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마케팅동향

📺유튜브에 대항하는 네이버의 "OOO"!

드림인사이트 D.TREND

2023.08.21 14:56
  • 1003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

 

 

 

👉 D.TREND와 함께하세요! 👈

드림인사이트의 D.Trend를 구독하시고

매주 금요일, 누구보다 빠르게 트렌디한 마케터가 되어보세요.

 

 

 

 

💡 8월 3주차 주요 미디어 이슈 클리핑 💡 

원문을 보시려면 제목을 클릭하세요! ✨

 

✔️ 네이버, 초거대AI 연합체 띄운다

✔️ 네이버페이, 결제분석 시작...'디지털지갑' 강화

✔️ 소셜과 커뮤니티, 그리고 개인화 [네카오로 MZ세대 읽기③]

✔️ 구글, 브라우저 기반 IDE '프로젝트 IDX' 공개

✔️ '짧은 영상' 재미 본 유튜브, 음악도 '숏폼'으로 보여준다

✔️ 'X 대항마' 스레드 초반 기세 꺾여, 인스타그램 연동과 AI로 활로 모색




----------------------------- 

 


⚡ 8월 3주차 최신 미디어 이슈 스크랩 ⚡ 

- D.TREND가 선정한 가장 중요한 미디어 이슈

 

유튜브에 빼앗긴 1020세대… 네이버와 카카오 '숏폼' 진검승부

 

 

  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 홈페이지

 

"이용자 체류시간을 늘려라" 네이버와 카카오에 떨어진 지상과제

 

네이버와 카카오가 하반기 대대적인 자사 앱 개편을 예고하였습니다. 동영상이나 이미지 콘텐츠를 만들고 소비하는 10~20대들이 해외 플랫폼을 선호하는 현상이 뚜렷해지자 네이버와 카카오가 위기감을 느꼈다는 분석이 이어졌는데요, 실제로 유튜브와 인스타그램과 같은 글로벌 플랫폼은 ‘국민 앱’의 이용자 수를 가파르게 추격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유튜브를 사용한 총 시간은 약 15억 3000만 시간으로 네이버와 카카오를 합친 것 보다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용자 체류시간을 늘리기 위해 네이버와 카카오의 변화에 대해 소개합니다.

 

네이버는 일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숏폼’을 비롯하여 앱을 개편하였는데요, 네이버 앱을 켜자마자 하단에 홈, 클립, 콘텐츠, 쇼핑 등 4가지 탭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만들어놨습니다. 앱 개편의 핵심은 숏폼 콘텐츠가 모인 클립 탭입니다. 검색, 쇼핑, 블로그 등에 흩어져 있던 숏폼 콘텐츠를 모아 별개의 탭으로 구성해 앱의 전면에 내세웠고, 인공지능(AI) 추천 시스템을 통해 취향에 따라 패션, 뷰티, 여행,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등의 숏폼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이미 유튜브 이용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숏폼 콘텐츠인 쇼츠를 따라잡기 위해 네이버는 지난 6월부터 숏폼 크리에이터를 모집하기 시작했고 이들에게 오는 연말까지 총 10억원 규모의 혜택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카카오는 짧은 콘텐츠를 원하는 사람과 공유하고 24시간 이후 사라지도록 하는 ‘펑’ 기능을 연내 카카오톡 프로필에 추가한다고 합니다. 이 역시 숏폼 콘텐츠 강화의 일환으로 풀이되며, 이 기능은 인스타그램이 2016년 도입한 스토리와 비슷한데 게시물 노출에 따른 부담이 덜하고 가볍게 일상을 공유할 수 있어서 10~20대 사이에서 인기를 끌 것이라 예상됩니다.

> 기사 전문 보기

 

 

----------------------------- 

 

 

🔥 금주의 핫 마케팅 이슈 🔥 

D. review 보고 트잘알 되는 법!

 

 🛬 떠나요~ 둘이서, 항공사들 이색 마케팅!

- 구독자 7만명 유튜브 채널부터 루피 캐릭터 콜라보 이색 굿즈까지

 

 

 출처 : 제주항공 (잔망루피 기획상품)

 

“잔망 루피 캐릭터 상품이 항공사 굿즈라구요..!?”

 

올여름 하계 성수기 기간동안 기록된 총 이용 여객 수가 396만, 일평균 18만 명으로 2019년 대비 85% 수준을 기록하는 등 인천공항 이용객이 코로나 전으로 정상궤도에 이르렀다고 합니다. 항공 운항의 정상화 소식과 함께 항공 이용객들 맞춤 콘텐츠, 굿즈 등으로 고객들과 소통을 활발하게 이어 나가고자하는 항공사들의 마케팅 소식이 눈길을 끌었는데요!

 

제주 항공은 굿즈(기획상품)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선호도 제고 및 수익구조 다각화로 안정적인 수익구조 기반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굿즈 상품의 판매를 통해 국제 유가나 환율 등 외부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는 여객 매출의 불안정성을 보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요. 2010년부터 제주항공은 한류스타를 모델로한 볼펜, 스티커등 꾸준히 협업을 통한 굿즈 상품을 선보였습니다.

 

최근 MZ세대를 겨냥한 트렌드 상품인 인기 캐릭터 '잔망루피'를 모델로 하는 제주항공 굿즈를 출시하였는데요. 1~2차 물량 완판에 이어 지난 6월 출시한 3차 기획상품도 현재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ESG 트렌드에 맞춰 환경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 참여를 유도해 '착한소비'를 이끌어내는 상품도 판매하고 있으며, 이외 유니폼, 구명조끼 등 항공 폐기물 자원을 재활용해 여권 지갑, 여행용 가방, 미니 파우치, 휴대용 선풍기, 머그컵, 보조 배터리 등 일상 생활에 사용가능한 '제주항공 PB상품'도 출시하였습니다.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는 굿즈 마케팅을 통해 제주항공의 철학을 담아 실용성, 희소성, 디자인 만족감까지 줄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 안정적인 수익구조, 브랜드 선호 및 제고를 높여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출처 : 에어부산 유튜브 채널

 

에어부산은 지난해 8월 유튜브 구독자 수 6만명 돌파에 이어 지난달 7월 7만명의 구독자 수를 달성했다고 합니다. 현재는 7만 7천여명의 구독자 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운영을 통해 별도 비용 투입 없이 브랜드 가치 제고와 함께 고객의 직접적인 피트백을 통한 서비스 개선 그리고 소통의 창구로 유튜브를 활용해오고 있는데요. 높은 구독자수를 기록한 에어부산 유튜브 콘텐츠의 특별함은 무엇일까요? 

 

유튜브 채널의 성공 비결은 항공사 특화 콘텐츠, 유익한 정보 전달, 그리고 유튜브 감성의 재미 요소로 분석됩니다. 최근 에어부산 콘텐츠 중 143만회에 이르는 조회수를 기록한 비행기 조종사 브이로그 콘텐츠를 보면, 항공 조종사라는 특화된 직무와 근무형태에 대해 쉽고, 재밌게 형상으로 풀어낸 모습에 많은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었는데요. 또한 전문가인 조종사가 직접 출연해 항공기 관련 상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차별화된 콘텐츠가 구독자와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는 이유로 분석됩니다. 

 

또한, 최근에는 구독자 390만을 보유한 채널 워크맨 "워크돌" 과 협업 등 다양한 유튜브 마케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에어부산 관계자는 항공사 특화 콘텐츠에 유튜브 감정이 더해져, 시청자들이 원하는 영상을 제작하여, 항공지식 및 정보를 전달과 함께 고객들에게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하는 역할로 유튜브를 활용하고 있다고 전하며, 다양한 소통 창구로 고객의 피드백을 귀 기울이며 유튜브를 활용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앞으로 에어부산 유튜브 채널에 어떤 재밌는 콘텐츠를 보여줄지 기대가 됩니다. 

 

 

⭐ 주목 포인트

✅ 제주항공에만 있다! 굿즈 마케팅으로 선호도·매출 UP

✅ 한류스타부터 브랜드 굿즈는 기본, 항공기 동체 조각도 판매

✅ 부산에어, 국내 저비용항공사 유튜브 채널 중 매해 최다 구독자 수 경신

 

  • #마케팅 사례
  • #네이버
  • #숏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