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6월 IDL 리포트_할매니얼, 닌텐도 젤다의전설
인크로스의 펭귄 사원 마인이의 마케팅 인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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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리포트로 돌아온 인크로스 마인입니다! 😊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연구소 ‘인크로스 데이터랩(IDL)’이 출범했습니다~! 👏👏👏

IDL은 인크로스 데이터랩(Incross Data Lab)의 준말이에요. IDL은 핵심 타깃 발굴을 위해 보다 더 정교한 마케팅 전략을 세우려는 광고주를 대상으로 한 전문 컨설팅 서비스랍니다. SK플래닛 DMP 서비스와 다양한 자체 조사를 바탕으로 데이터를 입체적으로 분석하고, 광고주에게 최적의 마케팅 솔루션을 제안하고자 해요. 광고주에게만 선별적으로 제공되는 컨설팅 서비스 외에도 업계 관계자들이 최근 소비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테마 리포트도 정기적으로 발간될 예정입니다.
이번 아티클에서는 처음 발간된 IDL 리포트를 함께 살펴보려고 해요. 이번 IDL 리포트의 테마는 약과로 대표되는 ‘할매니얼’과 새로운 타이틀을 발매한 ‘닌텐도’입니다.
먼저 ‘할매니얼’부터 살펴볼까요? 😃

할매니얼은 할머니+밀레니얼의 합성어로 전통 디저트를 즐기는 MZ세대를 뜻해요. 할매니얼 관련 소셜미디어 언급량은 2020년도 4분기부터 천천히 증가하다가 올해 4월 언급량이 전년 대비 3.02배 증가하며 정점을 찍었어요.
할매니얼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 대표 디저트는 바로 ‘약과’인데요. 쿠키, 휘낭시에 같은 다른 디저트들과 비교해서 압도적인 검색량을 기록하고 있어요.

할매니얼을 주도하는 세대는 바로 2030 여성이었는데요. 그중에서도 ‘찐 할매니얼’은 30대 여성이었어요.
‘할매니얼’이 특히 좋아하는 약과 브랜드는 ‘장인약과’로 나타났습니다. 그 뒤로 이웃집통통이, 봄날엔약과 등의 브랜드가 뒤를 이었어요. (어제 편의점에서 이웃집통통이 약과쿠키 사먹은 마인이 제법 트렌디해?)
장인약과와 봄날엔약과가 다른 대기업 약과와 비교하여 더 인기가 많은 이유가 있을까요? IDL 리포트는 ‘지인과 교류하는 문화’가 그 이유라고 분석했어요. 약과 브랜드 3사의 인물 관련 키워드를 조사한 결과 엄마, 친구, 언니 등 가까운 지인들이 많이 언급되는 걸 확인할 수 있었어요. 문화 관련 키워드 TOP3는 팝업, 웨이팅, 주문 등 행위 관련 키워드가 차지했고요. 이를 토대로 봤을 때 장인약과와 봄날엔약과를 ‘지인과 함께 즐기는 문화’가 형성된 것으로 보여요.
최근 트위터에서 화제가 되었던 ‘엄마 미안해’ 트윗처럼 맛있는 약과를 치열한 ‘웨이팅과 약켓팅(약과+티켓팅)’을 뚫고 구매해서 ‘소중한 사람’과 함께 먹는 게 하나의 유행처럼 자리잡은 것이죠.

그렇다면 할매니얼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첫번째 키워드는 ‘튜닝’입니다. 약과 관련 인기 상품 타임라인을 분석한 결과, 약과쿠키나 약과도넛처럼 기존 약과에 새로운 맛이나 식감을 추가한 ‘튜닝’ 제품들이 인기를 끌었어요. 뿐만 아니라 제조사 튜닝(협업) 상품도 인기를 끌었어요. 유명 약과 브랜드와 편의점, 식품 기업이 협업한 제품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답니다.
두번째 키워드는 ‘숏폼’이에요. 할매니얼의 대표주자인 2030여성은 같은 연령대 남성 대비 숏폼 광고의 인지, 클릭, 구매율이 높아요. 숏폼 광고를 통해 찐 할매니얼인 2030여성을 공략한다면 더 쉽게 다가갈 수 있겠죠?
IDL 두번째 테마는 지난 12일 발매된 닌텐도의 신작 ‘젤다의 전설: 티어스 오브 더 킹덤’ (이하 젤다 신작)입니다.

‘젤다의 전설: 티어스 오브 더 킹덤’은 닌텐도에서 제작한 액션 어드벤처 장르의 게임이고요. 2017년 발매된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의 후속작이에요.
일본에서는 젤다 신작을 플레이하려고 휴가를 쓰는 사람이 있을 정도라고 해요. 또 신작이 출시되자마자 호평이 쏟아졌는데요. 출시 후 3일간 1000만 장 넘게 판매되었고, 메타크리틱에서 95점을 기록하는 등 각종 평론 사이트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어요.
젤다 신작을 구매 및 플레이하는 사람들은 누구일까요? IDL 리포트는 콘솔 게임, 닌텐도, 젤다 신작 관심자를 모두 40대 남녀로 분석했어요.
이들이 주로 이용하는 쇼핑 플랫폼은 쿠팡, 당근마켓, 11번가, G마켓, 티몬 등이었는데요. 이중 11번가, G마켓, 티몬은 젤다 신작의 사전 예약을 진행했던 곳이에요.

40대 남녀가 가장 주로 이용하는 게임 장르는 어드벤쳐 장르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젤다 신작 구매자의 특성을 더 깊게 파고들면 ‘부모’로서의 40대 남녀를 발견할 수 있어요. 젤다 관심자를 상대지표 기준 순위로 분석했을 때는 ‘10대 남성’이 1위로 나타났고, 신분/직업 세그먼트 교차율 1위는 기혼자가 1위로 드러났어요. 이를 통해 추측해보았을 때, 40대 젤다 관심자는 가정 내에서 초등학생, 중학생 자녀를 둔 부모이고, 자녀와 함께 젤다 신작을 플레이할 가능성이 높은 타깃이라고 볼 수 있어요.
실제로 게임 이용자 학부모 중 자녀와 함께 게임을 하는 비율은 64.8%로 상당히 높은 편이에요. 이 중 자녀와 가끔 게임하는 비율은 47.8%에 달하고요.
젤다 관심자들에 다가가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IDL이 제시하는 첫번째 키워드는 ‘가족’이에요. 부모 세대인 40대가 가정 내에서 10대 자녀와 함께 플레이하는 게임인 점을 전략으로 삼는 것이죠. 10대 자녀가 20대, 30대가 되어서도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이 되도록 장기 프로덕트 사이클을 구축한다면 지속적이고 충성도 높은 고객층을 형성할 수 있을 거예요.
두번째 키워드는 중고 거래입니다. 콘솔 게임 타이틀은 게임기 가격과 타이틀 가격 모두 다른 플랫폼 대비 높은 편인데요. 이 때문에 게임칩과 타이틀 모두 중고 거래가 활발한 편이에요. 콘솔 게임 관심자가 모이는 중고 거래 플랫폼에 광고를 집행한다면 효과적이겠죠?
두 주제에 관한 아티클 잘 보셨나요? 앞으로도 IDL 리포트를 통해 싱싱한 트렌드 자주 전달드릴게요!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리포트 본문을 참고해주세요. 😀
본 아티클은 인크로스 2023년 6월 IDL 리포트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로 확인해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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