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바름의 매거진

홈페이지 제작비용, 반응형과 적응형의 가격이 다른 이유는?

주식회사 바름

2019.05.08 19:18
  • 9886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1
  • 0

 

 


 

수년 전부터 반응형 웹에 대한 IT업계의 관심이 높았고 완성도 높은 반응형 홈페이지가 많이 개발되어 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응형 웹이란 말은 많이 들어보았지만, 적응형 웹이란 말은 생소할 수도 있는데요. 반응형 웹과 적응형 웹의 차이점은 무엇이며, 왜 비용 차이가 발생하는 걸까요? 그 이유에 대해서 바름과 함께 알아봅시다. 

 

반응형 웹

예전에는 주로 홈페이지를 PC 버전과 모바일 버전을 따로 만들어서 관리했습니다. 하지만 기술이 발전한 오늘날에는 접속하는 기기의 화면 사이즈에 따라 반응하여 홈페이지의 사이즈가 바뀌는 반응형 홈페이지로 제작을 하기도 하는데요. 반응형 홈페이지는 PC/태블릿/모바일 각각의 전용 홈페이지를 만들 필요가 없어서 편리하지만, 해상도별로 출력될 화면을 정의하는데 소요되는 공수가 있어 제작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입니다.

 

반응형 홈페이지는 하나의 소스를 수정하면 모든 기기 사이즈에 맞추어 콘텐츠가 최적화되기 때문에 유지보수가 효율적이고, 사용자 입장에서도 기기에 구애받지 않고 항상 최적의 화면을 경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쇼핑몰과 같이 많은 양의 정보를 한 화면에서 보여주어야 하는 경우라면 오히려 접근성이 떨어지거나 비효율적인 경우도 있어 PC 버전과 모바일 버전을 따로 제작하는 적응형 홈페이지가 적합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제작할 때 반응형 웹의 경우 코드가 복잡해지는데, 그 이유는 고정된 픽셀값 대신 백분율 값을 사용하므로 기기의 화면 크기에 따라 조정되는 웹 사이트를 구축하려면 더 많은 작업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적응형 웹은 크기가 고정되어 있으므로 반응형 웹보다 비교적 쉽게 제작이 가능합니다. 가격이 차이가 나는 이유도 여기 있다고 볼 수 있죠!

 

적응형 웹

적응형 홈페이지는 기준이 되는 기기의 사이즈가 되면 미디어 쿼리나 스크립트를 활용해서 레이아웃을 변형하여 화면을 구성하는 방법으로 선별된 기기 유형에 따라 홈페이지 사이즈가 고정된 것을 말합니다. 반응형 웹과 비슷한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지만, 적응형 웹은 미리 정해진 몇 가지 크기의 사이즈를 기준으로 화면을 구성한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으며 PC와 모바일 등 기기에 맞는 사이즈를 별도로 구축하므로 디자인을 하기에 자유로운 장점이 있습니다. 고정형이기 때문에 어떤 디자인이든 반응형을 고려할 필요 없이 자유롭게 디자인할 수 있지만 다양한 스마트 기기가 대세를 이루고 있는 상황에서 자유로운 디자인의 장점 하나로 적응형 웹을 선택할 수는 없습니다.

 

정리하자면 반응형 웹은 더 많은 기획과 소스가 필요하지만 더욱 다양한 스크린 사이즈에 최적화할 수 있고, 적응형 웹은 반응형 웹에 비해 적은 기획과 소스가 필요하지만 모든 스크린 사이즈에 최적화시키기에는 정교함이 조금 덜 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응형 홈페이지와 고정형 홈페이지는 작업하는 공정에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홈페이지를 의뢰할 때 반응형으로 할 것인지 고정형으로 할 것인지 분명한 의사전달이 필요하며 클라이언트와 제작 업체가 그 과정을 통해 의견을 조율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저희 바름에서는 담당자와 클라이언트의 활발한 의사소통으로 기획이 탄탄한 홈페이지 제작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클라이언트와 사용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홈페이지, 바름과 함께하세요!

  • #반응형웹사이트
  • #바름
  • #홈페이지
  • #홈페이지제작