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아침

틱톡샵, 미국서 정식 서비스 시작 / 네이버웹툰서 작가·독자 직접 소통... '작가 홈' 문 열었다

오픈애즈

2023.09.15 06:00
  • 1184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2

9월 15세상의 트렌드와 마케팅 인사이트를 전합니다.


#미디어 트렌드 #틱톡

📣 틱톡샵, 미국서 정식 서비스 시작


틱톡이 미국에서 이커머스 서비스인 '틱톡샵(TikTok Shop)'을 공식 론칭했습니다. 지난해 11월부터 시작한 테스트 서비스를 끝내고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아마존과 본격적인 이커머스 경쟁에 나선 것인데요.

13일(현지시간) 미국 IT전문지 테크크런치에 따르면 틱톡을 운영하는 바이트댄스는 미국 틱톡 서비스에 틱톡샵을 정식 출시하고 △홈 화면에 전용 상점 탭 노출 △라이브 커머스 쇼핑 △쇼핑 및 광고 크리에이터 제휴 프로그램 등 기능을 제공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틱톡샵은 틱톡 크리에이터가 영상 내 제품에 적용한 태그를 클릭하면 곧바로 해당 제품 구매 페이지로 넘어갈 수 있는 서비스예요. 틱톡샵은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6개 국가와 영국, 미국까지 총 8개 국가에서 정식 서비스를 하고 있는데요. IT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틱톡샵 매출은 44억 달러(약 5조8000억원) 규모라고 해요. 틱톡은 미국 대형 이커머스 기업인 쇼피파이(Shopify)와 파트너십을 맺고 쇼핑 기능을 개발해왔어요. 이뿐만 아니라 세일스포스(Salesforce)·위비(Weebee) 등 미국 현지 기업과 손잡고 결제·CS·배송 기능을 고도화했습니다.


 


#미디어 트렌드 #네이버웹툰

📣 네이버웹툰서 작가·독자 직접 소통... '작가 홈' 문 열었다

 

네이버웹툰이 웹툰 작가와 독자가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작가 홈’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작가 홈’은 네이버웹툰 플랫폼에서 도전·베스트도전 및 정식 연재 작가가 사용할 수 있는 작가 공간인데요. 작가들은 개별적으로 생성한 ‘작가 홈’을 개인 SNS처럼 활용해 글과 이미지를 올리고 독자와 활발하게 소통할 수 있다고 해요. ‘작가 홈’에서는 해당 작가의 모든 작품 및 연재 중인 작품의 신규 회차 정보, 스케치나 비하인드컷, 동료 작가 축전, 작품 후기 등 작품 안에서 다루지 못했던 다양한 콘텐츠도 공유할 수 있습니다. 휴재나 완결 이후에는 근황을 알리거나 작품 관련 소식을 나누는 소통 창구로 독자와 교류를 이어갈 수 있죠. 이용자들은 작품 뷰어 최하단 또는 회차리스트와 마이(MY) 메뉴에서 작가명을 클릭해 해당 작가의 홈으로 이동하거나 ‘관심 작가’를 팔로우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작품 관련 새로운 콘텐츠를 접하며 몰입감을 높이고 작가와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요. 연내 게시글에 대한 댓글과 답글 기능이 도입되면 작품 취향이 비슷한 독자들이 ‘작가 홈’을 중심으로 모여 보다 활발한 작품 중심의 소통이 가능해질 예정입니다.




#업종별 트렌드 #유통업계 #호모모투스

📣 '호모모투스' 겨냥해 역동적 마케팅 펼치는 유통업계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MZ세대 사이에서 여가생활을 적극적으로 즐기는 '호모모투스'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호모모투스'란 라틴어로 '움직이는(Motivus) 인간(Homo)'이라는 뜻으로, 문화생활, 해외여행, 운동 등 보다 활발한 여가 활동을 통한 역동적인 삶을 추구하는 이들을 일컫는데요. 실제로 지난해 인터파크 공연 티켓 매출은 21년 대비 134% 증가했고, 올해 상반기 해외 항공권 예약자는 MZ세대 비율이 48%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이에 유통업계는 문화생활, 여행 등을 적극적으로 즐기는 '호모모투스' 소비자를 위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어요. 브랜드를 온몸으로 체험할 수 있는 문화 공연이나 이색 공간부터 여행 경험을 돕는 프로모션까지 그 어느 때보다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이 눈길을 끄는 중입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코카-콜라는 초대형 뮤직 페스티벌 '슈퍼팝(SUPERPOP)'의 후원사로 참여하며 호모모투스족을 맞이할 채비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K-팝을 기반으로 한 아티스트들의 다채로운 공연은 물론 대중문화와 예술이 어우러진 협업 작품과 다양한 즐길 거리 및 먹거리가 마련돼, 함께 마시고, 듣고, 즐기는 이색적이고 짜릿한 경험을 할 수 있죠. 농심은 최근 티몬과 함께 티몬 사내 카페 'TWUC(툭)'에서 '신상어택' 팝업스토어를 개최했는데요. 현장에는 농심의 제품을 체험하고 포토존에서 추억도 남길 수 있도록 다양한 즐길 거리가 준비됐습니다. 여기에 농심의 인기 스낵을 9900원에 무제한 담아 갈 수 있는 '스낵 골라 담기 게임' 행사도 진행됐다고 해요.



🌞'어제 아침'으로 되돌아가기>

 

📣 오픈 AI 잡는다... 메타, 더 강력한 AI 개발 중

📣 애플, '티타늄' 입힌 아이폰 15 시리즈 공개

📣 명절선물 사러 중고마켓 갑니다

  • #오늘아침
  • #틱톡
  • #네이버웹툰
  • #호모모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