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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 마케팅 활용 사례-개인 성향 테스트 바이럴

태그바이 TAGby

2023.03.28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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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성향 테스트를 통한 브랜드 홍보 전략은 일반 광고보다 거부감이 덜 드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기업에서 시도하지만 테스트가 바이럴 되지 못하면 홍보 효과를 얻기 어렵습니다. 많은 고객에게서 홍보 효과를 얻으려면 테스트가 흥미를 유발하고 참여자들이 주변 사람들에게 자발적으로 공유하여 확산시키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태그바이 고객사인 모임 서비스 OFFOFF에서도 테스트 결과에 따라 참여자별로 잘 맞는 모임을 추천하여 자사 서비스를 자연스럽게 홍보하고자 ‘나의 오로라 찾기’라는 테스트를 만들었습니다. 이를 바이럴 시키기 위해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을 활용하기로 계획했고 그 결과 이전 기간 대비 테스트 참여자 수가 5배 증가하는 성과를 만들었습니다.(물론 기본적으로 테스트 콘텐츠 내용 자체가 매력적이어야 합니다.)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여 바이럴 시키기 위해 중요한 포인트들이 무엇이었는지 OFFOFF의 캠페인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인플루언서는 입소문을 확장시키는데 상상 이상의 파급력을 가집니다. 많은 사람들이 인플루언서가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일상 콘텐츠를 통해 친밀감을 느끼고 소통을 통해 쌓은 팔로워들과 신뢰는 구매 결정 등 팔로워들의 행동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단발성 참여의 개인 성향 테스트를 바이럴 시키려면 단기간에 비교적 많은 인원과 캠페인을 진행해야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많은 인원을 대행사에 의뢰하여 진행하면 인당 대행 수수료가 발생하여 비용적으로 부담됩니다. 예산이 한정적이라면 진행할 수 있는 인원수도 제한됩니다. 그렇다고 직접 인플루언서 섭외부터 포스팅 관리, 정산까지 진행하기에는 시간이 너무 많이 소요되고 업무량이 증가합니다.

 

 

고민

 

  • 바이럴을 만들기 위해 단기간에 대규모 집행 필요.
  • 대행사에 의뢰할 경우 비용 부담.
  • 직접 운영하기에는 공수가 많이 듦.

 

 

OFFOFF는 한정된 예산 내에서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태그바이(TAGby)를 이용했습니다. 태그바이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들 대상으로 모집 공모 캠페인을 오픈하여 필요한 인원만큼 빠르고 편하게 모집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태그바이의 정교한 인플루언서 데이터로 효율 높은 인원들을 쉽게 구분하여 선정할 수 있었습니다.

 

 

해결

 

  • 7일 만에 인플루언서를 92명 모집.
  • 5일 만에 홍보 게시글 18개 및 인스타 스토리 26개가 업로드, 게시글 1만 6천 명+ 에게 도달.
  • 테스트 플레이어 수 이전 기간 대비 5배 증가.

 

 

 

 

태그바이 인플루언서 모집 예시 이미지 

 

 

태그바이  통계 보고서 예시 이미지

 

 

총 30만 원의 비용으로 14일 만에(모집기간 포함) 44명의 인플루언서와 홍보 콘텐츠를 제작했고, 1만 6천 명이 넘는 인원에게 ‘나의 오로라 찾기’라는 테스트를 알릴 수 있었습니다.(도달당 비용: 18.75원) 월 12만 원의 태그바이 서비스 이용료로 대행 수수료를 절약하여 더 많은 인플루언서와 캠페인을 진행하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홍보 콘텐츠가 도달될 수 있었습니다. 직접 섭외부터 정산까지 운영하는 것보다 태그바이에서 제공하는 기능으로 편하게 모집하고 관리하여 시간을 아낄 수 있었습니다.

 

 

상세한 캠페인 내용은 아래처럼 기획했습니다. 개인 성향 테스트에 참여 후 바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어서 포스팅 기간은 6~7일로 짧게 설정했습니다. 

 

 

 

 

인스타그램 포스팅 캠페인

 

  • 인플루언서 직접 테스트에 참여한 후 자신의 결과 페이지를 공유하는 내용의 콘텐츠 제작을 요청했어요.
  • 오피셜 계정 태그를 요청하여 팔로워들이 오피셜 계정에서 테스트 참여 링크를 확인하고 참여하도록 유도했어요.
  • 필수 해시태그는 과하지 않게 최소로 필요한 핵심 해시태그 태그를 요청했어요.
  • 현금 리워드는 5,000원을 제공했어요.

 

 

 

 

 

인스타그램 스토리 캠페인 

 

  • 인플루언서 직접 테스트에 참여한 후 오피셜 계정에서 자신의 테스트 결과 게시물을 찾아 스토리 공유를 요청했어요.
  • 흥미가 생긴 팔로워들이 자연스럽게 오피셜 계정에서 바로 테스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했어요.
  • 현금 리워드는 3,500원을 제공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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