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인사이트

2023 럭셔리 마케팅 전략

WGSN Korea

2023.07.31 08:00
  • 1927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3

소비자들의 관심을 잡아두기 어려운 요즘, 브랜드들이 WGSN의 마케팅 트렌드전망을 어떻게 활용해 혼란을 헤쳐나가며 무덤덤한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고 있는지 살펴봅니다. 본 글에는 다섯가지 트렌드전망 중 두가지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하이파이 이벤트


예산이 풍부한 브랜드들은 뛰어난 제작 완성도에 주력해 고객에게 즐거움을 안겨주고 경외심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생활비 위기와 예산 삭감에도 불구하고, 일부 브랜드는 웬만한 자극에는 시큰둥한 소비자들을 사로잡기 위한 목적으로 상상초월 이벤트를 선보이기 위해 광고 지출을 늘리고 있습니다. 하이파이 마케팅은 집단적 열광(현실에서 함께 무언가를 경험하는 것)을 불러일으키는 데 효과적일 수 있으며, 이는 팬데믹 이후 특히나 중요합니다. 브랜드들은 QR 코드를 추가하여 이벤트의 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웹사이트로 행인들을 유도해야 합니다.

 

Loewe: LVMH 산하 스페인 럭셔리 브랜드 로에베는 일본 애니메이션 회사 스튜디오 지브리와의 콜라보를 기념하기 위해 런던 셀프리지 백화점과 그 주변에 몰입형 설치물을 선보였습니다. 이 이벤트는 2004년 애니메이션 영화 '하울의 움직이는 성'에서 영감을 얻었으며, 브랜드 리테일 경험을 위한 팝업샵인 '셀프리지 코너샵'에 대형 모형을 설치했습니다. 이 성의 거대한 풍선 버전은 1월 패션위크 기간 중 파리에 등장했으며, 2월에는 런던의 마블 아치에서 전시되었습니다.

 

Credit: Loewe

 

Louis Vuitton: 지난 1월, 프랑스 럭셔리 브랜드 루이비통은 일본 아티스트 쿠사마 야요이와의 콜라보를 기념하는 일련의 글로벌 이벤트를 공개했습니다. 그 일환으로, 런던 해로즈 백화점 건물에 그림을 그리고 있는듯한 쿠사마의 15미터 동상과 함께 팝업 이벤트를 열었습니다. 루이비통은 이벤트의 효과를 측정하고 사람들을 웹사이트로 유도하기 위해 행인들이 스캔하여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QR 코드를 제공했습니다.

 

Saint Laurent: 프랑스 브랜드 생로랑은 지난 5월에 영화 제작사를 설립한 최초의 럭셔리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안토니 바카렐로 예술 감독이 이끄는 생로랑 프로덕션은 스페인영화감독 페드로 알모도바르의 '스트레인지 웨이 오브 라이프(Strange Way of Life)'로 76회 칸 영화제에 데뷔했습니다. 2023년에는 더 많은 영화를 개봉할 계획입니다.

 

 

하이파이 이벤트: 실행 방안

1. 경외감을 불러일으켜라

경외감을 불러일으키는 이벤트를 실험적으로 실시해 소비자의 관심을 사로잡고 감정적 반응을 유도한다. 기존 옥외광고를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리고 브랜드를 돋보이게 하는 마케팅 이벤트를 만들어 본다.

 

2.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라

하이파이 이벤트에서 사용하는 소재와 에너지, 탄소에 주의해야 한다. 소품을 재활용하고 디지털 요소를 추가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한다.

 

 

액트버타이징 채택


럭셔리 브랜드들은 환경적,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장기적인 전략을 개발하며 액트버타이징 광고를 적극 수용하고 있습니다.

 

만성적인 글로벌 불확실성 속에서 고전하고 있는 소비자들은 브랜드에 더 많은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영국 소비자의 95%는 브랜드가 행동을 취하기를 기대하고, 동남아시아에서는 54%의 Z세대가 브랜드가 사회 문제에 대해 입장을 취하기를 기대합니다. 다중 위기가 심화됨에 따라 브랜드는 해결책을 제시하고 소비자의 삶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합니다.

 

Valentino: 이탈리아 브랜드 발렌티노는 2021년 온라인 공간과 로스앤젤레스, 밀라노, 도쿄, 뉴욕의 빈티지 매장 4곳 인수를 포함하는 순환성 이니셔티브인 '발렌티노 빈티지'를 시작했습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이 발렌티노 제품을 가져오게 해 그 가치에 상응하는 상품권을 증정합니다. 2023년에는 런던의 학생이 운영하는 패션 교육 플랫폼인 1Granary와 손을 잡고 런던, 서울, 파리에 매장을 추가하는 등 이벤트를 확대했습니다.

 

 

Gucci: 이탈리아 럭셔리 하우스 구찌는 패션 업계가 야기하는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앞장섰습니다. 지난 2월에는 이탈리아 생산 모델을 순환형으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순환형 허브를 토스카나에 오픈했습니다. 이곳에서는 원자재, 디자인에서부터 생산 최적화, 물류에 이르기까지 럭셔리 패션 산업의 모든 측면을 다룹니다.

 

LVMH: 프랑스 럭셔리 대기업 LVMH는 럭셔리 업계의 다양성과 포용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12월에 다양성 & 포용성(D&I) 이니셔티브를 발표했습니다. 글로벌 이벤트로 진행된 '보이스 오브 인클루전 위크(Voices of Inclusion Week)'는 인식, 교육, 책임, 비즈니스 모범 사례를 다루는 워크샵을 통해 직원의 포용성을 높이고 이를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전달할 수 있을지 검토하기 위해 고안된 100개의 행사로 구성됩니다.

 

 

액트버타이징 채택: 실행 방안

1. 확고한 태도를 취하라

다중 위기가 심화되고 소비자들이 브랜드의 지원을 기대함에 따라, 정치적 무관심은 더 이상 선택사항이 아니다. 브랜드는 구체적인 헌신을 입증하는 솔루션을 제시해야 한다.

 

2. 장기적 전략을 취하라

일회성 마케팅 이벤트를 넘어 향후 소비자들의 문제를 해결하고 개선하기 위한 이니셔티브를 출범한다. 경제적이고 구체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프로젝트에 투자해 선행에 대한 헌신을 보여준다.

 

이 외 세가지 럭셔리 마케팅 전략이 궁금하신 마케터분들은 아래 채널로 문의해주세요. 샘플리포트를 전달해드리겠습니다. 

 

👉🏼http://pf.kakao.com/_QGjnM/chat

  • #럭셔리
  • #마케팅 전략
  • #럭셔리 브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