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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인플루언서, 비용은 알고 쓰자! (계산 방법과 효과 극대화 전략)

지퓨처스

2023.07.25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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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 마케팅은 현존하는 가장 강력한 마케팅 방법 중 하나입니다. 더 이상 소비자들은 브랜드에서 직접 전달하는 메시지보다 내가 동경하고 인정하는 대상을 통해 자연스럽게 습득되는 정보에 더 강한 유대감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UGC (User Generated Contents)처럼 인플루언서가 직접 제품을 시연하면서 제품의 장단점뿐만 아니라 사용방법과 후기 등을 전달하는 콘텐츠가 각광을 받고 있는 시대입니다. 

 

일본도 마찬가지인데요. 하지만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경우 높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어 합리적인 비용 지출과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꼼꼼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일본 마케팅을 처음 접하시거나 앞두고 계신 분들을 위하여 일본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평균 시세와 주의 사항에 대하여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얼마? 산출 방법과 평균 비용 시세는...!

 

일본 내 인플루언서 협찬 진행 시 비용 책정은 [팔로워 수 X 팔로워당 단가]의 계산 방식으로 요금이 책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팔로워 단가의 경우 인플루언서의 실제 영향력과 협찬 플랫폼에 따라 상이하긴 하지만 평균적으로는 원화 30원 전후로 설정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일본 현지 에이전시의 평균 PR 단가 시세는 아래 테이블을 참고 바랍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SNS 채널별로 단가가 다른 이유는 해당 플랫폼의 결에 따라 콘텐츠 제작에 투여되는 공력이 각각 다르기 때문입니다. 또한 단기간 캠페인으로 의뢰하거나 에이전시 또는 MCN 소속일 경우 중간 마진이 높아져 팔로워 단가가 더 높게 설정될 수도 있습니다. 

 

위 팔로워 단가는 어디까지나 기준이므로, 우선 의뢰하여 조건을 조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의뢰하는 방법 3가지와 차이 (DM, 매칭 플랫폼, 에이전시) 

 

방법 1. 인플루언서에게 직접 CONTACT 

 

인플루언서에게 직접 콘택트 하는 경우 에이전시 등의 중간업체를 거치지 않기 때문에 타 방법에 비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인플루언서와의 직접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자사 서비스나 상품의 매력과 캠페인 구상 등을 직접 나눌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단점도 동시에 존재하는데요. 인플루언서 서칭부터 컨택, 조건 조율, 콘텐츠 피드백, 업로드 모니터링 등 모든 일체의 과정을 스스로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과 추가 비용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에 따라서는 연락 도중 끊어지는 경우부터 자사 가이드라인을 따르지 않는 경우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이에 대한 대비책과 소통력을 가지고 진행해야 합니다. 

 

일본에서도 인플루언서의 뒷광고 문제가 있어

인플루언서 협찬 시에는 광고를 암시하는 해시태그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인플루언서에게 협력을 요청할 때는 다음의 내용은 꼭 포함하여 전달하세요. 

 

인사말 

상품의 특징과 상세 설명 

게재할 SNS 플랫폼 

보상 

희망 해시태그 

게시 기한 

 

방법 2. 매칭 플랫폼 서비스 이용

 

PR 안건을 찾고 싶은 인플루언서와 의뢰하고 싶은 기업 간을 연결해 주는 플랫폼도 존재합니다. (국내의 경우에는 레X, 공XXX) 

 

직접 의뢰하는 방법 1과 마찬가지로 에이전시에 비해 비용을 절감하고 인플루언서와 직접 소통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SNS을 통한 인플루언서 컨택과 달리 인플루언서를 찾는 것에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점도 큰 매력입니다. 

 

매칭 플랫폼도 마찬가지로 사용 시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SNS 컨택과 마찬가지로 금액 조율이나 인플루언서 소통, 효과 측정 등은 스스로 실시해야 됩니다. 또한 의뢰 안건의 변동에 따라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경우도 빈번하여 한 번에 요구사항을 모두 전달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방법 3. 에이전시를 통한 캐스팅 요청

 

PR 경험이 많은 에이전시의 경우 캠페인 기획부터 효과 측정까지 전과정을 서포트 해 줍니다. 에이전시가 보유한 인플루언서 네트워킹을 통하여 매칭해 주고 지금까지의 PR 노하우를 통해 기획 제안도 해 주기 때문에 별도의 시간 할애나 스트레스에서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다만 에이전시의 업무로 인한 비용이 발생할 수 있는 부분과 에이전시마다 주력으로 다루고 있는 카테고리가 다를 수 있어 과거 실적이나 지원 내용을 근거로 판단해 보시길 바랍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 주의할 점  3가지

 

#1. 팔로워 수뿐만 아니라 팔로워 속성이 자사 제품과 핏(Fit)이 맞는지 확인하자

많은 분들이 아시는 부분이지만 인플루언서 '팔로워'에 속지 않고 실제 인게이지먼트는 어떠한지 또 자사 브랜드와 유사한 잠재 고객층을 보유하고 있는지 등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2. 광고성이 강한 PR이 되지 않도록 조심하자

오가닉 한 콘텐츠에 자연스럽게 녹아든 광고로 제작 되도록 하는 것이 인플루언서 마케팅 기획에 키 포인트입니다. 자칫 강한 인상을 줄 수 있는 홍보는 인플루언서 본인뿐만 아니라 브랜드 이미지 자체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 조심해야 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인플루언서의 평소 콘텐츠 스타일과 광고 콘텐츠 유형의 일관성도 살펴보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인플루언서와 사전 논의를 거쳐 인플루언서의 의견을 청취하는 것도 좋은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됩니다. 인플루언서도 사람이기 때문에 자신을 홍보의 수단으로 여기는 것이 아닌 브랜드의 팬이 될 수 있도록 배려함이 필요합니다.  

 

#3. 업로드되는 게시물은 직접 가이드 하자

위 2번 사항과 충돌될 수 있는 부분이기는 하지만 반대로 너무 인플루언서에게 의존적이거나 콘텐츠 기획 일체를 맡기는 것도 바람직한 방법은 아닐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업로드 영상 속 자사 제품 언급이 너무 짧다든지 혹은 다른 상품과 함께 소개될 때 자사 제품의 강점 언급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든지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업로드하기 전 최종 검수를 통해 아래 사항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상품 소개 시간은 충분하였는가? 

전달하고자 한 메시지가 명확하게 전달되었는가? 


 

본 글을 통해 인플루언서 마케팅 의뢰 방법, 비용 그리고 주의점을 소개해 보았습니다. 의뢰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결국 핵심은 인플루언서와 함께 우리 브랜드를 알린다는 마음으로 실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잠재 고객에게 도달하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도 인플루언서의 목소리를 존중하면서 자사가 전하고 싶은 메시지도 인플루언서에게 확실히 인지시키고 진행하시는 것을 꼭 기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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