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상세 광고 이미지

모바일 홈쇼핑 트렌드(월간)

[모바일 홈쇼핑 트렌드] 2023년 5월호 홈쇼핑 월간 종합 리포트를 만나보세요!

홈쇼핑모아

2023.07.21 08:00
  • 755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홈쇼핑모아 광고주센터에서 ‘모바일 홈쇼핑 트렌드’를 제공해드려요! 

모바일 홈쇼핑 트렌드는 홈쇼핑, 벤더사 등 홈쇼핑 업계 종사자에게 유의미한 상품 및 

사용자 분석 데이터를 제공하는 국내 유일 모바일 홈쇼핑 빅데이터 서비스입니다.

 

국내 모든 홈쇼핑 및 T커머스가 모여있는 

홈쇼핑모아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현재의 홈쇼핑을 분석하고, 

앞으로의 홈쇼핑 트렌드를 예측해보세요!

 


모바일 시청률 순위 TOP10


2023년 5월 18개 홈쇼핑 & T커머스 채널 중 CJ온스타일이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시청률은 지난달 대비 0.64% 하락했지만, 2월 ~ 4월에 이어 1위 자리를 유지했습니다.

4월 7위 자리를 차지했던 GSMYSHOP은 4월 대비 시청률이 0.15% 상승하며 5위 자리로 이동하였습니다.

현대플러스샵은 3월은 2월 대비 0.57% 상승, 4월은 3월 대비 0.54% 상승하였지만 5월은 4월 대비 0.44% 하락하였습니다.



*모바일 홈쇼핑 트렌드의 모바일 시청률 순위는 홈쇼핑모아 어플을 통한 모바일 홈쇼핑 시청률을 집계한 수치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별 시청률


2023년 5월에 홈쇼핑모아 사용자가 가장 많이 시청한 제품군은 ‘패션·잡화’로 총 시청 수 가운데 64.49%를 차지했습니다. 1월 52.8% -> 2월 59.3% -> 3월 67.3% -> 4월 66.8% 였던 ‘패션·잡화’의 시청 점유율은 다가오는 여름에 맞춰 편성된 에어컨, 써큘레이터, 선풍기와 같은 가전 카테고리의 방송 편성횟수가 증가하면서 하락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른 카테고리의 수치는 어떻게 변화했을까요?


'식품·건강' , '화장품·미용' , '생활·주방' , '여행·레저'의 시청률은 4월과 비교해 큰 변화가 없었지만 '가전·디지털'의 경우 4월 3.3%에서 5월에는 4.0%로 상승 하였습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5월은 여름 계절 가전들의 편성 횟수가 증가하면서 '가전·디지털' 카테고리의 시청률 점유율이 상승한 것으로 보입니다.

 

 


 


 

2023년5월 구매건수 TOP10


2023년 5월 한 달간 홈쇼핑모아 사용자가 가장 많이 구매한 상품은 ‘햇 생망고’ 였습니다. 망고는 2022년 5월에도 신세계라이브쇼핑에서 판매한 상품 입니다. 홈쇼핑모아를 경유해 판매된 주문 수량만 놓고 보면 23년은 22년에 비해 2.5배나 주문수량이 증가했습니다.


2위를 차지한 신미사의 슬리퍼를 통해 여름을 대비해 시원하고, 간편하게 신고 벗을 수 있는 신발을 찾는 소비자의 니즈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상품명에 '쿨' ,'쿨링'과 같이 계절의 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잘 반영한 상품들이 상위권에 랭크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2022년 5월에 구매건수 1위를 차지했던 제품은 뱅뱅 남/여 썸머 쿨 데님 이었습니다. 2023년도 5월에는 뱅뱅 남성 라이크라 스트레치 밴딩 데님 3종이 6위를 차지해 좋은 판매 성적을 보였습니다.


 

 


* 홈쇼핑모아 어플을 통한 모바일 홈쇼핑 구매건수를 집계한 수치로 실제 순위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2023년 5월 방송 알람 설정 TOP10


방송 알람 설정 수는 소비자의 상품 관심도가 가감 없이 드러나 이를 분석하면 고객의 니즈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방송 알람 설정 1위는 1 ~ 5월까지 다섯 달 연속 ‘다이슨 에어랩 멀티 스타일러 컴플리트’가 차지했습니다. 


또한 3위에는 구매 수량 기준 1위를 차지한 신세계쇼핑의 망고가 랭크되었습니다. 방송을 놓치지 않겠다는 홈쇼핑 소비자의 니즈가 반영되는 알람 설정에서도 높은 순위를 차지한 망고는 홈쇼핑 소비자들 사이에서 방송중 꼭 구매해야 하는 상품으로 입소문이 난 것 같습니다. 또한 과일의 특성상 특정 시기가 지나면 제일 맛있는 맛을 경험할 수 없다는 "기간 한정"의 걸림돌도 소비자에게는 "지금 빨리 사야지" 라는 마음을 일으킨 것 같습니다.


2022년 5월 알람설정 4위에 신일전자의 S8 서큘레이터가 랭크되었는데 올해 5월에는 신버전인 S9 서큘레이터가 7위에 랭크되었습니다.

 

 

 

 

* 홈쇼핑모아 어플을 통한 모바일 홈쇼핑 방송알람설정수를 집계한 수치로 실제 순위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2023년 5월 상품조회 TOP10


상품조회는 다른 부문과 달리 의류・잡화 상품의 인기가 드러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2023년 5월도 다른 부문과 다르게 거의 대부분의 순위를 여성의류 카테고리가 차지하였습니다. 3월은 일교차가 큰 날씨의 영향으로 자켓류들의 인기가 좋았고, 4월은 외투류보다는 팬츠, 셔츠의 인기가 좋았습니다. 5월은 4월보다 좀 더 얇은 소재의 의류들, 또는 상품명에 명확히 '썸머'라는 계절을 명시한 제품들이 대부분 상위권에 랭크되었습니다. 

참고로 2022년 5월에도 린넨 소재 원피스, 쿨데님 등과 같이 더워지는 날씨를 대비하는 제품들이 상위권에 랭크되었습니다.

 

 

 

 

* 홈쇼핑모아 어플을 통한 모바일 홈쇼핑 상품조회를 집계한 수치로 실제 순위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2023년 5월  구매클릭 TOP10


구매 클릭이 높은 상품은 전반적으로 인기가 있는 상품이거나 고객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온 상품으로, 다른 지표에서도 높은 순위를 차지할 가능성이 올라갑니다. 1 ~ 4월에 이어 5월에도 구매 클릭 1위 상품은 ‘다이슨 에어랩 멀티 스타일러 컴플리트’가 차지했습니다.


구매클릭 9위를 차지한 베라왕 선글라스는 구매건수 기준 18위에 랭크 되었으며 알람 설정 및 상품 조회에서도 TOP 50위권 안에 랭크되었습니다. 소비자에게 베라블랙, 그레이, 브라운, 핑크 총 4가지의 색상 선택권을 주고 티타늄 소재를 사용해 가벼운 프레임 무게를 구현해 장시간 착용해도 피로도가 덜 하도록 설계한 부분이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었던 요인으로 보입니다.  



 

 


* 홈쇼핑모아 어플을 통한 모바일 홈쇼핑 구매클릭을 집계한 수치로 실제 순위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홈쇼핑 데이터, 광고, 제휴, 모바일 홈쇼핑 트렌드 솔루션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편하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홈쇼핑모아가 홈쇼핑 성공을 응원하겠습니다.

 

  • #홈쇼핑
  • #모바일 홈쇼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