득 리포트란?

이 리포트를 보면, '신규 사용자'와 '기본 채널 그룹'이라는 두 가지 주요 측정 기준이 있습니다. '기본 채널 그룹'은 웹사이트의 방문자가 어떠한 경로로 접속했는지를 나타냅니다. 예로, 이메일, 메신저 공유, 광고, 검색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웹사이트에 방문할 수 있습니다. GA는 이러한 유입 경로를 기본적으로 그룹화하여 보여주는데, 이것이 '기본 채널 그룹'입니다. 

 

 

 

 

 

 

기본 채널 그룹에 대한 세부 정보는?

현재 보이는 리포트에는 10개의 채널만 보이지만, 실제로는 총 16개의 채널이 있습니다. 페이지 설정을 통해 25개의 행을 한 번에 볼 수 있게 설정하면, 16개의 채널 정보를 모두 볼 수 있습니다.  

 

기본 채널 그룹은 영어로 'Default Channel Grouping'으로 표현됩니다. 'Default'는 흔히 미리 설정된 값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Default Channel Grouping'은 웹사이트에 방문하는 고객들의 다양한 유입 경로를 카테고리화한 것을 의미합니다.

 

GA(Google Analytics)는 이를 위해 'Default Channel Grouping'이라는 측정 기준을 제공합니다. 이 기준에 따라, 웹사이트의 방문자 유입 경로를 명확하게 구분하여 분석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거나 웹사이트의 퍼포먼스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데이터 분석이 꼭 필요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하는 17개의 주요 채널 그룹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다양한 경로를 통해 유입된 고객들을 관리하고 분석하기 위한 17가지의 기본 채널 그룹을 제공합니다. 이 중에서 'Paid Search' 채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Paid Search: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유료로 진행된 검색 광고를 통해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들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Paid'는 광고 상품을 구매하여 집행된 유입 경로를 의미하며, 이를 통해 어떠한 검색어나 광고를 클릭하여 사이트에 접속한 사용자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네이버의 '파워링크' 광고를 들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네이버에서 "강남역 맛집"과 같은 키워드로 검색할 경우, 상단에 나타나는 파란색 광고 영역은 모두 유료로 집행된 결과입니다. 이와 같이, 광고를 통해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들은 'Paid Search'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