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실전

GA4와 꼭 연동해야 하는 툴 '구글애즈(Google Ads)'

GAwiz

2023.10.05 09:00
  • 2387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1
  • 0

구글 애즈가 뭔가요?

구글 애즈(Google Ads)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광고 서비스입니다. 구글 애즈를 통해 기업은 다양한 구글 플랫폼에 광고를 진행할 수 있죠. 

 

즉, 구글 검색, 유튜브, 구글 애드센스 배너, 구글지도, 구글플레이 등 구글이 제공하는 다양한 플랫폼에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구글은 '유튜브'라는 주요 플랫폼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구글 검색, 지도, 쇼핑 등 다양한 플랫폼이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있어요. 때문에, 구글 애즈는 현재 마케터가 꼭 활용할 줄 알아야 하는 광고 플랫폼으로 여겨집니다.

 

 

 

구글 애즈와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으로 가능해지는 것

많은 마케터가 구글 애즈와 구글 애널리틱스4를 연동시키는 이유는 결국 '잠재 고객을 활용한 리마케팅 진행'과 '정교하고 폭 넓은 광고 성과 분석'을 진행하는 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1) 잠재고객을 활용한 리마케팅 진행하기

마케팅에서 '잠재 고객'은 우리 제품과 서비스를 사용할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의미합니다. 반면, 구글 애널리틱스4에서 '잠재 고객'은 내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 데이터를 의미하는데요. 구글 애즈와 GA4를 연동했다면 GA4를 통해 생성한 '잠재 고객'을 구글 애즈에서 광고 타깃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잠재 고객을 성별 및 연령을 기준으로 잠재 고객을 생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이트 내 고객 행동을 기반(장바구니 이탈, 상품 검색 진행, 특정 행동 진행 등)으로도 잠재 고객 생성이 가능합니다. 이에 더해서, GA4에서는 구글의 예측 알고리즘을 활용한 추천 잠재고객을 생성하는 것이 가능해졌는데요. 해당 기능을 통해 '7일 내 이탈 가능성이 높은 고객', '향후 28일 내 고수익 창출 가능성이 높은 고객' 등을 선별하는 것도 가능해졌습니다. 이렇게 GA4를 통해 선별한 잠재 고객은 구글 애즈를 통해 광고 타깃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즉, 최근 30일 내 특정 상품을 조회한 고객을 타깃으로 해당 상품과 유사 상품을 지속 노출하거나, 7일 내 이탈 가능성이 높은 고객에게 이전 구매한 상품을 노출하는 등의 리마케팅이 가능한 것이죠.

 

(2) 정교하고 폭 넓은 광고 성과 분석하기

광고비를 효율적으로 집행하고, 광고 성과를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광고를 통해 유입된 고객이 최종 목표인 구매까지 진행되는 퍼널을 잘 살피는 게 필요합니다. 구글 애즈만 활용한다면 도달수, 유입수, 전환수만을 살펴볼 수 있겠죠. 하지만 여기서 애널리틱스 툴을 함께 활용한다면 광고를 통해 들어온 고객의 이탈 지점, 평균 세션 시간, 세션당 페이지 수 등 고객의 유입 후 액션을 살펴보는 것도 가능해집니다.

 

또한,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한다면 구글 애즈의 전환 값을 더 정확하게 체크할 수 있게 되어요. 구글 애즈를 통해 광고 집행 후 전환 추적 기간 내 구매 전환이 이뤄진 경우, 구글 애즈는 모든 전환을 구글 애즈의 전환 값으로 할당합니다. 하지만, 구글 애널리틱스4는 다른 광고 채널의 데이터 등도 고려한 기여 모델 분석을 진행하여 전환값이 나타나죠. 그렇기에 구글 애즈를 통해 광고 성과를 측정하는 것보다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성과를 측정하는 것이 더 정교한 측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GA4와 구글 애즈를 연동하는 방법

그렇다면 GA4와 구글 애즈 간의 연동은 어떻게 진행할까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GAwiz가 차근차근 방법을 소개해드릴게요.

 

🙋‍ 혹시 구글 애즈도 처음이라, 구글 애즈는 어떻게 시작하나요?

😎 구글애즈 고객센터에서 제공하는 Google Ads 가입 가이드를 확인하세요!

 

(1) GA4 내 ‘관리’ 클릭 후, 속성 하단에 있는 ‘Google Ads 링크’ 클릭

 

GA4 내 관리 메뉴 캡처 화면

 

 

(2) ‘연결’ 클릭 후, 내가 관리하는 Google Ads 계정 클릭 후 ‘확인’ 클릭

 

GA4 내 Google Ads 링크 캡처 화면

 

 

 

GA4 내 '내가 관리하는 Google Ads 계정에 연결' 캡처 화면

 

 

(3) 연결하고자 하는 구글 애즈의 설정을 확인한 후, ‘보내기’ 버튼을 클릭

 

GA4 내 'Google Ads와 연결하기' 캡처 화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구글 애즈와 연동시,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개인 맞춤 광고 사용', '자동 태그 추가 사용', 'Google Ads 내 애널리틱스 기능 액세스 허용'은 모두 체크해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기능의 확장 및 일부 태그 자동화가 이뤄질 뿐만 아니라, 이후 해당 기능의 설정을 얼마든지 변경 가능하기 때문이죠.

 

🙋‍ 기본 설정되어 있는 3가지는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자세히 알고싶어요!

😎 구글애즈 고객센터에서 제공하는 개인맞춤 광고 사용, 자동 태그 추가 기능, 구글 애널리틱스 고객센터에서 제공하는 Google Ads와 애널리틱스 연결 (하단 Google Ads의 사용자 액세스 권한) 콘텐츠에 해당 설정과 관련된 내용을 자세히 다루고 있어요!

 

 

(4) 정상 연결 확인하기

 

GA4 내 'Google Ads와 연결하기' 캡처 화면

 

GA4와 구글애즈 간에 연동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었다면, 위와 같은 결과 페이지가 나오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 유의할 사항은 Google 신호 데이터 수집이 이뤄지고 있지 않다면, 데이터 수집이 이뤄지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해당 부분은 '관리 - 데이터 설정 - 데이터 수집'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위의 단계가 모두 진행되었다면 구글 애즈에서 발생한 트래픽은 모두 GA4로 수집됩니다. 

 

 

 

GA4의 전환을 구글 애즈와 연동하기

GA4와 구글애즈를 연동했다면, GA4에서 생성한 전환 이벤트를 구글 애즈와 연동하는 과정을 바로 이어 진행하기를 추천드려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구글 애즈로 공유되는 전환은 연동을 시작한 시점부터 데이터가 쌓이기 시작하기 때문이죠. 어렵지 않으니, 구글 애즈를 바로 활용할 계획이 없더라도 사전에 연동을 해두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1) 관리 > 연결된 계정 > GA4&Firebase 관리 및 연결을 차례로 클릭

 

Google Ads 내 '연결된 계정' 캡처 화면

 

 

(2) 연동을 희망하는 사이트의 앱 및 웹 측정항목의 ‘활성화’를 클릭하여 활성화 상태로 변경

 

Google Ads 내 'GA4 및 Firebase' 연결하기 캡처 화면

 

 

(3) 목표 > 전환 > 요약에 들어가, ‘+새 전환 액션’을 클릭

 

Google Ads 내 전환 요약 페이지 캡처 화면

 

 

(4) 가져오기 > 구글 애널리틱스 속성 > 웹 선택 후, ‘계속’ 버튼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