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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커팁

조회수 높이는 제목&썸네일 제작 노하우

링커레터

2023.09.07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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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의 꽃은 뭐라고 생각하세요? 링커는 제목과 썸네일이라고 생각해요. 양질의 정보나 자연스러운 흐름, 깔끔한 마무리도 중요하지만, 일단 클릭해서 콘텐츠를 봐야 이 모든 것이 의미 있는 거니까요! 그래서 오늘은 조회수 높이는 제목&썸네일 제작 노하우를 알려 드리려고 해요. 유튜브를 중심으로 알려 드릴 거지만, 다른 플랫폼에도 활용 가능하니 집중해서 봐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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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의 링커팁 미리보기

1. 📷 실패 없는 유튜브 썸네일 제작 팁

2. 🥇 단 하나의 썸네일 제작 키워드, '직관'

3. ✒️ 썸네일 다음으로 중요한 '제목'

4. ☠️ 24시간 동안 모든 해킹 당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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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패 없는 유튜브 썸네일 제작 팁


▲ 출처: 드로우앤드류 유튜브 @drawandrew


1. 썸네일에는 일관된 브랜드 이미지를 활용해야 해요. 시청자에게 내 채널을 각인시켜야 하기 때문이죠. 64만 유튜버 드로우앤드류는 키컬러인 초록색🍀을 썸네일에 항상 넣는답니다. 채널의 로고를 계속 넣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죠.


2. 일관된 이미지라고 해서 똑같은 썸네일을 써야 한다는 뜻은 아니에요. 위의 이미지를 보시면, 비슷하지만 모두 다른 이미지를 쓰고 있죠. 똑같은 이미지를 쓰면 시청자가 이미 본 영상이라고 착각할 수 있어요. 1부, 2부로 끊어서 업로드하는 경우에도 썸네일과 제목에는 꼭 변주를 주세요!


3. 영상에 사람이 등장하는 경우, 얼굴이 크게 나온 이미지를 썸네일로 쓰면 좋아요. 이왕이면 표정이 풍부하게 담긴 이미지를 활용해 주세요. 순간적으로 시선을 사로잡는 데 효과적이랍니다.🤗


4. 강렬한 색상의 테두리를 넣어 주세요. 시청자들은 빠르게 스크롤 하며 볼 만한 영상을 탐색하기 때문에, 강한 색의 테두리를 쓰면 순간적으로 주의를 집중시킬 수 있어요.


5. 썸네일은 예쁜 것보다 내용을 살짝 엿볼 수 있는 것이 훨씬 중요해요. 썸네일을 '동영상 미리보기'라고 생각하고 제작하면 도움이 될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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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 하나의 썸네일 제작 키워드, '직관'


▲ 출처: 엔조이커플 유튜브 @enjoycouple


1. 썸네일을 제작하는 방법과 노하우가 너무 많아서 복잡하다면, 한 가지만 기준으로 삼으세요. 바로 '직관'이에요. 유튜브에는 정말 많은 영상이 올라와요. 그 모든 썸네일을 하나하나 분석하는 시청자는 없을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보자마자 어떤 내용인지 이해가 되는, '직관적인' 썸네일을 만드는 게 중요해요.👀


2. 직관적인 썸네일이 되려면, 한 가지 궁금증만 담아야 해요. 내가 열심히 만든 영상이 얼마나 좋은지 길게 얘기하고 싶지만! 조회수를 위해 그 마음 꾹 참고, 시청자가 가장 궁금해할 만한 한 가지만 뽑아서 썸네일에 담아 주세요.


3. 이미지 역시 한 가지 피사체만 담아 주세요. 시선이 분산되면 썸네일을 이해하는 데 시간이 더 많이 소요되고, 직관성이 떨어져요. 많아도 2~3개 이하의 피사체만 담아 주세요!


4. 중요한 것은 크게 넣어 주세요. 80% 이상의 시청자가 유튜브를 스마트폰📱으로 보기 때문에 썸네일이 생각보다 작게 보인답니다. 그래서 원래 생각한 크기보다 20% 정도 더 크게 만든다고 생각하시면 좋아요.


5. 색상은 세 가지 이하로 사용해 주세요. 3번에서 한 가지 피사체만 담는 것과 같은 이유예요. 피사체가 많을 때처럼 색상이 너무 여러 개여도 가독성과 직관성이 떨어진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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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썸네일 다음으로 중요한 '제목'


▲ 출처: 김미경TV 유튜브 @MKTV


1. 썸네일에서 흥미를 느낀 시청자는 제목을 읽어볼 텐데요. 클릭까지 전환되게 하려면 어떻게 제목을 지어야 할까요? 우선 제목은 썸네일과 어울려야 해요. 썸네일과 제목에 똑같은 내용을 쓰라는 게 아니에요. 제목과 썸네일의 조합이 시너지🤝를 내야 하죠. 위의 이미지처럼 썸네일 문구가 후킹하게 시선을 끄는 역할이라면, 제목은 그래서 어떤 내용인지 설명하는 역할을 하면 좋아요.


2. 제목에는 '영상을 봤을 때 얻을 수 있는 것'을 명확히 써주세요. 예컨대, CMS에 관한 동영상을 제작하는 경우, 제목을 'CMS 관리를 위한 최고의 가이드'라고 하지 말고 '10분 안에 비즈니스를 혁신해 CMS 전문가가 되세요'라고 하는 거죠.


3. 사람들이 많이 쓰는 키워드🔑를 제목에 넣으세요. 내 영상이 알고리즘을 타는 게 아니라면, 검색 결과에 많이 노출돼야겠죠. 제목의 첫머리에 정확한 키워드를 넣어 주세요. 이때 키워드만 나열하면 안 돼요. 제목이 자연스럽지 않으면 스팸성 영상처럼 보여 클릭까지 이어지지 않는답니다.


4. 0에서부터 시작하기 어렵다면, 검증된 카피 공식을 활용해 보세요. 숫자를 활용하거나 의외성을 주는 등의 방법이 있는데요, 링커레터에서 발행한 [짜쳐도 효과 좋은 카피 공식8]을 참고해서 효과가 검증된 공식을 써먹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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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시간 동안 모든 해킹 당하기


▲ 출처: 스토리 유튜브 @story2 


1. 마지막으로 흥미로운 계정 하나를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위의 '24시간 동안 모든 해킹 당하기'라는 제목은 실제 영상 제목을 가져온 거예요.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날까?😲' 너무 궁금하지 않나요? 링커와 같은 마음인 시청자들이 많았는지, 이 영상은 조회수 330만 회가 넘었답니다.


2. 이 영상을 만든 사람은 159만 유튜버 '스토리'예요. 스토리는 사람들의 궁금증을 자극하는 실험적인 영상을 만드는 유튜버로 유명해요. '이 버튼을 누르면 456만 원을 드립니다!'라거나 '이 영상은 절대 스킵할 수 없습니다...'처럼 클릭하지 않고는 못 배기는 영상을 만들죠.


3. 썸네일에서 심미적인 부분은 거의 찾아볼 수 없고😱 오로지 클릭을 유도하는 데 필요한 요소들만 들어가 있어요. 레퍼런스로 삼기엔 어렵지만, '썸네일과 제목으로 사람들의 호기심을 이 정도로 자극할 수 있구나'라는 생각이 드는 흥미로운 계정인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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