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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EX'와 알아보는 유튜브 쇼핑의 A to Z!

알파앱스

2023.10.11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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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분석 전문 기업 ‘닐슨’에 따르면, TV 시청률이 최초로 50% 이하로 떨어졌다고 해요. 그에 반해 스트리밍 서비스 시청률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고요. 여전히 많은 사람이 TV를 보기는 하지만, TV 이용 마케팅의 진입 장벽을 생각하면 예전만큼의 효율성은 생각하기 힘들다는 거죠. 이커머스 시장도 이런 변화에 발맞춰 ‘라이브커머스’라는 새로운 트렌드가 떠오르고 있어요. 그렇다면 이 라이브커머스는 왜 뜨는 걸까요? 또,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해서 알아야 하는 건 무엇일까요? 떠오르는 샛별, '라이브커머스'의 모든 것! 저희 알파리뷰와 함께 알아봐요!  

 

 

 

💡 이 글은 이렇게 흘러가요

  1. 커머스 시장에 ‘공룡’ 등장!
  2. 내 브랜드, 유튜브에 올리려면?
  3. 유튜브 쇼핑 맛집, HDEX


커머스 시장에 '공룡' 등장!


여러분은 어떤 앱을 많이 쓰시나요? 여러 앱이 생각나실 텐데, 이 앱도 생각하셨을 거예요. 바로 ‘유튜브’인데요. 유튜브는 대한민국 국민 80% 이상인 4095만명이 사용하고, 사용량도 다른 미디어 앱 대비 10배 이상이라고 해요. 그런데, 이 유튜브가 커머스 시장에 출범한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는 두 가지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해요!




🌟 Check Point. 성장하는 라이브커머스

 

먼저 라이브커머스 시장의 중요성이에요. 라이브커머스란, 유튜브 쇼핑의 라이브 기능처럼 ‘온라인상에서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쇼핑하는 서비스’를 의미해요! 특히 이는 현재 60%의 직접 구매력을 갖는 MZ세대까지 잡을 수 있는 전략이라는 거! 또, 성장하는 시장 규모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2020년 4000억원대에 불과하던 시장 규모는 2025년에는 25조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하니, 온라인 쇼핑몰과 같은 이커머스 시장에서도 발 빠르게 라이브커머스 시장에 진출해 성공을 노려야겠죠?

 

 

🌟 Check Point. 국내 시장의 70배?

 

요즘 K-POP, K-드라마 등 ‘K-OOO’의 인기가 엄청난 건 다들 아실 거예요. 아이스크림, 화장품, 패션 등 다양한 품목의 다양한 브랜드들이 해외로 진출하여 큰 성과를 거두고 있어요. 심지어 세계 시장은 국내 시장의 70배에 달하는 만큼, 더 많은 기회가 있겠죠? 유튜브는 전 세계적인 스트리밍 플랫폼인 만큼, 잘만 이용한다면 세계 시장에 진출하기도 쉽고, 이를 통해 성공하기도 훨씬 편할 거예요!

 

 

이렇듯 갈수록 중요해지는 라이브커머스 시장! 내 제품을 많은 사람이 알아주고, 브랜드가 세계로 뻗어나가며 지속적으로 성장한다면 정말 좋겠죠? 한국을 넘어 세계로, 온라인을 넘어 라이브로! 그렇게 할 수 있는 방법, 저희 알파리뷰를 따라오시면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먼저 내 쇼핑몰과 유튜브를 연동하는 방법부터 알아볼까요? 

 

 

 

내 브랜드, 유튜브에 올리려면? 

 

 

유튜브 쇼핑을 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유튜브 채널의 수익 창출 조건을 충족시키는 거예요. ‘수익 창출? 그거 엄청 어려운 거 아냐?’ 라고 생각하셨나요? 다행히도 올해 6월, 유튜브에서 대한민국에 대해서 수익 창출 조건을 대폭 완화했어요! 

 

 

💡 달라진 유튜브 알아보기   

Before  
- 구독자 1000명 이상


그리고 다음 중 한 가지 조건 충족

- 시청 시간 4000시간 (지난 1년간)
- Shorts 조회수 1000만 (지난 90일간)
After
- 구독자 500명 이상 
- 공개 동영상 업로드 3회 (지난 90일간)

그리고 다음 중 한 가지 조건 충족

- 시청 시간 3000시간 (지난 1년간)
- Shorts 조회수 300만 (지난 90일간)

 

 

이렇듯 유튜브 쇼핑을 최초로 시도하는 나라가 한국인 만큼,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둔 거예요. 이 기회를 놓쳐선 안 되겠죠? 그런데 잠깐! 주의할 점이 몇 개 있어요. 기껏 키운 유튜브 채널에서 유튜브 쇼핑을 이용하지 못하면 안 되잖아요? 

 

 

⚠️ 이건 꼭 유의하셔야 해요!

  • 채널의 시청자층이 아동용으로 설정되어 있지 않아야 해요.
  • 그리고 대부분의 동영상이 아동용으로 표시되어 있어서도 안 돼요.
  • 채널이 수익 창출 정책 위반 동영상을 다수 보유하고 있으면 안 돼요.
  • 채널이 혐오 발언 관련 커뮤니티 가이드 위반으로 경고를 받으면 안 돼요.


만약 이 조건을 충족시켜 수익 창출 승인을 받았다면, 그 이후부터는 이 📕문서를 참고해 설정해 보세요! 하나씩 단계들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유튜브에 내 브랜드를 올릴 수 있을 거예요! 연동하셨다면, 이제는 라이브 쇼핑을 하셔야겠죠! 먼저 이미 성공한 사례를 통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어떻게 잘 팔 수 있을지 알아볼까요?



유튜브 쇼핑 맛집, ‘HDEX’


지난 9월 4일, 알파리뷰의 파트너사이자 피트니스 의류 분야 선두 주자 ‘HDEX’는 유튜버 ‘김계란’님과 함께 라이브 쇼핑을 진행하였어요. 이날은 23 F/W 시즌의 신상품을 소개하고, 여러 이벤트를 진행하였어요. 그리고 이는 조회수 24만명을 기록하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죠. 'HDEX'는 어떻게 성공했을까요? 저희 알파리뷰가 'HDEX' 사례로 유튜브 쇼핑의 장점과 그 장점을 극대화하는 비법을 알려드릴게요!



HDEX의 라이브 쇼핑 활용 비법!


🎉 소통성

라이브커머스의 가장 큰 장점은 ‘소통’이에요. 이유는 여러분도 아시겠죠? 판매자는 말을 통해 제품의 장점을 설명할 수 있고, 소비자는 채팅으로 궁금증을 풀 수 있어요! 더불어 Hdex처럼 인플루언서와 함께한다면, 더 많은 영향력을 끼칠 수 있겠죠? 실제로 많은 인플루언서가 이미 라이브 쇼핑에 참여하고 있기도 하니까요!

 

🌟 합리성

두 번째는 ‘합리성’이에요. 많은 라이브 쇼핑이 방송하는 동안 할인을 진행해요. 'Hdex'도 최대 40% 세일 행사를 했죠. 소비자의 입장에서 보면, 이는 한정된 시간 동안’만’ 진행되는 할인이니, 마음에 드는 물건이 있다면 놓치고 싶지 않겠죠?

 

😍 편의성

편의성은 사실 소통성과 비슷하게 볼 수 있어요! 온라인으로 물건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많은 경우에 정보 획득을 필요로 해요. 97%가 넘는 소비자들이 구매 전 리뷰를 확인하는 것과 같은 이치죠. 하지만 라이브 쇼핑의 경우, 그럴 필요가 줄어요. 상품에 대한 설명을 직접 듣고, 궁금한 점이 있다면 물어볼 수도 있으니까요! 'Hdex'의 라이브에서도, 상품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주를 이루는 걸 보면 아시겠죠?

 

💎 효율성

마지막은 효율성이에요. 라이브 쇼핑을 보면, 홈쇼핑과 비슷하다고 느끼실 거예요. 하지만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스트리밍 서비스의 이용률이 늘어나고 있고, 그에 반해 TV 시청률은 감소하고 있죠. 또, 수수료 문제만 보더라도 30%대인 TV에 비해 3%~10% 대로 라이브 쇼핑이 훨씬 적어요! 마지막으로 구매전환율도 높다는 사실!

 

 

그런데 여러분, 고객이 구매 직전 방문하는 곳이 어딘지 아시나요? 이는 일반 유입 고객과 유튜브 쇼핑 유입 고객이 모두 동일한데요. 바로 상품 상세 페이지에요. 왜냐하면 라이브 쇼핑에서 어떤 상품에 관심이 생긴 고객이 구매를 위해 화면에 등장하는 배너를 클릭하면, 상세 페이지로 이동하게 되거든요. 바로 이렇게요! 

 

 

또,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일반적인 고객은 자사몰 홈페이지에서 관심 상품 클릭 시에 이동하게 되죠. 이렇듯 상세 페이지는 구매 결정의 마지막 단계인 만큼, 고객에게 큰 영향을 끼쳐요. 물론 유튜브 쇼핑 유입 고객의 경우에는 조금 더 높겠지만, 보통의 경우 70% 이상의 고객이 상세 페이지에서 이탈한다는 조사 결과가 있을 만큼 상세 페이지로의 유입이 구매까지 이어지기엔 쉽지 않을 거예요. 그렇다면 열심히 준비한 라이브 쇼핑, 어떻게 하면 조금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까요? 'Hdex'의 상세 페이지를 어떻게 이용해서 고객에게 확신을 주는 법을 함께 확인해 봐요! 

 

 

 

확신에 확신을 더하는 상세 페이지




HDEX’s PICK : 심플포토📸

HDEX의 상세 페이지를 보면 포토 리뷰를 간단하게 보여주는 심플 포토 기능이 돋보여요. 글로만 쓰여있는 일반적인 리뷰보다 훨씬 직관적이고 매력적이죠? 상세 페이지까지 들어온 고객을 놓치지 않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에요. 또, 상품을 구매한 다른 고객들의 모습까지 명확히 인식되어 ‘소셜 프루프’ 효과까지 노릴 수 있다는 거! 


 

 

 

HDEX’s PICK : 브리핑 위젯📖 

 

다음으로는 브리핑 위젯이에요! 브리핑 위젯은 구매를 망설이고 있는 잠재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만 쉽게 조회해 볼 수 있게 도와줘서 구매에 대한 고민을 줄이고 확신을 주기 위한 위젯이에요. 온라인으로 의류 상품을 구매하는 경우에 많은 잠재 고객은 직접 입어보지 않았기 때문에 사이즈에 불안감을 갖게 됩니다. 결국 고민만 하다가 옵션을 선택하지 못한 잠재 고객은 쇼핑몰을 이탈하게 되죠. 

 

하지만 만약 비슷한 체형의 고객이 이전의 구매 경험을 공유한다면 어떨까요? 

 

구매를 망설이고 있던 고객은 사이즈에 대한 고민을 줄이고 확신을 가지게 됩니다. 그 결과는 당연히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구매겠죠? 


 

 

 

 

이렇게 지금까지 유튜브 쇼핑의 특징과 활용법을 'HDEX'의 사례로 알아보았어요! 앞으로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지만, 이제 막 발걸음을 떼기 시작한 '유튜브 쇼핑'! 빨리 시작할수록 더 많은 기회를 만날 수 있고, 더 많은 성과를 거둘 수 있겠죠? 여러분의 브랜드와 쇼핑몰이 세계로 뻗어나가는 그날까지, 여러분의 고객들이 다양한 언어로 감사를 전하는 그날까지! 알파리뷰가 옆에서 열심히 도와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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