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디한 유튜브 활용법

유튜브 인플루언서 마케팅 비용을 추정하는 방법!

블링(vling)

2023.08.31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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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는 연예인보다 경제적이고, 접근성이 좋고, 팔로워와 더 긴밀한 유대감을 형성한다는 장점이 있어 이미 시장에 자리를 잡은 기법이에요. 그렇다면 인플루언서 마케팅 비용을 합리적으로 추정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그동안 브랜드들은 유명인들의 영향력을 이용해서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했어요.

동경하는 연예인이 사용하는 상품을 보면, 본인도 사용하고 싶다는 욕구가 생기고 결과적으로 연예인을 따라 그 상품을 사기 때문이었죠!

 

인플루언서가 등장한 후 이러한 상황에 🔥변화🔥가 생겼어요. 브랜드에 더 다양한 선택지가 생긴 건데요!

 

SNS 등의 플랫폼을 통해 콘텐츠를 생산하고 영향력을 행사(Influence)하는 인플루언서(Influencer)는 연예인보다 경제적이고, 접근성이 좋고, 대부분 팔로워와 더 긴밀한 유대감을 형성해요. 따라서 브랜드 입장에서는 아주 좋은 옵션이 추가된 거죠~😆

게다가 인플루언서는 뷰티, 운동, 여행 등 자신만의 분야와 컨셉이 확실해서 브랜디드 콘텐츠를 만드는 것에 더 유리하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일까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계획하고 있다면 인플루언서 마케팅 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이해는 필수에요.

그럼 이제부터 각 요인에 대해 알아볼까요?

 

 

✔️콘텐츠 종류

콘텐츠 유형에 따라 필요한 것들이 달라요. 🚗여행 콘텐츠와 🍕먹방 콘텐츠에 필요한 것들이 다르듯이요! 그리고 같은 유형의 콘텐츠더라도 필요한 것들이 다를 수 있어요. 🚝국내 여행 콘텐츠와 🛫해외여행 콘텐츠 준비물이 다른 것처럼요! 그렇다면 일반적으로 제작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콘텐츠가 더 비용이 많이 든다고 정리하면 되겠죠?

 

 

✔️ 참여율(Engagement Rate)

참여율은 사용자들이 온라인 콘텐츠에 참여하는 정도를 측정하는 지표예요. 유명한 인플루언서를 사용하면 광고 게시글이나 트래픽에 대한 참여율을 쉽게 알 수 있어요. 참여율이 높은 인플루언서는, 더 많은 요금을 청구할 가능성이 있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참여율은 어떻게 구할까요?

Engagement rate(%)={(좋아요+댓글+공유+저장)/(팔로워 수 or 노출 수)}*100

 

사실 참여율 공식이 딱 확정된 건 아니에요. 좋아요, 댓글, 공유, 저장 각각에 대한 가중치가 달라질 수 있어요. 그리고 분모를 전체 팔로워 수로 하느냐 아니면 노출 총수로 하느냐에 대해서도 다양한 의견이 존재해요.

즉, 마케터의 재량에 따라 혹은 프로젝트의 성격에 따라 공식은 달라질 수 있다는 점!😋

 

 

✔️ 구독자 수

팔로워나 구독자가 많을수록, 그리고 수가 같더라도 찐팬이 많을수록 비용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어요.

 

 

✔️ 담당 에이전시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 비용이 얼마나 들지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 중 하나가 담당 에이전시예요. 계약할 때 클라이언트와의 경험에 초점을 맞추는 에이전시도 있는 반면, 돈을 최대로 버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에이전시도 있죠. 인플루언서 마케팅 에이전시인 Vling은 고객 경험에 기여하기 위한 서비스들을 제공한답니다!

 

 

✔️ 배타성

원하는 인플루언서를 찾은 후 그 인플루언서가 우리 브랜드와만 계약하도록 해야 해요. 우리 브랜드를 보호하기 위해서 인플루언서가 경쟁 관계에 있는 동일 계열 브랜드와 계약하지 않겠다는 '경쟁 금지 조항'에 동의하는지 확인해야 한다는 거예요. 이렇게 배타성을 보장받는 거죠.

 

 

🤔인플루언서 마케팅 예산은 얼마로 잡아야 할까요?

 

물론 인플루언서마다 요구하는 금액은 다르겠지만 계약을 하기 전 예산을 수립해야 해요.

그래서 지금부터는 유튜브에서 마케팅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비용에 대해 알아봐요.

 

 

✔️ 유튜브 게시물

유튜브는 디지털 마케팅을 진행하기에 가장 비싼 플랫폼 중 하나예요. 아래 표에서 인플루언서별 평균 비용을 확인할 수 있어요.

 

 

 

 구독자 수

 평균 비용

 메가 인플루언서

 500,000 ~ 1,000,000

 7,000,000 이상

 매크로 인플루언서

 200,000 ~ 500,000

 4,000,000 ~ 7,000,000

 미드티어 인플루언서

 50,000 ~ 200,000

 2,000,000 ~ 4,000,000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10,000 ~ 50,000

 1,300,000 ~ 2,000,000

 나노 인플루언서

 1,000 ~ 10,000

 1,300,000 이하

 

✔️ 다른 플랫폼 게시물

브랜드는 유튜버와 광고 계약을 맺을 때 유튜브 채널 이외에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와 같은 플랫폼에도 콘텐츠를 공유하길 원해요. 특히 인스타그램 스토리는 유튜브 채널 이외에 가장 인기 있는 플랫폼이에요!

 

🤔인플루언서에게 어떤 방식으로 보상할 수 있을까요?

 

인플루언서에게 지불하는 금액에 따라 결과물의 퀄리티가 결정되겠죠? 인플루언서에게 최대의 결과물을 얻어내기 위해서는 인플루언서가 하는 모든 일에 대해 보상은 필수예요. 이상적으로 마케터는 리스크 관리, 합리적인 보상, 그리고 훌륭한 결과물 간의 적절한 조합을 원해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시행하기 전에 브랜드가 검토할 수 있는 Payment Model(지불 모델)이 몇 가지 있어서 이를 소개해 드릴게요!

 

 

✔️ 퍼포먼스 기반 비용 모델

이 가격 결정 모델은 마케팅 담당자가 게시물 업로드 후 수집되는 성과 정보를 기반으로 비용을 지불할 수 있도록 해요. 즉 인플루언서가 업로드한 홍보물이 예상보다 더 잘 되면 더 많은 보상을 해야 된다는 뜻이에요.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주요 성과 지표로는 CPA, CPE, CPC 등이 있어요.

 

 

✔️ 수익 공유 모델

수익 공유 모델은 인플루언서에 매출에서 발생한 이익의 일정 비율을 부여함으로써 인플루언서에 지불하는 모델이에요. 어필리에이트 모델을 통해 브랜드는 광고 성과를 효과적으로 추적하고 결과적으로 투자 수익률을 높일 수 있어요.

 

 

✔️ 조건 없는 선물

최근 브랜드들은 계약한 인플루언서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아무런 조건 없이 제공하는 경우가 많아요. 🎁선물🎁로 주는 거죠. 이러한 선물로 인해 영향력 있는 사람이 브랜드의 팬이 된다면,, 브랜드 입장에서 너무 좋겠죠?

 

 

✔️ 고정액 지급

이 방법은 예산 편성이 간단하기 때문에 가장 인기 있는 방법이에요. 하지만 가장 큰 단점은 인플루언서의 퍼포먼스를 정확하게 추정하지 못한다는 점이랍니다.

 

 

🤔비용이 많이 들어도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고려해야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제 인플루언서 마케팅 비용의 의미를 이해하고 있을 거예요. 이러한 비용에도 불구하고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투자할 가치가 있는지에 대해 아직 의문이 드는 분들을 위해 유튜브만의 이점에 대해 소개해 드릴게요. :)

 

 

✔️다양한 사용자층

브랜드들이 유튜브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이용하는 주된 이유 중 하나는 다양한 인구 통계적 특성을 지닌 사용자가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대부분의 플랫폼보다 시청자 수 역시 많아요.

 

 

✔️ 활발한 사용자

유튜브의 또 다른 장점은 플랫폼 사용자들이 항상 적극적으로 그리고 장기간에 걸쳐 참여한다는 것이에요. 이는 시청자들이 유튜브를 보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본 것에 대해 추가적으로!😮! 행동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해요.

 

 

✔️ 높은 트래픽과 브랜드 인지도

유튜브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보다 널리 퍼뜨리는 데 이상적인 플랫폼이에요. 또한 인플루언서와 협업하여 타 웹사이트로의 트래픽을 늘리고 확장함으로써 더 좋은 매출을 올릴 수 있게 된답니다.

 

그렇다면.. 👉꼭!! 거물 유튜버와 계약해야 할까요?👈

 

물론 백만 유튜버들과 함께한다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가능성이 커지겠지만, 사실 이들과 광고 계약을 맺는 것이 최선의 선택지는 아닐 수도 있어요. 메가 인플루언서는 많은 사람에게 도달할 수 있지만, 그 사람들 중에 브랜드의 광고에 관심 있는 사람들은 아주 적을 수 있어요. 즉, 메가 인플루언서라 해서 브랜드의 타겟에 더 많이 도달할 수 있다고 단언할 수는 없는 거죠..😵

 

또한 메가 인플루언서의 경우 당연히 많은 돈을 지불할 것을 요구하므로 브랜드의 재무적인 측면에서 무조건 이들과 계약하는 것이 똑똑한 결정이 아닐 수 있어요. 오히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계약하는 경우 여러 명의 인플루언서와 동시에 작업할 수 있기 때문에 성공적으로 마케팅을 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답니다!-!

 

그동안! 많은 브랜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비용에 대한 정보가 부족했기 때문에 이 마케팅 기법에 투자하는 것을 꺼렸어요.. 

하지만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이미 시장에 자리를 잡은 전략이며 게임체인저 역할을 할 수 있어요. 이걸 놓치기엔 너무 아깝겠죠?😥

 

인플루언서 마케팅 관련 비용을 명!확!하게 알 수 있는 방법으로 바로 💎Vling💎의 서비스를 소개해 드리고 싶어요.

브랜드의 예산이 무엇이든 최적의 인플루언서를 찾을 수 있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원문 [블링(vling)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vling.net/ko/post/222868370883?category=tr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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