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커팁

사람과 검색엔진을 홀리는 블로그 쓰기 8

링커레터

2023.06.27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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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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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네이버 블로그 운영하시나요? 블로그도 콘텐츠를 보여 주기에 좋은 채널이에요. 네이버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쓰는 포털 사이트고, 네이버에서 블로그 콘텐츠를 검색 결과에 우선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이죠. 블로그를 잘 운영하면 수익을 낼 수도 있고요. 하지만 열심히 써도 왠지 조회수가 잘 나오는 것 같지 않죠. 이런 분들을 위해서 오늘은 초심자를 위한 블로그 운영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수많은 콘텐츠 중

내 블로그 콘텐츠는 어디에…

 

많은 사람들이 내 콘텐츠를 보려면, 첫 번째, 유저가 뭔가를 검색했을 때 결과 페이지 위쪽에 내 콘텐츠가 보여야 해요. 그리고 두 번째, 여러 콘텐츠 중에 내 콘텐츠를 클릭해야 하죠. 검색 엔진과 인간의 뇌(?)가 모두 좋아하는 콘텐츠여야 한다는 뜻이에요. 이런 콘텐츠는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1. 제목엔 '검색량 많은 키워드' + '서브 키워드'

 

제목에는 꼭 2~3개의 키워드를 섞어서 넣어주세요. 예컨대, ‘포트폴리오' 키워드는 검색량이 많지만 그만큼 경쟁이 치열해요. 그래서 '포트폴리오' 키워드 하나만 넣으면 다른 콘텐츠에 묻히기 쉬워요. 이럴 때는 '마케터'나 '콘텐츠 마케터' 같은 서브 키워드와 함께 써서 월간 검색량(PC+모바일)이 백 단위인 키워드로 만들어주세요. 그럼 '포트폴리오' 검색 결과에도 뜨면서, '마케터 포트폴리오' 키워드에서는 상위 노출이 될 수도 있어요. 키워드 검색량은 네이버 광고의 키워드 도구에서 확인할 수 있답니다.

 

* 네이버 데이터랩에서 분야별로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어요.

 

 

 

 

 

2. 제목은 25자 이내로 쓰기

 

블로그 제목이 약 27자를 넘으면 모바일에서 줄임표(...)로 표시가 돼요. 그래서 제목은 되도록 25자 이내로 작성하고, 어쩔 수 없이 길어진다면, 중요 키워드는 앞쪽에 써주세요. 눈길을 끄는 제목을 짓고 싶다면 링커레터에서 발행한 ‘짜쳐도 효과 좋은 카피 공식8’을 참고해주세요!

 

 


 

 

 

3. 썸네일은 정사각형에 후킹한 문구

 

블로그 썸네일은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정사각형으로 보여요. 그러니 가로, 세로가 잘리지 않게 정사각형으로 제작해주세요. 썸네일 안에 메인 키워드나 후킹한 문구를 크게 넣으면 짧은 시간 안에 사람들의 이목을 끄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4. 제목에 있는 키워드를 본문에 6~12번 반복하기

 

제목에 있는 키워드가 본문에서 어느 정도 나와야, 검색 엔진이 콘텐츠의 제목과 내용이 일관성 있다고 판단하는 것 같아요. 콘텐츠의 일관성을 판단하는 이유는, 제목으로 잔뜩 유입시키고 정작 관련된 내용은 없는 어뷰징 블로그를 거르기 위해서예요. 위의 이미지는 어떤 블로그 콘텐츠에서 '경단인형'이라는 키워드가 몇 회 쓰였는지 찾아본 거예요. 제목에 '경단인형 커스텀'이라는 키워드가 들어가 있기 때문에 본문에서도 '경단인형' 키워드를 반복해서 썼어요.

 

 


 

 

 

5. 소제목 서식 활용하기

 

중간중간 ‘소제목' 서식을 활용해 제목을 달아주세요. 읽기 편해질 뿐 아니라, 글의 위계가 잘 짜여 있는 콘텐츠를 검색 엔진이 더 잘 읽기 때문에 상단에 노출될 확률도 높아진답니다.

  

 

6. 읽는 사람과 티키타카하듯 쓰기

 

블로그가 노출되려면 글 분량도 어느 정도 있어야 해요. 긴 글을 수월하게 전개하려면, 위의 내용을 읽은 사람이 무엇을 궁금해 할지 상상하고 이에 답한다는 마음으로 다음 문단을 작성해보세요. 위의 예시처럼 읽는 사람과 티키타카한다는 생각으로 쓰는 거죠. 단순히 분량만 늘리는 게 아니라 독자가 글을 끝까지 흥미롭게 읽게 하는 데도 도움이 된답니다.

 

7. 멀티미디어 6번 이상 넣기

 

이미지, 지도, 네이버 지식백과 등의 멀티미디어를 6번 이상 넣어주세요. 콘텐츠를 지루하지 않게 하는 효과도 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많이 이용할수록 검색 엔진이 콘텐츠의 신뢰도를 높게 평가해서 노출이 잘 되는 효과도 있어요.

 

 

8. 블로그에 쓸 수 있는 7가지 형식

 

블로그 내용을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 아예 막막하다면, 아래 일곱 가지 형식 중 하나를 차용해서 써보세요. 웬만한 블로그 콘텐츠는 아래 형식 중 하나에 해당한답니다.

 

1️⃣ 정보 리스트업 형식

ex) 두려움 없이 글을 쓰는 10가지 마인드 셋

 

2️⃣ 방법을 알려주는 형식

ex) 테크 인플루언서가 되는 방법

 

3️⃣ 체크리스트를 정리해주는 형식

ex) 의미 있는 회고를 위한 체크리스트

 

4️⃣ 케이스 스터디 형식

ex) 사례로 살펴본 연봉 협상 전략

 

5️⃣ 인터뷰 형식

ex) “따라 할 만큼 쉽게 만들어요" 20만 유튜버가 성공한 이유

 

6️⃣ FAQ 형식

ex) 크리에이터를 막 시작하는 사람들이 자주 묻는 질문 10

 

7️⃣ 큐레이션 형식

ex) 비 오는 날 읽기 좋은 국내 소설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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